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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식 요리법

채식 요리법

사진제공: 포인스

채소로 불고기를 만들어 봅시
다!!

채식
불고기

<재료>
글루텐가루, 당근, 양배추, 무, 오이, 감자, 과일, 호두, 땅콩,다시마,무,
양파,표고
* 양념 : 간장(1큰술), 참기름(1큰술),미향(1큰술),후추,깨소금 약간, 양
파 다진 것, 흑설탕

<조리법>
1.당근, 양배추, 무, 오이, 감자, 과일, 호두등의 야채를 간다.
2.위의 야채 갈은 물에 글루텐을 넣어 반죽하여
적당한 크기로 만들어 얼린다.
(야채 갈은 물 대신 다시마, 무, 양파, 표고, 양배추를 팔팔 끓여
소금 간한 물에 글루텐을 익반죽하여 얼린 후 사용해도 좋다.)
3.얼린 글루텐 밀고기를 저미듯이 얇게 썰어 양념장에 제워둔다.
4.뜨거운 후라이 팬에 식용유와 참기름을 두른다.
5.양파 다진 것을 넣고 양파가 검은색을 띄며 향이 짙게 날때
재워놓은 밀고기를 넣고 센 불에 지져낸다.

글루텐 만드는 방법

<재료>

밀가루, 물

① 밀가루와 물을 10:4 비율로 반죽을 하는데,
오래 반죽 할수록 글루틴이 많이 나온다.

② 반죽한 것을 냉수에 1-2시간 담가 둔다.

③ 물에서 꺼내어 미지근한 물에 옮겨 주물러서 전분을 빼는데
물을 새로 갈아가면서 찔깃찔깃한 것만 한데 모으며 전분을 씻어내면
나중에 찔깃찔깃한 것만 남는데 이것을 글루틴이라 한다.

④ 그리고 빠라낸 물은 버리지 말고 한데 모아두면 하얀 전분이 가라앉으
므로 윗물만 부어버리고 전분은 말리거나
냉동에 얼렸다가 필요할 때 전병처럼 지져서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사진제공 : 포인스

채소와
함께 밥을 지어 봅시다!!

◎ 현미 잡곡밥


(현미 반되, 현미찹쌀 반되, 팥 1홉)
1. 팥은 깨끗이 씻어 일어 놓는다.
2. 현미, 현미찹쌀도 몇 번 씻은 후 씻어 놓은 팥과 잘 섞어서 압력솥에 앉
힌다.
3. 물을 백미로 밥을 할 때보다간 더 붓는다.(여름에는 1~2시간, 겨울에는
3~4시간 정도 불린 후
압력솥에 넣는다.)
4. 압력솥 꼭지가 딸랑딸랑 소리를 내면 3~4분 후에 불을 약하게해서 30분
~40분 뜸을 들인다.
(압력솥으로 밥을 지을 경우 흰쌀 : 물 = 1: 1)

◎ 오색 초밥

(현미 찹쌀 1되, 당근 1/4개, 파슬리 50g, 비트 1/4개, 검정깨 50g, 치자 2
개, 레몬 1개,
꿀 약간, 구운 소금 약간)
1. 현미찹쌀을 미지근한 물에 충분히 불려서 압력솥에 밥을 한다.
2. 레몬즙을 내어 소금을 간을 해 놓는다.
3. 각종 야채는 종류대로 곱게 다져 놓는다.
4. 밥이 다 되었으면 2의 레몬즙을 살살 저으며 골고루 섞는다.
5. 밥을 5등분한 후 야채 다진 것, 검정깨, 치자물 낸 것 등 각각 색깔이
나게 혼합한다.
6. 예쁘게 색을 띤 각색의 밥을 초밥 틀에 찍어 내거나 계란 노른자만하게
뭉친 5색을 접시에 담아 낸다.

◎ 유부 초밥


(현미쌀 3컵, 유부 8장, 우엉 1/2개, 당근 1/4개, 삶은 완두 1/4컵, 레몬
즙 1큰술, 소금
약간)
1. 유부를 대각선으로 잘라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2. 뜨거울 때 마른 행주로 꼭 짜서 기름기를 뺀다.
3. 유부를 소금, 레몬즙 간을하고 팬이 달궈지면 물2큰술을 넣어 끓을때 깨
지지 않도록 졸인다.
4. 우엉, 당근을 곱게 다져 소금을 간 맞추고 물에 볶은 후 현미밥에 삶은
완두와 함께 섞는다.
5. 유부가 식으면 잘 벌려서 밥을 꼭꼭 눌러 담는다.

◎ 쌈밥 1
(현미밥 4컵, 간장 2큰술, 통깨 조금, 참기름 조금, 취나물
300g)
1. 넓고 싱싱한 취나물 잎사귀를 깨끗이 씻어서 살짝 데친다.
2. 간장가루와 참기름을 넣고 무친다.
3. 현미밥에 참기름과 소금을 넣고 양념한다.
4. 무친 잎에 밥을 완자같이 빚어 싼 후에 접시에 담는다.

