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활동소식

[누리아띠 787호] 이마트 · 롯데마트 · 홈플러스 과대포장 이제 그만~

 

[누리아띠] 제 787호

2020.07.06 환경운동연합 뉴스레터 제 787호
[자원순환] 19개 기업의 재활용 쉬운 포장재 개선 점수는? D학점!!!

환경운동연합은 다가오는 7월 3일 ‘세계 일회용 비닐봉투 없는 날’을 맞이하여, 환경부와 “포장재 재질·구조 개선 자발적 협약”을 맺은 19개 업체의 이행 실적을 확인했습니다. 그 결과 목표치의 절반 수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원순환] 이마트 · 롯데마트 · 홈플러스는 ‘포장 제품의 재포장 금지 제도’ 만들어 주세요

과도한 포장, 재포장이 늘어나면서 포장재 폐기물 사용량은 급증하고 있습니다. 실제 우리나라 전체 생활 폐기물에서 포장 폐기물은 부피 기준 57%로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7월 1일부터 ‘포장 제품의 재포장 금지 제도’를 본격 시행할 예정이었지만, 왜곡 보도로 인해 규제 시행이 6개월 뒤로 연기됐습니다.
2일 실제 포장 폐기물을 줄일 수 있는 유통업체 3사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대책을 촉구하는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플라스틱어택]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유통업체에 재포장 금지를 함께 요구해요!

 

1. 이메일 어택⚡
대형마트에 재포장 금지를 촉구해주세요. ‘메일함 한가득~ 우리의 요구로 채워봅시다. (아래 버튼 클릭)
2. SNS 어택⚡
묶음포장, 과대 포장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올려주세요. 해시태그 달고 마트 계정 소환까지 해주시면 퍼펙트!
해시태그: #과대포장아웃 #묶음포장아웃 #플라스틱어택
대형 마트 인스타그램 계정
이마트 @emartstore /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 @yj_loves / 롯데마트 @lottemart_kr / 롯데슈퍼 @lottesuper / 홈플러스 @homeplus_life / 홈플러스 소비패턴 @theclub_homeplus

 

[도시공원일몰제] 시민의 공원 158.5㎢, 이 공원들이 무사할 수 있을까요?

2020년 7월 1일 전국에서 여의도 면적의 55배 정도의 면적인 158.5㎢이 도시공원에서 해제됐습니다. 이제 민간공원특례제도나 난개발에 속수무책으로 공원들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습니다. 이렇게까지 가게 된 것은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가 그린인프라에 대해 갖고 있는 빈곤한 의식 수준 때문입니다.
이제라도 정부와 국회가 시민들의 공원을 지킬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해양] 해양포유류보호법이 생겨도 지금처럼 밍크고래가 잡힐까요?

6월 29일 밍크고래가 또 잡혔습니다. 이날 잡힌 밍크고래에 대한 뉴스도 ‘일확천금’이니 ‘로또’니 하는 고래 몸값에 관심이 쏠려있는 보도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이제 이런 보도 그만하고 왜 고래가 잡혔는지 원인을 파악하고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해야 하지 않을까요?
[생태보전] 경인운하공대위, “송영길 의원은 환경부에 대한 정치적 외압 중단하라”

송 의원은 18대 총선에서 한반도대운하보다 경인운하가 경제성이 있다며 선거 공약으로 내세운 적이 있는데 시민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히자, 2010년 지방선거에서 경인운하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입장을 바꿨었죠. 그런데 최근 21대 총선에서 다시 경인운하의 활성화를 공약으로 내세웠습니다.
[에너지진짜뉴스 Q&A] 수서역 공영주차장의 태양광 발전소, 왜 설치되지 못하고 있나요?
서울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연합회는 서울시 소유인 수서역 공영주차장을 10년간 태양광 발전소로 사용할 수 있다는 허가를 받았지만 설치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진짜뉴스에서 설치되지 못하는 이유와 태양광 발전소에 대한 오해를 풀어드립니다!
[#석탄씨를구해줘] 김석탄 설정집 김석탄을 알려주마!’
만화를 연재하며 김석탄의 실체가 궁금해요! 만화 안에 등장인물들은 실존인물인가요? 등의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김석탄과 김석탄의 동료들을 소개합니다(*실존 인물 주의!)
*네이버 도전만화에 매주 토요일 연재합니다!
[새만금은 도요새가 그리워 + 회원이벤트] 60억 인구 중 20억이 사라진다면?

봄가을 새만금 갯벌과 하늘을 갈색으로 물들였던 도요. 물떼새들…
도요새 중 붉은 어깨깃이 매력적인 붉은어깨도요는 현재 1/3이 지구에서 사라졌습니다. 😢우리 새만금을 찾던 철새들은 어디로 갔을까요?

🌿환경운동연합 회원 이벤트🌿
새만금을 그리워하는 ‘도요새들’에게 메시지를 보내주세요. 회원 여러분이 보내주신 메시지로 완성한 도요새 조형물을 7월 18일 회원대회 당일 새만금 갯벌에 세울 예정입니다.
💌메시지 주제 : 새만금에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도요새들에게 전하는 말
💌 메시지 보낼 곳 : https://bit.ly/2020smg

💌 메시지 마감 : 7월 14일까지

메시지를 보내주신 회원님 중 추첨해 30분께 붉은어깨도요 자수가 새겨진 핸드메이드 면마스크를 선물로 드립니다.

 ※환경운동연합 회원만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이벤트 문의 : 중앙사무처 김보영 alahan@kfem.or.kr 02-735-7000(301)
지구와 함께, 시민과 함께
[공지]시각장애인 기관/단체에 <듣고 만지는 새도감>을 선물합니다

 

숲에 놀러갔을 때나 혼자 길을 걸을 때, 새소리에 귀 기울여 본 적이 있으신가요?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2015년부터 환경운동연합과 시각장애인이 함께 새소리 탐조를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점자와 묵자, 큐알코드가 함께 있는 <듣고 만지는 새도감>도 제작하게 됐습니다.
수량이 한정되어 있어 시각장애인 관련 기관/단체에 우선 배포하오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모금] 건강하고 아름다운 지구를 위해! no 플라스틱 같이해!

 

우리는 어떤 쓰레기를 가장 많이 버리고 있을까요? 담배꽁초가 우리 식탁에 올라온다면? 길거리에 쓰레기들을 보며 생기는 많은 우려들이 있죠. 이대로 가많이 있을 수 없습니다. 개인, 기업, 정부 모두 노력해야 건강하고 아름다운 지구로 지켜갈 수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지켜나가면서 기업의 실천을 요구하는 활동, 환경운동연합과 함께 변화를 만들어가요!

 

[모금] 바다의 수호자, 고래의 안전한 삶터를 만들어주세요

깊고 푸른 바닷속에서 살아가는 경이로운 생명체 고래는 이젠 멸종위기종이라는 수식어를 얻게 됐습니다. 고래의 수가 많이 감소하여 고래 포획을 허용하지 않고 있는데도 여전히 많은 고래가 혼획되어 고래고기로 유통되는 실정입니다. 또한 생태관광이라는 이름으로 괴롭힘을 당하기도 하죠.
고래의 안전한 삶을 위해 환경운동연합과 해양포유류 보호법 제정에 함께해주세요.

문자후원 #2540-1515 (건당 3천원)
메일을 원치않으실 경우 수신거부 를 눌러주세요.

진 주보라

진 주보라

미디어홍보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

미디어 활동소식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