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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소음

항공기소음

가. 항공기 소음의 특성

(1) 고주파음을 많이 포함하고, 일반적인 다른 소음원에 비하여 음향출력이 매우 큼

(2) 소음이 강한 지향성을 갖는 경우가 많음

(3) 공항주변이나 비행코스의 가까이에서는 간헐소음이 됨

(4) 특수한 성분의 음을 포함하는 경우가 있음

(5)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소음원이 상공을 고속으로 이동하므로 피해지역이 광범위 함

(6) 공장소음의 음원차폐, 자동차·철도소음의 흡음판·차음벽 같은 소음대책이 곤란

나. 항공기 소음의 평가

(1)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 WECPNL 사용 제안

(가) 1971년에 공표한 Annex 16 Aircraft Noise중에서 다수의 항공기에 의해 장기간 노출된 소음
의 척도로써 제안

(나) 항공기의 운항횟수, 운항시 소음도, 소음지속시간, 소음발생시간 등을 감안하여 계속되는
소음에 피해정도와 같은 단위로 환산한 것

(다) WECPNL(weighted equivalent continuous perceived noise level)

—- T0·N

WECPNL = EPNL + 10·log————

24×60×60

—-

EPNL : 1일중 각 항공기의 EPNL 피크치의 파워평균값

T0 : 평균지속시간 10초

N : 1일의 항공기 운항횟수( N = N1 + 3N2 + 10N3 )

N1 : 주간(07:00∼19:00)의 운항횟수, N2 : 저녁(19:00∼22:00)의 운항횟수

N3 : 야간(22:00∼익일07:00)의 운항횟수

(2) 한국, 일본, 중국 : WECPNL 사용

WECPNL = LA + 10·logN – 27

LA : 1일간 항공기 통과시마다 측정된 소음도 최고치의 파워평균값

N : 1일간 항공기의 등가 통과횟수( N = N2 + 3N3+ 10(N1+N4) )

N1 : 00:00∼07:00시의 비행횟수, N2 : 07:00∼19:00시의 비행횟수

N3 : 19:00∼22:00시의 비행횟수, N4 : 22:00∼24:00시의 비행횟수

(3) 미국, 뉴질랜드 : Ldn(day-night sound level) 사용

등가소음레벨(Leq)에 야간(22:00∼익일 07:00)시간대에 10dB의 가중치를 둔 평가단위

(4) 독일 : 등가소음레벨(Leq) 사용

운항횟수, 시간대, 지속시간, 최고소음레벨을 고려한 항공기소음평가단위

(5) 프랑스 : N 사용

소음규제용(Isopsophique 지수 N)과 토지이용구분용(Psophique 지수 N)으로 구분하여 사용

다. 항공기 소음의 영향

(1) 항공기 소음은 고주파음을 많이 포함하고, 공항주변에서는 간헐소음인 경우가 많으며, 다른
소음에 비하여 매우 크므로 소음의 영향은 광범위하고, 다양하며, 극도로 복잡함

(2) 영향의 종류

(가) 생리의 영향 : 일시적 ; 놀람, 일시난청

지속적 ; 영구난청, 불면증 등.

※ 활주로와 유지시설의 바로 인근으로 부터 떨어진 상태에서의 소음도나 소음지속

기간을 생각하면 항공기소음의 최고치도 일반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기적 생리적

영향을 초래할 만큼 심하지는 않음

(나) 행태의 영향 : 대화, 공부, TV시청, 수면, 업무처리 등에 지장

(다) 주관적 영향 : 성가심, 불쾌, 불만, 혼란 등

(3) 항공기소음의 거주환경에 미치는 영향

표 2.30.1 항공기소음의 시끄러운 정도와 토지이용

(자료 : 교통부, 김포공항 항공기 소음방지 종합대책, 1989)

라. 공항소음피해지역 지정 및 항공기소음 한도

표 2.30.2 우리나라의 공항 소음피해지역 지정 및 항공기소음 한도

표 2.30.3 일본의 항공기소음 환경기준

(자료 : 한국공항공단, 1992, 항공기소음 방지대책에 관한 연구)

