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활동소식

[누리아띠 783호] 생활 속 플라스틱 쓰레기 1위, 무엇일까요?

 

[누리아띠] 제 783호

2020.06.08 환경운동연합 뉴스레터 제 783호
[자원순환] 플라스틱 쓰레기가 가장 많이 수거된 불명예 기업은?

6월 5일 환경의날을 기념해 5월 31일 전국 13개 지역, 215명의 시민과 함께 우리동네 플로킹(산책하며 쓰레기줍기)을 했습니다. 참여해준 분들이 쓰레기를 줍고 성상 조사까지 해주셨습니다. 그 결과 12품목, 총 12,055점의 쓰레기를 수거했습니다.
전국에서 가장 많이 수거된 쓰레기는 무엇이고, 플라스틱 쓰레기가 가장 많이 수거된 불명예 기업은 어디일까요?

[후기] ‘우리동네 한바퀴-전국 온라인 플로킹’ – 전국 13개의 지역이 함께했어요

플로킹은 스웨덴어로 줍다(Ploka Upp) + 걷기(Walking)를 합성한 말로 산책하며 쓰레기를 줍는 활동입니다. 바다의 날이기도 한 5월 31일, 코로나19로 시민과 직접 대면하지 않고 유튜브로 플로킹을 생중계하며 시민과 함께했습니다.

[SNS 이벤트] 플라스틱 쓰레기 사진을 올려주세요! 

과대 포장된 제품! 재활용되는 척 하는 제품! 한번 쓰고 버리기 아까운 제품!
이런 제품 사진을 브랜드가 보이게 찍어 올려주세요.
20명을 프로쓰줍러로 pick 하고, 플라스틱제로 뱃지를 보내드립니다.
[탈핵] 환경운동연합X이제석 광고연구소 – 핵폐기물은 시한폭탄이다! 

2일 환경운동연합과 이제석 광고연구소가 인류에게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과 같은 핵폐기물의 문제점을 알리는 퍼포먼스를 진행했습니다. 물이 넘치면 수도꼭지를 잠그는 것이 인지상정! 책임질 수 없는 핵폐기물 저장시설을 계속 늘릴 것이 아니라 원전 가동을 중단하는 것이 당연하겠죠!
[탈핵] 월성원전 핵폐기물 임시저장시설 건설반대 환경운동연합 1,000인 선언문

수명이 얼마 남지 않은 노후원전 / 다른 발전소보다 핵폐기물을 4.5배나 많이 발생시키는 원전 / 지진대에 위치해 있지만 내진설계는 최저인 원전 / 방사능 피폭, 암 발생 등 주민에게 피해를 주는 원전. 바로 경주 월성원전입니다!
월성원전 핵폐기물 임시저장시설 건설을 반대하는 환경운동연합 1000인 선언에 전국 환경운동연합 회원과 시민 1000명이 함께 해주셨습니다.
[생태보전] 동강댐 백지화 20주년 기념, 한강에 뜬 대형 ‘손편지 종이배’ 

20년 전 환경의날, 동강댐 건설계획을 백지화한다는 역사적인 선언이 있었습니다. 덕분에 동강은 지금의 아름다운 모습으로 지켜질 수 있었죠.
20년 전 동강을 지키기 위해 환경운동연합은 흐르는 강 위에 뗏목을 띄웠습니다. 그리고 20년 후 미래세대 아이들과 함께 큰 종이배를 띄웠습니다.
아름다운 동강이, 20년 후에도 그리고 더 먼 미래에도 흐르는 강물로 아름답게 반짝였으면 좋겠습니다.
[도시공원일몰제 D-30] 서울, 부산 등에서 펼쳐진 보전녹지 지정 촉구 기자회견 

“코로나 끝나고 공원에 소풍 가려 했는데, 공원에 못 들어간다고요?” 2020 도시공원일몰제 대응 전국 시민행동이 도시공원일몰제 시행 D-30일을 앞두고 공원일몰 대상지의 보전녹지지역 지정을 촉구하는 동시다발 기자회견 및 1인 시위를 진행했습니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언제까지 뉴욕의 센트럴파크, 런던의 하이드파크를 부러워할 건가요? 정부, 지자체, 국회는 시민의 공원을 지켜주길 바랍니다.
[에너지기후] 기후위기 대응에 미흡한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 전략환경영향평가 부실

“평가 근거 제시 없는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이게 최선입니까?”
4일 환경운동연합과 녹색연합이 현재 진행 중인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의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환경부가 평가서를 ‘반려’할 것을 요구하는 기자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웹툰_#석탄씨를구해줘] 1화 김석탄은 석탄발전을 싫어해

기후위기 대응 운동판에 혜성처럼 나타난 김석탄!
매주 토요일, 환경운동연합의 네이버 도전만화를 출간하는 그날까지~
많이 봐 주시고, 주변분들께 입소문도 내주세요!
지구와 함께, 시민과 함께

[참여] 제15기 태양광 창업 스쿨

일시 : 2020. 6.20(토) 오전9시30분
장소 : 한신대 신학대학원 2304호 강의실
참가대상 : 태양에너지 및 태양광 발전사업에 관심있는 일반시민
모집인원 : 30명
참가비 : 1만원 (교재+점심 제공)
상담부스 운영 : 휴식 및 중식 시간 개별상담 진행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긴급모금] 중국 어선에서 살아남은 선원을 안전한 집으로 보내주세요

환경운동연합, 공익법센터 어필, 시민환경연구소, 환경정의재단의 노력으로 중국 어선의 상어 불법어업과 인도네시아 청년 선원들의 억울한 상황을 세상에 알렸습니다. 원양어선에서 일어나고 있는 인권침해와 불법 어업에 많은 관심 바라며 긴급하게 모금함을 열었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모금] 바다의 수호자, 고래의 안전한 삶터를 만들어주세요

깊고 푸른 바닷속에서 살아가는 경이로운 생명체 고래는 이젠 멸종위기종이라는 수식어를 얻게 됐습니다. 고래의 수가 많이 감소하여 고래 포획을 허용하지 않고 있는데도 여전히 많은 고래가 혼획되어 고래고기로 유통되는 실정입니다. 또한 생태관광이라는 이름으로 괴롭힘을 당하기도 하죠.
고래의 안전한 삶을 위해 환경운동연합과 해양포유류 보호법 제정에 함께해주세요.

문자후원 #2540-1515 (건당 3천원)
메일을 원치않으실 경우 수신거부 를 눌러주세요.

진 주보라

진 주보라

미디어홍보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

미디어 활동소식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