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활동소식

[누리아띠 797호] 방사능 오염수 방류하면 일본산 수산물 안 먹어요!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누리아띠] 제 797호
 2020.11.12
환경운동연합 뉴스레터 797호 

❌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반대 캠페인에 함께해주세요!

☢️일본 농수산물 안전한가요?
후쿠시마 원전은 사고 이후 사실상 별로 수습된 것이 없습니다. 가장 핵심인 핵연료가 너무 높은 방사능 때문에 수습이 어려워 그대로 놓여있는 상태고, 녹아내리고 있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후쿠시마 주변 바다 물고기들의 세슘 검출률과 수치가 아주 높은 상황이며, 광범위한 토양 오염으로 인해 농산물에서도 세슘이 검출되고 있습니다.
환경운동연합과 시민방사능감시센터가 일본 후생노동성 검사결과를 분석한 내용에 따르면, 후쿠시마 인근 8개현 수산물의 세슘 검출률은 8%에 이르렀습니다.
세슘이 20베크렐 이상 검출된 어종은 20종에 달하며 미국메기 종의 경우 33개 샘플 중 31개에서 세슘이 검출되었습니다.
농산물의 경우 두릅과에서 68%에 이르는 높은 검출율을 보였고, 방사능 기준치의 6배를 초과한 두릅도 있었습니다. 버섯은 샘플 모두에서 세슘이 검출된 버섯류가 다수 있었습니다.
☢️오염수가 방류되면 수산물은 어떻게 되나요?
현재 정화 후 후쿠시마 원전 부지에 쌓이고 있는 방사능 오염수의 72%가 방사능 기준치를 초과한 상태고, 그 중 21%는 기준치를 10배나 초과한 상태입니다.
일본 정부는 정화를 한번 더 한 후 오염수를 방류하면 된다고 말하지만, 정화가 얼마나 이뤄질지, 일본이 공개할 수치는 정확한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게다가 쌓여있는 오염수가 많고, 앞으로도 계속 오염수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방류는 몇 십년에 걸쳐 오랜기간 진행될 것입니다.
이렇게 방사능 오염수가 지속적으로 바다로 흘러들면 후쿠시마 주변의 바다 뿐 아니라 일본 전역의 바다가 방사능으로 심각하게 오염될 우려가 큽니다. 그러면 가장 먼저 피해를 입는 것은 바로 바다에 살고 있는 동식물이 될 것입니다.
☢️일본 수산물 안먹으면 되는 것 아닌가요?
현재 한국은 후쿠시마 인근 8개현의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외 지역의 수산물은 방사능 검사 후 수입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수입된 일본산 수산물들이 원산지를 위조한 채 국내에 유통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먹고 싶지 않아도 먹고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음료, 카레 등 일본산 가공식품에서도 방사능이 검출되고 있지만, 농수산물에 비해 원산지 표시가 미비해 방사능에 더욱 쉽게 노출되고 있습니다.
☢️일본 수산물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일본산 수산물 전체에 대한 수입을 금지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본은 후쿠시마 인근 8개현의 수산물 수입규제를 하고 있는 한국을 못마땅해 하고 있고, WTO에 제소한 전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일본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를 요구하는 한국 시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져야 우리 정부는 이를 정책으로 추진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일본은 2021년 도쿄올림픽을 위해서라도 방사능국가라는 타이틀을 벗어나려 하고 있고, 농수산물 수출을 금지당하는 것에는 더욱 민감합니다.
때문에 일본 수산물의 수입을 전면 거부하는 것이 우리의 안전을 지키면서도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막을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이고 확실한 대응입니다.    더보기 ▶
🐟 [영상]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막으려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금지해야 한다고?     더보기 ▶ 
🙅🏻‍ [기자회견] 오염수 방류하면 일본산 수산물 안 먹어요    더보기 ▶
👏[해냈습니다!] 5개 삼성 금융사, 탈석탄 금융 선언!

국내 최대 석탄 투자 금융사인,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5개 삼성 금융사가 더 이상 석탄발전사업에 투자하지 않겠다는 탈석탄 금융을 선언했습니다! 지난 10일 환경운동연합과 국제단체인 인슈어아워퓨쳐가 기자회견을 연후 이틀만에 내려진 전격적인 결정입니다. 탈석탄 금융 선언은 환영하지만, 남은 과제가 많습니다. 현재 건설 중인 국내외 석탄발전소에 대한 기존의 투자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더보기 ▶ 
😡  [영상] 해변 다 파헤치고 석탄발전소 건설한다고요?

우리가 사랑하는 삼척 맹방해변이 또 사라질 것 같습니다. 그뿐 아니라 ‘지정문화재급’의 천연 동굴까지 파괴될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피카츄희와 포스코 블루파워 석탄발전소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공사 현장으로 떠나보세요.     더보기 ▶
🔍 [정책] 환경운동연합, 2021년 정부 예산안을 꼼꼼히 살펴보았습니다

2021년 정부는 어떤 일을 계획하고 있을까요? 우리의 세금이 어떤 일에 쓰이게 될지, 정부 예산안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올해도 환경운동연합은 내년 정부 예산안을 꼼꼼히 살펴보고 평가의견서를 정부와 국회에 제안했습니다.      더보기 ▶ 
⚓️[해양] 불법어업 막을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합니다

각종 불법어업으로 바다와 해양생물들이 병들고 있습니다. 드넓은 바다에서 약 6만여 척이 넘는 우리나라 어선을 하나하나 단속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방법이 있습니다. 환경운동연합이 3년간의 현장 조사를 통해 불법어업을 막을 수 있는 개선 방안을 제한하고자 합니다.    더보기 ▶ 

🐟 [해피빈 모금] 물고기의 자유이동을 위한 따뜻한 흐름에 함께해요
강, 호수, 하천에 사는 민물고기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대로 있어도 괜찮은걸까요?
자유로운 민물고기의 헤엄을 위해, 환경운동연합 LOVE FLOWS 캠페인에 함께해주세요.    더보기 ▶    
💡 [토론회] 제6회 RE100 포럼 – 남북 재생에너지 공동개발방안
이번 토론회는 남북이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함께 향유할 수 있는 에너지 시스템을 만들어가기 위한 방안을 찾는 자리입니다.
일시: 11.26(목) 오후 2시 ~  4시 50분
장소 :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    더보기 ▶    
사랑하는 이에게 행복한 지구와
당신의 사랑을 선물하세요!
💗
문자후원#2540-1515 (건당 3천원)
뉴스레터 피드백은 이메일 답장으로 주세요!

공동대표|권태선·장재연·이철수    사무총장|최준호
서울시 종로구 필운대로23 |02-735-7000|www.kfem.or.kr
메일을 원치않으실 경우 수신거부를 눌러주세요.
진 주보라

진 주보라

미디어홍보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

미디어 활동소식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