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환경 관련자료

생활용품의 환경친화성 검토 및 실천모델 개발 – 생활용품의 소비행태와 소비자정보

생활용품의 소비행태와 소비자정보

1. 녹색소비를 위한 소비자의 역할은?

소비자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하나의 활동축으로서의 지속가능한 소비의 주체
녹색소비자란 지속가능한 소비를 지향하여 환경보전 및 자원절약, 폐기물 발생 최소화 등 환경
친화적인 제품 및 서비스 구입에 적극적인 소비자라고 할 때 소비자의 다양한 활동에서의 환경친
화적인 행동이 이루어져야함.
대체로 처분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는 운동이 가장 활성화되었고 쓰레기분리수거나 재활용, 녹
색가게 이용 등에 대한 인식이나 행동이 많음.
신세대 소비자의 녹색소비활동 중 쓰레기 분리수거, 그린제품 구매, 자원재활용 행동의 순서로
행해짐.
동시에 지속가능한 생산을 촉진하는 원동력이 됨.
녹색소비활동은 선진국의 경우에 환경보존활동을 가정에서 실천하며 환경 요구을 만족시키
지 못하는 기업제품에 대해 불매운동을 전개하는 등 환경운동의 일환으로 발전됨.
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미흡한 상태에서, 민간단체 중심의 녹색구매 네트워 크를 구축하는 활
동이 전개되어 의미있는 노력으로 평가됨과 동시에 소비자의 역할이 강조될 수 있는 계기가 됨.

2. 소비자는 무엇을 보고 생활용품을 사는가?

소비생활의 풍요로움과 더불어 나타난 환경문제로 인해서 환경을 고려한 상품에 대한 관심이 고
조됨.
환경의식(사회적 책임, 재활용, 환경보존), 환경교육 및 행사와 지역사회운 동의 참여도, 환
경상품에 대한 지식(환경마크, 재활용 가능마크,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등이 환경상품 구매행동
혹은 녹색소비행동에 영향을 줌.
소비자들의 선택에 기준이 되는 가격이나 품질과 더불어 환경친화적 요인 의 상대적인 중요
성은 규명되지 않았음.
가격의 편차가 크지 않은 상품에 대해서는 환경적 요인이 중요시될 것이므로, 생활용품의 환경
친화성 검토시 감사활동의 주력 상품군을 선정.
내구재 상품의 경우에 기능, 디자인, 가격 측면에서 상품비교를 실시하고 있으므로 환경요인 포
함이 요구됨.
환경의식수준에 비해 환경지식 수준이, 환경지식보다는 환경행동수준이 낮으므로 녹색상품의 구
매로 연결될 수 있는 단순한 지식의 전달이 중요.
상품과 비교내용이 많아 평가결과가 소비자들에게 쉽게 전달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조사
와 분석도 중요하지만 전달방식과 지속성이 관건.

3. 소비자는 무엇을 알고 싶어하는가?

소비자들의 정보요구도를 상품의 사용 및 관리, 시판상품에 대한 소개, 상 품가격 및 판매장
소별 가격차이, 상품별 품질비교, 상품선택시 고려해야하는 기준 등으로 구분하여 보았을 때, 상
품군별로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품질비교와 가격비교에 관심이 높으며, 상품의 사용 및 관리방법
과 시판상품에 대한 소개는 많이 알고 있음.
상품의 품질이란 기본적인 속성을 나타내는 품질과, 부가적인 품질, 디자인, 접객서비스까지 포
함하는 광범위한 의미이고 품질에서 중요시되면 부분이 변화되고 있으므로, 선택의 기준이 되는
품질은 자신의 요구를 충족하는 소비재로서의 시장품질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타인에 대한 안
전성이나 환경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생태적 품질까지 포함되어야 함.
아직까지는 상품을 유통, 구매, 소비에 초점을 두어 이해하고 분석하지만 생산과 재순환의 모
든 과정을 종합한 인식이 요구된다. 즉 원재료품질, 제조품질 재생 및 폐기 품질 등까지 고려함
으로써 소비자의 편익 중심을 넘어서 생활의 질을 전제로 하는 사회적이고 거시적인 관점으로 확
대하여 정보제공.

4. 소비자는 누구로부터 정보를 얻고 싶어하는가?

정보의 홍수속에 살고 있으나 소비자가 찾는 정보, 도움을 주는 정보보다는 상업적 정보가 많
음.
인터넷상의 정보에 대해 만족도가 낮으며 특히 품질정보와 서비스정보의 만족도가 낮음. 정보특
성별로는 신뢰성이 낮다고 평가하여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요구함.
소비자는 정보제공자로서 소비자보호원이나 민간 소비자단체를 선호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정부
나 대학을 선호함.
소비자 관련 민간단체가 소비자상담업무(불만처리와 피해구제)를 주로 하는데 비해, 일본의 소
비자단체는 소비자개발활동(기관지, 강습회, 팜플렛)을 실시하고 있는 단체가 전체의 87.9%로 가
장 많고, 경제활동(공동구입,산지직송, 바자, 재활용활동 등)이 70.0%, 조사활동이 43.6%, 의견
표명이 33.8%, 상품테스트 20.9%, 소비자상담 12.3% 등.
정보제공방법으로는 지역신문이나 잡지, 정보지, 인터넷 등을 선호.
소비자가 수동적으로 받을 수 있는 방법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제공.

5. 누가 상품을 사는가?

신세대들의 녹색소비행동을 보면 그린제품 구매나 자원재활용, 쓰레기분리 수거 등의 측면에
서 남성보다 여성의 녹색소비행동점수가 높음.
신세대들은 가사업무 분담과 인테넷의 활용으로 인해 생활용품을 남성이 구입하는 경우가 늘어
나고 있으며, 선정된 생활용품 중에는 사무용품의 비중도 높고 남성이 구입하는 상품이 많으므
로 정보제공의 대상을 확대.

참고문헌
계선자(1999), 신세대 소비자의 역할수행 및 녹색소비행동,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김원수(1998), 신상품개발, 겅문사.
김은지, 유두련(2000), 환경상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 연구.
정영금(1998), 소비자 정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소비자 정보 요구, 대한가정학회지.
박기영, 이승신(2001), 인터넷상의 소비자 정보 만족도, 대한가정학회지.

글 : 정 영 금 (가톨릭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자료제공 : 녹색소비자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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