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프로그램

[후기] 바다의날 기념 ‘우리동네 한바퀴-전국 온라인 플로킹’ – 전국 13개의 지역이 함께 해요!

전국 온라인 플로킹 ‘우리동네한바퀴’

지난 5월 31일, 바다의 날을 맞아 환경운동연합 중앙사무처에서는 전국 온라인 플로킹 행사인 ‘우리동네한바퀴’를 진행하였습니다.

해양쓰레기의 약 67%가 육지로부터 유래되고 있습니다. 해양 생태계와 생물들에게 큰 위협이 되고 있는 해양 쓰레기 문제가 점점 심각해짐에 따라 이번 전국 플로킹 행사는 깨끗한 바다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민분들이 참여해주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코로나19바이러스로 인해 일회용품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쓰레기 발생량이 급증하고 있는데요. 무분별한 일회용품 사용, 쓰레기 무단투척 등 생활 속 쓰레기 문제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바다로 유입되는 쓰레기에 대해 설명하는 이용기 활동가

 

이번 플로킹이 특별한 점이 있다면 바로 전국 13개의 지역과 200명이 넘는 시민분들이 함께 했다는 점인데요, 많은 시민분들의 참여로 인해 쓰레기 분류조사를 통해 많은 데이터를 모을 수 있었습니다. 쓰레기가 가장 많이 발견된 기업과 브랜드에게 그에 대한 대책을 요구하는 활동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자, 그럼 준비물을 챙기고 플로킹을 하러 가볼까요?

 

한강공원에 이렇게 많은 쓰레기가!

일회용컵 보증금제에 대해 설명하는 백나윤 활동가

 

플로킹을 진행했던 망원 한강공원에서 정말 많은 쓰레기들을 발견할 수 있었어요. 사용하고 그냥 바닥에 버린 여러 일회용 쓰레기들, 플라스틱, 음식물들…  다양한 종류의 쓰레기들이 있었는데요. 올바른 재활용 방법과 플라스틱 일회용컵 보증금제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일회용컵 보증금제란, 테이크아웃 시 발생되는 일회용컵을 재반납 했을 경우 다시 보증금을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2009년에 폐지가 됐었는데요. 그에 따라 일회용컵의 사용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일회용컵 보증금제의 재부활이 강력하게 필요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어요. 최근, 다행히도 2022년 6월부터 일회용컵 보증금제도가 다시 시행된다고 환경부에서 발표했습니다. 하루 빨리 일회용컵 보증금제도가 살아날 수 있도록 환경운동연합과 함께 열심히 응원해봐요!

 

쓰레기 분류조사를 진행하는 활동가들

쓰레기 분류조사

 

대략 한시간정도의 플로킹 활동을 마치고 쓰레기 분류조사를 위해 모여봤습니다. 엄청나게 많이 모인 쓰레기들! 종류별로 분류해볼까요? 함께 참여해주신 시민분들에게 사전에 나눠드린 링크를 통해 함께 쓰레기 분류조사를 부탁드렸습니다.

저희 활동가들이 모은 쓰레기들 중 플라스틱 비닐 쓰레기가 가장 많이 발견되었는데요. 시민분들의 쓰레기 분류조사 결과 담배꽁초가 가장 많이 발견된 쓰레기였답니다. 담배꽁초 안에 있는 필터에는 미세플라스틱이 들어있는데요. 담배꽁초를 그냥 바닥에 버리게 되면 상하수도 시설과 강, 하천을 타고 바다로 유입된답니다. 결국 돌고 돌아 우리의 식탁으로 미세플라스틱이 다시 올라온다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이번 전국 플로킹을 통해 대략 12,055개의 쓰레기가 발견됐답니다. 지역별로, 종류별로, 그리고 기업별로 쓰레기 분류조사를 시민분들도 볼 수 있도록 정리하고 있어요. 또한 기업과 브랜드에게 플라스틱 포장재를 사용하지 말도록 대책을 요구하려고 합니다.

 

쓰레기 분류조사

쓰레기 분류조사

 

코로나19로 인해 시민분들과 함께 할 순 없었지만 온라인이라는 장점을 통해 전국적으로 함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플로킹 활동은 언제든지 개인적으로도 할 수 있는 환경보호활동이니까 일상 생활 속에서 많이 참여해주세요! 함께 참여해주신 시민분들, 감사합니다.

 

환경운동연합의 활동을 계속 응원해주시고 싶다고요? 환경운동연합의 회원이 되어주세요! 한 달에 커피 2잔 비용이면 환경운동연합의 자연순환과 해양보호 활동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해주세요, 제발~ 후원하기 : http://kfem.or.kr/?page_id=168739

김 예원

김 예원

안녕하세요. 환경운동연합 중앙사무처 운영참여국의 김예원입니다.

참여프로그램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