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 활동소식

후쿠시마 음식 먹고 야구경기 까지,, 도쿄 올림픽 정말 괜찮은가요?

▲방사능 불안 도쿄 올림픽,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은폐, 핵발전소 재가동 강행 아베 정권 규탄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환경운동연합 진주보라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은폐하고, 재가동 강행하는 일본 아베 정부.. 
방사능에 오염될 도쿄 올림픽이 불안하다

매주 2천에서 4천 톤.
후쿠시마 핵발전소에서 발생되고 있는 방사능 오염수의 양입니다. 이 오염수는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후 아직 수습되지 못한 핵연료봉을 식히기 위해 사용되는 냉각수와 방사능에 오염된 지하수로, 현재 쌓인 양만 100만톤이 넘습니다. 그리고 최근 일본 아베정부는 이를 바다에 방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13년 일본 아베총리는 2020년 하계 올림픽 유치가 결정된 국제올림픽위윈회(IOC) 총회에서 방사능 오염수가 “통제되고 있다(Under Control)”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오염수에서는 정화 후에도 기준치를 넘는 방사능물질이 계속 검출되고 있고, 지금 이 시간에도 오염수는 계속해서 쌓이고 있습니다.

시민방사능감시센터와 환경운동연합이 2018년 일본 후생노동성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일본산 농산물의 18.1%, 수산물의 7%, 야생육의 44.6%에서 방사성물질 세슘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두릅, 고사리, 죽순과 같은 농산물에서는 기준치를 훨씬 뛰어넘는 방사능물질이 측정되기도 했습니다.

농수산물은 사실상 전수조사가 어렵습니다. 검사를 피해가는 방사능 오염 농산물이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는 얘깁니다. 이런 후쿠시마산 농산물을 도쿄 올림픽 선수촌에 공급한다는 일본의 계획, 과연 상식적일까요? 그리고 후쿠시마 방사능, 일본의 말 처럼 정말 통제되고 있는게 맞을까요?

환경운동연합 등 전국 30여개의 단체로 구성된 탈핵시민행동은 8월 13일,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산 식재료를 선수촌에 공급하고, 후쿠시마에서 야구경기를 개최하겠다고 밝히며 무리하게 올림픽을 추진하고 있는 일본 정부를 규탄했습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녹색연합 윤상훈 사무처장은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아직도 진행형이고, 전혀 해결된게 없다”며, “일본 정부가 도쿄올림픽을 통해 아주 적은 비용으로 후쿠시마 핵발전사고를 해결했다는 거짓 홍보를 하려한다”며 비판했습니다.

 

일본은 ‘민폐 국가’

▲방사능 불안 도쿄 올림픽,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은폐, 핵발전소 재가동 강행 아베 정권 규탄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환경운동연합 진주보라

일본 사람들이 가장 싫어하는 말 중 하나가 ‘민폐’라고 합니다. ‘민폐를 끼치고 있다’는 말은 욕에 가까운 이야기라는데, 일본정부는 한국과 아시아, 더 크게는 지구 전체에게 민폐를 끼치고 있는 것 아닐까요. 에너지정의행동 이헌석 대표는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로 전 세계를 방사능 위험에 빠뜨린 일본이, 여전히 핵발전소를 가동하며 수습하지 못한 방사능 물질을 자신들의 편의에 따라 방류해버리는 전 지구적 ‘민폐’를 저지르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녹색당 이상희 탈핵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아베 정부가 도쿄올림픽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한다”며, “방사능 안전은 정치적으로 타협할 수 없고, 경제적으로도 합의할 수 없는 인류의 문제”임을 지적했습니다.

최근 한국 정부는 국내에서 공수한 식자재로 만든 음식을 우리나라 선수단에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합리적 결정이지만, 과연 우리나라 선수들만 이렇게 안전한 음식을 먹어도 되는걸까요? 이에 대해 환경연합 최준호 사무총장은 “전 세계 시민들이 일본이 벌려놓은 방사능 오염 문제에 대해 제대로 알고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평화의 올림픽을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일본 아베 정부에 대해 항의하고 함께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 기자회견에 참석한 시민사회단체들은 방사능 올림픽을 규탄하는 항의서한을 일본 대사관에 전달했다 ⓒ환경운동연합 진주보라

※ 관련 글 : [기자회견문] 방사능 불안 도쿄 올림픽 아베 정권 규탄한다!

※ 일본산 농수축산물 방사능오염 실태 분석 보고서

※ 문의 : 환경운동연합 안재훈 대안사회국장 02-735-7000 / potentia79@kfem.or.kr

한숙영

한숙영

환경연합 미디어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sugar@kfem.or.kr

탈핵 활동소식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