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환경 관련자료

철도소음

철도소음

가. 특 성

(1) 현 황

(가) 유동인구 및 물동량 증가로 철도 운행량이 증가됨.

(나) 매스컴과 국민의 환경인식의 증가로 소음민원이 점증

(다) 철로변 일부에 방음벽을 설치 하였으나, 미미한 수준임.

(2) 철도소음의 감각적 특징

(가) 철도소음의 주파수특성은 500∼2,000Hz에서 최고소음을 보여, 사람이 혐오하는 주파수대 역
인 2,000∼4,000Hz에 근접함.

(나) 철도소음은 도로변 생활환경기준(주거지역, 낮) 65dB(A)를 초과함.

나. 철도소음의 크기

(1) 차속에 따른 소음의 크기

(가) 80km/h로 운행시 선로에서 100m거리까지 70dB(A),

(나) 100km/h로 운행시 선로에서 100m거리까지 74dB(A)임.

(2) 철도소음의 한도

(가) 주거지역 등 : 2000년부터 주간 70dB(A), 야간 65dB(A)임.

2010년부터 주간 70dB(A), 야간 60dB(A)임.

(나) 공업지역 등 : 2000년부터 주간 75dB(A), 야간 70dB(A)임.

2010년부터 주간 75dB(A), 야간 65dB(A)임.

다. 철도소음 발생원

(1) 차량 자체소음

(가) 디젤엔진 소음

(나) 레일과 차륜사이의 요철에 의한 충격·마찰로 발생되는 전동음

(2) 기타 소음

(가) 레일 체결구에서의 충격음 : 레일의 길이, 차륜과 레일의 중량

(나) 제동구간이나 곡선구간 소음 : 레일과 차륜의 편마모

(다) 전기철도 차량소음 : 차체 하부의 전동기와 보조기기 소음

(라) 철도 노반에서의 진동 : 철도연변 건물에 고체음과 진동을 유발

(마) 팬터그라프 소음 : 펜터그라프와 전선사이의 마찰음, 펜터그라프와 전선사이 공간발생으로
의한 spark음

라. 소음 기준

(1) 철도소음 한도

1994년 11월 관보에 신설·게재된 진동의 한도는 표 2.29.1에 나타난 바와 같다.

표 2.29.1 철도소음 한도 (단위 : Leq, dB(A))

주 1) 정거장은 적용하지 않으며, 철교는 2010년1월1일부터 적용한다.

2) 이 규칙 공포일 이후 준공되는 철도는 2010년1월1일의 한도를 적용한다.

(출처 : 환경법령집, 1995)

(2) 소음환경기준

지역별 주야간 소음환경기준은 표 2.29.2와 같다.

표 2.29.2 소음환경기준 (단위 : Leq, dB(A))

(출처 : 환경법령집, 1995)

마. 철도소음 현황

(1) 노선별 소음레벨

(가) 경부선 : 선로에서 20m지점 – 시간당 통행량이 12∼17대일 때, 1시간 Leq는 70dB(A)

(나) 호남선 : 선로에서 20m지점 – 시간당 통행량이 4∼5대일 때, 1시간 Leq는 68dB(A)

(다) 태백선 : 선로에서 20m지점 – 시간당 통행량이 3∼7대일 때, 1시간 Leq는 72dB(A)

(라) 경인전철 : 선로에서 20m지점 – 시간당 통행량이 18∼19대일 때, 1시간 Leq는 70dB(A)

(2) 아파트 층별 철도소음 분포

(가) 경부선 및 호남선 : 선로로부터 50∼100m 지점

① 아파트 3층 : 1시간 등가소음도 – 63∼69dB(A)

② 아파트 8층 : 1시간 등가소음도 – 65∼72dB(A)

③ 아파트 12층 : 1시간 등가소음도 – 65∼69dB(A)

바. 철도소음의 문제점

(1) 근본적인 문제

(가) 인체에 미치는 소음의 영향에 대한 국내의 연구가 미비함.

(나) 철도소음에 대한 환경 기준이 마련되지 않음.

(다) 철로변 토지이용의 변화로 민원이 증가함.

(라) 방음벽 설치로 저층의 소음은 저감되나, 고층은 방음효과가 없슴.

(2) 구조적인 문제

(가) 부처간 협의(건축허가시 환경기준 검토등)와 철도로부터의 건축물 이격거리(50m이상) 등
이 개인의 재산권 행사로 준수되지 않음.

(나) 방음벽, 이중창 등의 대책이 전면적으로 시행되지 않음.

사. 철도소음 방지대책

(1) 건축허가시 철로로부터의 이격거리 준수

(2) 주택지역 통과시 철로변에 방음벽 설치

(3) 철로변 공동주택의 중간층의 이중창, 삼중창의 의무화

(4) 공동주택을 선로와 직각배치 또는 복도·거실을 철로변으로 배치

(5) 짧은 레일을 긴 레일로 대치 및 방진침목 설치

(6) 주거지 통과시 저속운행

참고문헌

1. 환경법령집, 1995, 소음진동규제법.

2. 국립환경연구원, 1993, 사업장소음의 방지대책에 관한 연구(Ⅱ).

3. 국립환경연구원, 1994, 사업장소음의 방지대책에 관한 연구(Ⅲ).

4. 김석홍외 2인, 1993, 경부선 철도소음진동의 전파특성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제3권 제1호

5. 衛生工學ハンドブック 騷音·振動編, 1982, 朝倉書店.

자료제공 : 건 국 대 학 교 환 경 공 학 과 대 기 오 염 연 구 실
작성자 : 소음진동과 환경연구사 신동석(농학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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