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환경 관련자료

족탕법, 각탕법

1.족탕하는 방법
족탕법은 찬물과 더운물에 번갈아 발을 담그는 방법이다. 이 족탕법은 발목의 피로를 풀어주고
혈액순환과 이뇨작용을 촉진해 부종을 없애거나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찬물에 담그는 것으로 시
작해 찬물에서 끝내며, 7온 8냉 하면 적당하다.몸의 상태가 좋으면 횟수를 늘려도 되고 무리가
느껴지면 횟수를 줄여 몸에 알맞게 조절한다.족탕을 하고 나면 물, 소금, 감잎차를 충분히 마셔
야 한다.

1)섭씨 15도의 찬물과 섭씨 43도의 더운물을 준비한다.
2)준비한 찬물에 발을 1분간 담갔다가 발을 꺼낸 다음 수건으로 물기를 닦는다.
3)물기를 닦은 발을 더운물에 1분 동안 담갔다가 꺼내어 다시 물기를 닦는다.
4)다시 찬물에 발을 담그고 물기를 닦고 더운물에 담그는 식으로 번갈아 한다.

2.각탕하는 방법
각탕법은 섭씨 41~43도의 더운물에 10~15분 정도 발을 담그는 방법이다.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혈액 속의 염증을 없애 주는 요법으로 피로를 풀어 줄 뿐 아니라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땀을 내
게 하여 체온도 조절해 준다. 각탕법을 하고 나서는 물과 소금,감잎차를 충분히 마신다.

1)발물기나 발을 푹 담글 수 있는 깊은 용기를 준비한다.
2)온도조절을 할 수 있는 발물기를 쓸 경우 전기코드를 꽂고,온도를 41도로 맞춘다.섭씨 41도가
되어 작은 램프에 불이 꺼지면 발을 담근 후 온도를 43도에 맞춘다.
3)발물기에 발을 담근 채 땀이 날때까지 기다린다.이때 몸이 따뜻해지도록 두터운 스웨터를 입거
나 담요를 뒤집어 쓴다
4)다른 용기로 각탕을 할 때는 물의 온도를 유지할 수 있게 곁에 더운물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
다. 물이 식으면 더운물을 부어 온도가 섭씨 43도를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5)이 경우에도 몸이 땀이 날 때까지 기다리고, 몸을 따뜻하게 한다.
6)각탕을 하고 나면 찬물에 발을 담가 3분 정도 식히고 조용히 쉰다.약 20분 정도는 발목에 무리
가 가는 일은 피해야 한다.

자료제공: 황금빛 똥을 누는 아기(서명)
다섯수레(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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