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시민사회단체, “송영길 의원, 박원순 서울시장은 경인운하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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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운하백지화수도권공동대책위원회는 오늘(4일) 한강아라호 선착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인운하의 정치적 이용을 규탄하고 나섰다.Ⓒ경인운하백지화수도권공동대책위원회

전국체육대회에 참여하는 인천시 선수단이 선박을 통해 경인항에서 경인운하를 거쳐 한강 여의도에 도착한 가운데 시민사회단체가 아라뱃길 활성화를 위한 정치적 이용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경인운하백지화수도권공동대책위원회는 오늘(4일) 서울시 여의동로에 위치한 한강아라호 선착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한강~경인운하 선박운항에 대한 환경영향 및 안전성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송영길 의원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경인운하를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라고 주장하며 경인운하 활성화 계획의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장정구 인천시민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은 “오늘 한강~경인운하 선박운항은 현재 환경부가 아라뱃길 기능에 대해 재정립을 논의를 하고 있는 와중에 일어난 반칙“이라고 밝혔다.Ⓒ경인운하백지화수도권공동대책위원회

장정구 인천시민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은 “경인운하사업은 이미 실패한 사업임이 명료하게 드러났다. 또한 오늘 한강~경인운하 선박운항은 현재 환경부가 아라뱃길 기능에 대해 재정립을 논의를 하고 있는 와중에 일어난 반칙“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이미 서울시 한강시민위에서 선박운항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충분한 검토가 이뤄질 때까지 선박운항을 반대한다는 원칙을 세운 바 있지만 전국체전을 앞세워 이를 어긴 셈.”이라며 “송영길 의원과 인천시가 경인운하에 인공호흡을 하고 있고 박원순 시장이 부화뇌동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주희 인천녹색연합 사무처장이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주변지역을 개발하는 것까지 포함한 경인운하 활성화 방안에 누구하나 책임은 지지 않고 정치수단으로만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경인운하백지화수도권공동대책위원회

박주희 인천녹색연합 사무처장은 “선거철만 되면 인천시 단골 공약이 경인운하 활성화”라며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주변지역을 개발하는 것까지 포함한 이 활성화 방안에 누구하나 책임은 지지 않고 정치수단으로만 이용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경인운하를 찬성했던 송영길 의원은 2010년 지방선거를 앞두고는 경인운하를 반대한다며 입장을 바꿨다가 이제 와서는 다시 경인운하를 활성화시켜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라며 “합리적 판단이나 소신이 아닌 정치적 상황에 따라 입장을 바꾸는 정치인을 어떻게 신뢰할 수 있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정규석 녹색연합 협동사무처장이 “시민들의 안녕을 둘째로 하고 정치적 손익만을 계산해 경인운하를 활성화하려는 사람은 정치인이 아니라 정치모리배”라며 “ 송영길 의원, 박원순 시장의 이번 행보는 정치모리배와 다르지 않다.” 라고 규탄했다.Ⓒ경인운하백지화수도권공동대책위원회

정규석 녹색연합 협동사무처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2만 5천여 개의 일자리와 3조 원의 경제효과를 약속하며 시작한 경인운하 사업이다. 이 사업을 지시한 이명박 대통령은 현재 구속 상태에 놓여 있다.”라며 “시민들의 안녕을 둘째로 하고 정치적 손익계산만을 하는 사람은 정치인이 아니라 정치모리배에 가깝다. 송영길 의원, 박원순 시장의 이번 행보는 정치모리배와 다르지 않다.” 라고 규탄했다.

이날 사회를 맡은 환경운동연합 신재은 생태보전국장은 “일본은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아무 일 없다는 듯 덮기 위해 도쿄올림픽이라는 스포츠 이벤트를 이용하고 있다”면서 “이번 서울시장과 송 의원의 계획도 별반 다르지 않은 졸렬한 계획”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2018년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분야 관행혁신위원회에서는 경인운하의 정책 결정 및 추진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조치를 세울 것을 당부했다. 또한 주운수로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경인운하의 존치여부까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기자회견문]

송영길 의원, 박원순 서울시장은 경인운하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

 

오늘(4일) 전국체육대회에 참여하는 인천시 선수단 100여 명이 80톤 급 선박을 통해 경인항에서 경인운하를 거쳐 한강 여의도로 이동했다. 이번 운항은 한강~경인운하 선박운항에 대한 환경영향 및 안전성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송영길 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 계양구을)과 박원순 서울시장의 짬짜미로 강행된 것이다. 경인운하백지화수도권공동대책위원회는 전국체전을 경인운하 활성화를 위해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불순함을 규탄한다. 또한 송영길 의원, 박원순 시장이 경인운하에 대해 역사적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한다.