마. 주요 국제공항 주변 항공기소음도 현황

표 2.30.4 국제공항 주변 항공기소음도 현황

(자료 : 환경부, 1995)

바. 항공기소음 대책 체계

(1) 일반적 대책 체계

+-음원대책-+-기재개량-+-엔진개량———-+-저소음엔진채용

| | | +-엔진개수

| | +-대형화————–B-747, L-1011, DC-10

| +-편수조정———————–(비행편 증가, 대형화에

| | 의한 삭감 등)

| +-운항방식-+- 운항규칙———+-편수규제

| 개량 | +-시간규제

항 | | +-경로지정

공 | | +-우선활주로

기 | | +-소음감시

| +- 소음경감운항방식—(컷백방식 등)

소 +-주변대책-+-토지이용-+- 입지규제———–(입법조치)

음 | | +- 계획적 토지이용—-(주변정비계획<차단녹지공원, 체육시설, 대 | | 유통단지, 공장 등 배치, 대체지조성 책 | | 등의 계획 수립 및 실시>)

| +-보상 등 -+- 이전—————(민가이전, 토지매수)

| +- 방음—————민가,학교,병원의 방음,공동이용시설의 설치

| +- 손실보상———–농경저해보상

| +- 기타—————TV조성, 소음용전화설치등

+-공항대책-+-공항입지—–(위치선정, 활주로 방향 선정, 비행경로선정 등 공항계획)

+-공항개량—–(활주로연장,방향변경,증설,이설,방음림,방음둑,방음벽 등)

+-공항이전

그림 2.30.1 항공기소음의 대책체계

(자료 : 衛生工學ハンドブック 騷音·振動編, 1982, 朝倉書店)

(2) 법적 대책 체계

(가) 외국

표 2.30.5 일본, 미국, 독일의 항공기 소음 규제

( 자료 : 환경부, 1995)

사. 문제점

(1) 소음방지대책 수립요청 대상공항 제한

환경부장관이 항공기소음 방지대책을 수립하도록 요청할 수 있는 대상공항은 정기국제 항공노선
이 개설된 공항이므로 기타 공항에서 소음문제야기시 환경부가 대처하기 곤란

(2) 항공기소음 측정망 부족

현재 항공기 소음도 측정소가 설치되어 있는 곳은 3개의 국제공항(김포, 김해, 광주)뿐이고, 기
타 33개의 국내공항에는 미설치

(3) 군용비행장 소음대책 미비

군용비행장 주변에서 소음에 대한 민원이 많이 발생되고 있으나, 아직 정확한 소음도 분포에 대
한 조사가 미비한 실정

(4) 항공기 소음 조사자료 부족

항공기 소음의 분포, 특성, 영향에 관한 조사연구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므로 각종 대책수립시 근
거자료가 취약

아. 대책

(1) 항공기소음 방지대책 수립요청 대상 공항의 확대

(2) 점차적으로 국내공항에도 항공기 소음측정망 설치 운영

(3) 군용비행장주변지역에 대한 소음피해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4) 항공기소음 조사연구 추진

참고문헌

1. 항공법 시행규칙 (‘93.2.13).

2. 소음진동규제법 시행규칙 (‘94.11.21).

3.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소음·진동편람, 1995.

4. 衛生工學ハンドブック 騷音·振動編, 1982, 朝倉書店.

5. 한국공항공단, 1992, 항공기소음 방지대책에 관한 연구.

6. 환경부, 1995, 환경연감.

7. Dieter Gottlob, Regulations for Community Noise. Noise/News International. 1995.

8. 공군본부 법무감실, 각국의 항공기소음대책 관련법. 1992.

9. 교통개발연구소, 국내공항부변 항공기소음 방지대책 연구. 1992.

10. 국제공항관리공단, 해외연수결과보고(신동경 국제공항 항공기 소음대책). 1990.

자료제공 : 건 국 대 학 교 환 경 공 학 과 대 기 오 염 연 구 실
작성자 : 소음진동과 보건연구관 유승도(보건학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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