(X) 습지 해양 자료

[토론회]한강하구생태계와 도로건설계획, 어떻게 볼 것인가? – 한강하구생태계와 도로건설계획, 어떻게 볼 것인가? 토론 요지

수도권북부지역 광역교통계획의 위상

장래 개발계획을 고려한 교통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시설의 규모와 위치를
「선 계획· 후 개발」 제안한 것임.
그러나 전체 교통시설의 규모 및 개별노선에 대한 계획이 확정된 것은 아님

–>
본 계획에서 제안된 교통시설은 대규모
개발지에
대한 광역교통 개선대책 수립시 고려되거나,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에서
광역교통시설로 지정되거나, 혹은 민자사업으로
선정될 경우에 개별 사업별 타당성조사 및 설계 등을 거쳐 추진될 예정임 개발에
대한 수도권 북부지역의 소외감 팽배
수도권북부 지자체 및 주민들의 개발에 대한 소외감이 심각하여 환경에 대한 홍보
에 있어서 세심한 전략이 필요함

–>
삼각구도(개발, 환경, 지자체/주민)의
공감대
형성이 급선무임


통행목적지의 다양화

수도권 북부지역에서 도심을 우회하여 강남으로의 통행 및 외곽지역간 (파주, 김
포 신도시간 등) 통행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이를 서비스하기 위한 교통시설의 공급이 필요함


수도권북부지역 광역교통계획에서의 환경성 고려

노선선정시 산림자원 훼손의 최소화 등 환경성이 고려되었으나 개발 계획이나 교
통시설의 사업별 추진시 환경영향평가 등을
통해 세부노선이 확정될 예정임


개발계획과 교통계획과의 관계

현실적으로 교통계획은 개발계획에 대한 대책으로 작성됨
–> 장기적으로 공간개발의
규모 및 성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교통계획이 필요함

글 : 정진규(국토연구원)

자료출처 : 녹색연합

admin

(X) 습지 해양 자료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