◎ 쌈밥 2

(밥 : 현미쌀, 보리쌀, 쌈 : 오클리, 신선초, 청경채, 비트잎, 쌈장 : 즉
석 된장, 버섯류 100g,
마늘, 파)
1. 쌈 종류를 깨끗이 씻어 종류별로 바구니에 담아 물기를 뺀다.
2. 쌈장은 즉석 된장, 버섯류, 마늘, 대파를 잘게 썰어 넣고 물을 부어 보
글보글 끓여둔다.
3. 현미 50%, 보리 50%의 비율로 밥을 한다.

◎ 김밥

(현미찹쌀밥 3컵, 당근 1/2개, 무 1/2개, 우엉 1/2뿌리, 김 8장, 시금치
100g, 참기름
조금, 소금 조금)
1. 현미찹쌀밥에 소금과 참기름으로 간을 한다.
2. 당근은 김밥 길이만큼 썰어서 소금을 넣고 물에 볶는다.
3. 우엉도 김밥 길이만큼 썰어서 간장가루를 넣고 졸인다.
4. 시금치는 살짝 삶아 간을 맞추어 무친다.
5. 무는 김밥 길이만큼 자른 뒤 소금으로 1시간 정도 절이고 치자를 발라
두었다 단무지로 사용한다.

◎ 볶음밥


(현미 1컵, 당근 1/4개, 현미찹쌀 1/2컵, 호박 1/4개, 양파 1/2개, 구운 소
금, 올리브유)

1. 현미밥을 해 놓는다.
2. 당근화 호박, 양파를 잘게 썰어서 물에 볶아 낸다.
3. 현미밥에다 2의 재료를 넣고 소금, 올리브유를 넣고 버무려 그릇에 담아
낸다.

◎ 영양돌솥밥


(인삼 1뿌리, 현미쌀 1컵, 현미찹쌀 1컵, 밤 7알, 대추 7개, 은행 1/2컵)

1. 인삼은 깨끗이 적당한 크기로 썰어 둔다.
2. 대추는 물에 씻어 씨를 빼고 썰어 둔다.
3. 밤은 겉껍질과 속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썰어둔다.
4. 은행은 볶아서 속껍질도 벗겨둔다.
5. 현미찹쌀, 현미쌀(1:1)을 충분히 불려 놓는다.
6. 돌솥에 쌀을 넣은 뒤 1,2,3을 넣고 끓으면 불을 낮추어 뜸을 들인다.

◎ 깻잎 김밥

(현미밥 3컵, 깻잎 16장, 김 8장, 우엉 1/3뿌리, 당근 1/2개, 무 1/2개 레
몬 1/2개,
올리브유 1큰술)
1. 단무지를 길게 썰어 놓는다.
2. 당근은 채썰어 소금과 깨로 간하여 볶는다.
3. 깻잎도 깨끗이 씻어 물기 없이 닦아 놓는다.
4. 시금치는 소금물에 살짝 데쳐내어 물기를 뺀 후 소금으로 간해 놓는다.

5. 우엉은 껍질을 벗겨 굵은 채에 썰고 간장가루와 물엿을 넣고 졸인다.

6. 현미밥은 곱게 간 깨, 레몬, 올리브유와 소금을 넣고 비벼 놓는다.
7. 김에 밥을 놓고 깻잎을 놓은 후 오이, 단무지, 시금치, 우엉과 당근을
넣어 말아서 썰어 낸다.

◎ 야채 덮밥


(현미쌀 1컵, 현미찹쌀 1컵, 완두콩 1홉, 통밀가루 반컵, 콩우유 2컵, 당
근 1/2개, 감자 1/2개,
소금 조금)
1. 감자, 당근은 깍둑썰기로 하되 아주 잘게 썰어서 물을 넣고 끓이다가 감
자가 익어갈 때 완두콩을 넣고
끓인다.
2. 콩우유와 통밀가루를 혼합해서 물에 풀어 둔다.
3. 2를 1에 넣고 끓인 다음 소금으로 간을 맞춘 뒤 밥 위에 얹는다.

◎ 충무 김밥


(김 10장, 현미멥쌀 2컵, 현미찹쌀 1컵, 참기름 2큰술, 소금 약간, 레몬
1/2개)
1. 현미밥을 고슬고슬하게 해 놓는다.
2. 넓은 그릇에 밥, 참기름, 레몬, 소금을 넣어 버무린다.
3. 김을 불에 살짝 구운 뒤 가위로 가로 4cm, 세로 3cm로 자른다.
4. 잘라진 김에다 2를 넣고 잘 말아서 그릇에 담아낸다.

자료제공 : 푸른생명한국채식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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