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활동소식

[누리아띠 790호] 한국은 미래를 날리는 투자 중

 

[누리아띠] 제 790호

2020.8.3 환경운동연합 뉴스레터 제 790호

[에너지기후] 전기요금으로 신규 석탄발전 지원한다고?

미국과 유럽은 석탄발전을 퇴출하고 있습니다. 파리기후협정에서 명시된 지구 온난화 1.5℃ 목표를 달성하려면 선진국에서 석탄발전을 2030년 이전까지 폐지해야 한다는 과학자들의 경고 때문입니다. 반면 한국은 여전히 석탄발전을 유지하고 있고, 7기를 더 지으려 하고 있어 10년 뒤에도 최대 발전원 지위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석탄발전을 가동하여 생기는 부담과 피해는 과연 누구의 몫이 될까요?

[에너지기후] 신규 석탄발전 건설사업 공익감사의 청구인이 되어주세요!

한국은 지금 7기의 신규 석탄발전소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주요 대기업들이 진행하고 있는 이 발전사업은 환경 오염, 건강 피해, 재무적인 위험성까지 안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관련 책임자를 대상으로 공익감사를 청구하려고 합니다.
더 이상 석탄발전 사업에 자금이 흘러가지 못하도록 공익감사의 청구인이 되어주세요!
[피카츄희의 에너지 대모험]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 ‘야반도주’ 쫓아간 썰

해도 해도 이건 너무합니다. 공론화하겠다면서 시민들 피해서 야반도주하고, 몰래 숨어서 문 걸어 잠그고 밀실 토론하고…. 이렇게 시민과 기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도 못하면서 공론화라고 할 수 있을까요? 2020년 우리나라에서 벌어지고 있는 충격적인 이야기를 피카츄희의 에너지 대모험에서 대방출합니다.
[탈핵] 실패한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 공론화는 무효다!
6월 26일 재검토위원회를 이끌어 오던 정정화 위원장이 사퇴 기자회견에서 “공론화의 기본원칙(숙의성, 대표성, 공정성, 수용성 등)을 담보할 수 없게 된 상황”임을 언급했습니다.
박근혜 정부 때 수립됐던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이 낙제를 받은 데 이어, 문재인 정부의 숨어서 하는 밀실 엉터리 공론화도 당연히 낙제입니다.
정부는 사용후핵연료 공론화가 파탄 났음을 인정하고 제대로 다시 실시하길 강력히 요구합니다.
[#석탄씨를 구해줘] 8화. 석탄발전을 하지 않으면 석탄발전을 폐쇄할 수 있다
“석탄발전소를 폐쇄하고 싶다는 것은 아직 석탄발전소를 폐쇄하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석탄발전을 끄면 반드시 석탄발전에서 탈출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바다 건너에 사는 누군가가 생각나기도 하고… 안드로메다의 기운이 느껴지면서 오묘하게 설득되는 김석탄씨의 석탄발전 퇴출 방법을 들어보세요~
*네이버 도전만화와 오마이뉴스에 매주 토요일 연재합니다!
[4대강] “대통령은 낙동강 보 개방 약속을 지켜주세요!” 

촛불 정부가 들어설 때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약속. 4대강의 수문개방, 녹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통령 공약. 수문개방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를 가지고 4대강 자연성 회복을 위한 보 처리방안을 2018년까지 마련하겠다고 국민에게 한 공약. 모두 잊지 않고 있습니다.
4대강 중 1300만의 식수원인 낙동강은 제일 많은 보가 설치되어 있으나 문재인 정부 임기 동안 단 한 차례도 수문이 열리지 않아 8년째 매년 녹조가 창궐하고 있습니다.
낙동강네트워크가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대강에 대해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아무 것도 책임지려하지 않는 정부를 비판했습니다.
[해양] 한화 아쿠아플라넷 여수 벨루가 루이의 죽음을 애도합니다

우리나라 7개 수족관 시설에 남은 고래류는 이제 30마리입니다. 시민의 기억 속에 죽을 때까지 고래를 감금한 악독한 기업으로 남길 바라지 않는다면, 수족관 운영 업체는 지금이라도 고래들의 자연 방류를 위해 적응 계획과 방류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지구와 함께, 시민과 함께
[공지]시각장애인 기관/단체에 <듣고 만지는 새도감>을 선물합니다
숲에 놀러갔을 때나 혼자 길을 걸을 때, 새소리에 귀 기울여 본 적이 있으신가요?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2015년부터 환경운동연합과 시각장애인이 함께 새소리 탐조를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점자와 묵자, 큐알코드가 함께 있는 <듣고 만지는 새도감>도 제작하게 됐습니다.
수량이 한정되어 있어 시각장애인 관련 기관/단체에 우선 배포하오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모금] 건강하고 아름다운 지구를 위해! no 플라스틱 같이해!
우리는 어떤 쓰레기를 가장 많이 버리고 있을까요? 담배꽁초가 우리 식탁에 올라온다면? 길거리에 쓰레기들을 보며 생기는 많은 우려들이 있죠. 이대로 가만히 있을 수 없습니다. 개인, 기업, 정부 모두 노력해야 건강하고 아름다운 지구로 지켜갈 수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지켜나가면서 기업의 실천을 요구하는 활동, 환경운동연합과 함께 변화를 만들어가요!

문자후원 #2540-1515 (건당 3천원)
메일을 원치않으실 경우 수신거부 를 눌러주세요.

 

진 주보라

진 주보라

미디어홍보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

미디어 활동소식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