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누리아띠 772호] 코로나19를 이겨내는 친환경 바른생활을 소개합니다

 

[누리아띠] 제 772호

2020.03.23 환경운동연합 뉴스레터 제 772호
[생활환경] 코로나19를 이겨내는 친환경 바른생활 

코로나19로 소소한 일상이 그리운 때입니다. 어려운 상황에 계신 분들과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애쓰시는 모든 분들께 위로와 응원을 보냅니다.
최근 코로나19로 1회용품 사용이 급증했습니다. ‘바이러스 걱정없이, 1회용품을 줄일 방법이 없을까?’하고 고민하며 만든 카드뉴스! 컵, 마스크, 소독제 등의 올바른 친환경적 사용법을 확인하세요.
[21대 총선] 한국환경회의, ‘탄소제로 생태사회전환 제로백’ 제안 

19일 한국환경회의는 21대 총선 환경 정책으로 ‘탄소제로 생태사회전환 제로백’을 제안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 & 내연기관 Zero – 에너지전환 100% 1회용품 & 플라스틱 쓰레기 Zero – 자원순환사회 전환 100% 환경기준 위반 & 영업비밀 Zero – 건강하고 책임지는 안전사회 전환 100% 국토 막개발 Zero – 1인당 도시공원면적 달성 100% 쓸모없는 댐 Zero – 4대강 자연성 회복 100% 불법 비보고 비규제 어업 Zero – 해양 생태계 지속가능성 100% 등 총 8개 분야, 25가지입니다.
한국 사회가 지속 가능한 환경으로 가기 위해 도전해야 할 주요 과제를 확인하세요.
[기후위기비상행동] 네이버 실검 1위에 올랐다고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3.14 서울광장 집회가 연기되면서, 기후위기비상행동은 온라인 액션으로 전환해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실시간 기후위기 캠페인’은 시민들에게 기후위기를 알리기 위해 네이버에 ‘기후위기비상행동’을 검색하는 온라인 액션으로, 실시간 검색어 종합 3위, 시사 분야 1위에 오르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덕분에 이날 하루 기후위기비상행동 웹사이트에 1만여 명 이상이 접속했고, 기후 국회를 위한 서명자 수는 9천여 명을 넘어섰습니다. 참여해 주신 시민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 더 많은 힘을 모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탈핵_영상]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물질은? 사용후핵연료

2011년 3월 11일 폭발한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당시 방사성 물질인 세슘이 대기 중으로 최대 2만조 베크렐, 바다로 최대 6천조 베크렐이 방출되었고, 요오드 역시 각각 50만조, 2만조 베크렐이 방출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에도 후쿠시마 사고 당시 방출된 세슘과 요오드 총량의 최소 500배 넘는 양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 물질들을 10만 년 이상 잘 보관할 자신 있으신가요?
[해양보전] 사조산업 불법어업 규탄 후기글

사조참치로 유명한 회사인 사조산업의 선박 오룡 721호가 2월 2일~9일까지 총 5차레에 걸쳐 태평양 마셜제도 배타적 경제수역(EEZ)을 침범해 불법어업으로 기소됐습니다.

12일 지속가능한 바다생태계를 위해, 미래세대와 우리를 위해 환경운동연합 활동가와 회원들이 사조산업 회사 앞으로 찾아가 피켓팅을 했습니다.
평생 우리를 먹여 살린 바다, 이제 우리가 지켜야 합니다. 바다를 위해 환경운동연합과 함께해주세요!
석탄발전과 핵발전의 중독을 끊고, 재생에너지 사회로 전환하자고 하니 가짜뉴스들이 범람하고 있습니다. 특히 태양광과 관련한 가짜뉴스가 많은데요.
이번 #에너지진짜뉴스 Q&A는 
– 태양광에 유독물질이 많아서 환경과 건강에 해롭다는데, 사실인가요? 
– 태양광 폐기물 처리가 곤란하다는데, 사실인가요?
 태양광에서 전자파가 많이 나오나요? 
에 관한 내용으로 오해를 풀어봤습니다.
지구와 함께, 시민과 함께
[해피빈 모금] 일본 방사능 식품으로부터 우리의 바다와 식탁을 지켜요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방사능에 오염된 토양. 그곳에서 자란 농산물과 축산물에서 방사성 물질인 세슘이 지속적으로 검출되고 있습니다. 환경운동연합과 시민방사능감시센터는 우리의 바다와 식탁을 지키기 위해 매년 일본 식품 방사능 오염 실태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아직 끝나지 않은 후쿠시마 방사능으로부터 우리 삶을 지키기 위한 활동에 힘을 더해주세요!

[해피빈 모금] 위기의 남극, 해양보호구역 지정 캠페인에 함께해주세요!

최근 남극의 빙하가 녹고, 흙탕물 범벅이 된 펭귄의 모습을 뉴스로 접하셨을 겁니다. 남극에는 펭귄 외에도 물개, 고래, 크릴 등이 살고 있는데, 남극이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되면 이 동물들이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환경운동연합은 남극보호연합의 일원으로 남극보호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남극이 지켜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바랍니다.

현재 코로나 19로 일상적 지원이 끊긴 대구, 경북의 취약계층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전국 54개 지역 환경운동연합이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모두가 어려운 시기지만 함께 극복할 수 있도록 응원과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후원계좌: 025-05-004784-6 대구은행 / 대구환경운동연합(문창식)
문의: 대구환경운동연합 김민조 활동가(053-426-3557)
투명한 화학제품을 원할 때
화 원
 
세탁제, 탈취제, 광택제, 위생용품 등 ‘생활화학제품’을 구매할 때 무엇을 먼저 확인하시나요? 제품 뒷면의 성분 표시를 봐도 안전성을 판단하기 어려우셨죠? 생활화학제품 구매 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전성분 공개 제품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화원’에서 확인하세요.

문자후원 #2540-1515 (건당 3천원)

메일을 원치않으실 경우 수신거부 를 눌러주세요.

진 주보라

미디어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

미디어 활동소식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