현재 환경부는 ‘아라뱃길(경인운하) 기능 재정립 논의’를 진행하는 중이다. 이 와중에 나온 한강~경인운하 운항 활성화 시도는 환경부의 행정에 정치적 압박을 가하고 국민을 현혹하는 의도가 있다고 판단된다. 이미 서울시 한강시민위에서는 선박 운항 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충분한 검토가 이뤄질 때까지 선박운항을 반대한다는 원칙을 세운 바 있다. 송영길 의원을 위시하여 인천시에서 경인운하를 통한 한강진입을 요청해왔더라도 서울시는 이 원칙을 기준으로 인천의 요구를 거절할 이유가 충분했다. 그럼에도 전국체전이라는 상징성을 이유로, 1회성 운항이라는 이유로 협조의사를 밝힌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이는 사실상 박원순 서울시장 역시 경인운하 활성화를 위한 홍보에 일조한 것이라고밖에는 볼 수 없다.

앞서 2010년 송영길 의원은 경인운하를 재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당시 민주당 최고 위원이었던 송영길 의원은 인천시장 출마를 앞두고 야권 단일후보로 나서기 위해 경인운하 개발에 대해 밝힌 본인의 기존 입장을 바꾼 것이다. 그는 제289회 국회 교섭단체 연설을 통해 “경인아라뱃길은 (중략) 예상 물류기능이 현저히 축소되므로 관련 항만시설을 재조정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남북 물류 활성화와 한강 하류 생태계 보호의 대안으로 상정했던 경인운하는 남북관계 진전시 개성해주 등의 물동량 증가와 세계 최대의 생태습지인 한강하구를 보호하는 대체항로로 준비하는 지혜가 필요하다.”라고 입장을 냈다. 그로부터 10년, 송영길 의원은 본인이 한 발언을 다시 뒤집었다. 한강~경인운하 운항 활성화를 위한 정치적 주장으로 경인운하에 인공호흡기를 가져다 대고 있는 것이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마찬가지다. 박원순 시장이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서며 발표했던 공약 중의 하나는 여의도에서 김포까지 연결하는 한강주운사업을 중단하겠다는 것이었다. 그는 오세훈 전 시장의 한강르네상스를 비판하고 무상급식을 내세우며 당선을 거머쥐었다. 그러나 실제 서울시장이 되고 나서 2015년 최경환 당시 박근혜정부 경제부총리를 만나 한강과 경인운하를 연결하는 ‘한강 자연성 회복 및 관광자원화 계획’을 발표했다. 이때부터 그의 한강 정책은 뒷걸음질 치고 인천에서 여의도까지 대형선박을 운항하려는 허망한 꿈을 꾸고 있다. ‘사냥하러 가서 토끼를 잡으면, 사냥하던 개는 쓸모가 없게 되어 삶아 먹는다’라는 말이 있다. 필요할 때 요긴하게 써먹고 쓸모가 없어지면 가혹하게 버린다는 뜻이다. 송영길 의원과 박원순 시장이 경인운하에 보인 행보를 설명하기에 적절하다.

2018년 이미 국토부 국토교통분야 관행혁신위원회에서 경인운하의 정책 결정 및 추진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조치를 세울 것을 당부했다. 또한 주운수로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경인운하의 존치여부까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치인과 행정가는 이러한 냉철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시민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선출된 사람이다. 경인운하백지화수도권공동대책위원회는 송영길 의원과 박원순 시장에게 경고한다. 송영길 의원과 박원순 시장은 처음 공약하고 약속했던 초심과 원칙을 지켜라. 다시는 망령된 의지로 경인운하를 활성화하겠다는 욕심을 가지지 말라. 경인운하의 주운을 조속히 포기하라.

2019.10.4.

경인운하백지화수도권공동대책위원회

 

문의 : 물순환담당 02-735-7066

 

물순환 담당 안숙희

물순환 담당 안숙희

02-735-7066 sookhee@kfem.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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