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활동소식

[누리아띠 784호] 동강댐 백지화 20주년 걸어서 동강속으로~

 

 

[누리아띠] 제 784호

2020.06.15 환경운동연합 뉴스레터 제 784호
[동강댐 백지화 20주년_다큐멘터리] 걸어서 동강 속으로

강원도 영월 동강댐 백지화 20주년을 기념하여 심용환 역사학자, 20년 전 막내 · 현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인 최준호 총장, 이제 막 입사한 김종원 신입 활동가가 동강을 찾았습니다.
20년 전 이곳에 어떤 일이 있었을까요? 동강의 이야기 속으로 빠져보세요.
[동강댐 백지화 20주년_이벤트] 걸어서 동강 속으로를 보고 퀴즈를 맞춰요!

‘동강’과 주변의 절경을 감상하며, 막힘없이 흐르는 강의 가치와 환경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3가지 영상 속에 숨겨진 퀴즈를 맞춰보세요!
이벤트 기간: 2020년 6월 8일(월) ~ 26일(금)
이벤트 참여
– STEP 1. 동강 ‘퀴즈’ 영상 1, 2, 3편 모두 감상하기
– STEP 2. 각 영상 속 숨겨진 정답맞추기! (총3개)
– STEP 3. bit.ly/donggangQuiz에 3가지 정답을 모두 입력하면 응모 완료!
당첨 확인: 정답과 당첨자는 6월 30일에 공개됩니다! (15명을 추첨하여 선물을 드립니다)
[생활환경] 여의도 LG화학 본사에 인도사람들 이름이 울려 퍼진 이유는?

“고빈다 라주, 산카르 라오, 벤카얌마, 나니, 바라라스미, 압팔라나라삼마, 강가라주, 강가드하르, 크리스나 머티…. 스틸렌 가스 누출로 인해, 14명이 숨졌습니다.”
5일 여의도 LG화학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이 열렸습니다. 인도의 피해주민도 온라인으로 참여해 LG에게 책임을 호소했습니다.
*5월 7일 인도남동부의 LG 폴리머스 인디아 공장에서 스타이렌 가스가 누출되어 주민 14명이 사망하고, 1,000여 명이 병원에 후송되는 사고가 있었
[물순환] 영풍석포제련소 위법행위 3차 적발, 환경부는 제련소 폐쇄절차 돌입해라

지난 8일 환경부 보도자료에 따르면 영풍석포제련소 특별점검 결과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초과, 특정수질유해물질 유출, 오염토양 외부 반출 등 총 11건의 법령 위반사항이 적발됐습니다. 전국적으로 이렇게 무법지대처럼 불법을 저지르는 사업장은 전무후무합니다.
제련소가 낙동강 상류에 위치하고 있어 1,300만의 영남인의 식수에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환경부는 더이상 지체말고 제련소 폐쇄에 돌입해야 합니다.
[탈핵] 정부는 울산 북구 주민투표 결과를 수용하라

6월 5~6일 실시된 울산북구 주민투표 결과 50,479명이 참여하여,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추가 건설에 94.8%인 47,829명이 반대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이번 주민투표로 월성 핵발전소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건설에 대해 피해지역인 울산 북구 주민들의 압도적인 반대 의사가 공식적으로 확인됐습니다.

[에너지전환] 건물에 설치하는 태양광 발전소! 옥상 태양광에 대해 알아볼까요? 

옥상이나 창문에 태양광 설치를 알아보시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추가 부지 필요 없이 전기료를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건물 옥상 태양광의 입지 조건이나 인허과 과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카드뉴스에서 확인하세요.
[#에너지진짜뉴스 Q&A]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초안 발표 특집!
Q. 석탄을 LNG로 전환하면 온실가스 감축에 효과적인가요?
Q. 재생에너지가 늘어나면 전기 요금 폭탄이라던데, 사실인가요?
Q. 재생에너지가 기후위기로 인한 비용을 감소시킨다구요? 
에너지 진짜뉴스에서 내용을 확인하세요!
[웹툰_#석탄씨를구해줘] 2화. 김석탄은 누구인가

환경운동연합에 입사한 우리의 김석탄씨는 피켓 같은 액션 물품도 직접 수공업으로 만듭니다. 진작에 폐쇄되었어야 할 삼천포 화력 1호기 가동연장을 반대하기 위해 나선 김석탄씨가 말로만 듣던 그분들을 만났습니다.
*네이버 도전 만화에서 토요일마다 연재됩니다.  
[해양] 한국 원양어선, 선박에 어선원이 ’감금된‘ 시간 세계 1위, 해상 노동시간 세계 1위

얼마전 중국 원양어선에서 있었던 인권침해와 불법어업을 알렸습니다. 그런데 한국 원양어선에서도 중국 어선과 별반 다르지 않은 불법적인 행태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평균 18시간 이상 노동, 폭행, 폭언, 낮은 임금, 비좁고 더러운 주거 환경, 부실한 식단 등….  2020년에 벌어지는 참상, 이제 바뀌어야 합니다.
지구와 함께, 시민과 함께

[참여] 제15기 태양광 창업 스쿨

일시 : 2020. 6.20(토) 오전9시30분
장소 : 한신대 신학대학원 2304호 강의실
참가대상 : 태양에너지 및 태양광 발전사업에 관심있는 일반시민
모집인원 : 30명
참가비 : 1만원 (교재+점심 제공)
상담부스 운영 : 휴식 및 중식 시간 개별상담 진행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긴급모금] 중국 어선에서 살아남은 선원을 안전한 집으로 보내주세요

환경운동연합, 공익법센터 어필, 시민환경연구소, 환경정의재단의 노력으로 중국 어선의 상어 불법어업과 인도네시아 청년 선원들의 억울한 상황을 세상에 알렸습니다. 원양어선에서 일어나고 있는 인권침해와 불법 어업에 많은 관심 바라며 긴급하게 모금함을 열었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모금] 바다의 수호자, 고래의 안전한 삶터를 만들어주세요

깊고 푸른 바닷속에서 살아가는 경이로운 생명체 고래는 이젠 멸종위기종이라는 수식어를 얻게 됐습니다. 고래의 수가 많이 감소하여 고래 포획을 허용하지 않고 있는데도 여전히 많은 고래가 혼획되어 고래고기로 유통되는 실정입니다. 또한 생태관광이라는 이름으로 괴롭힘을 당하기도 하죠.
고래의 안전한 삶을 위해 환경운동연합과 해양포유류 보호법 제정에 함께해주세요.

문자후원 #2540-1515 (건당 3천원)
메일을 원치않으실 경우 수신거부 를 눌러주세요.

진 주보라

진 주보라

미디어홍보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

미디어 활동소식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