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순환 관련자료

지속가능한 물 이용을 위한 심포지엄 – 국제수문학계획(IHP)

국제수문학계획(IHP)

유네스코가 수문학과 수자원 분야에서 전개하는 정부간 학술협력 사업인 국제수문학계획(IHP :
International Hydrological Programme)은 이 분야에 유일한 유엔 체제의 사업이다. 이 계획을
창설한 이유는 흔히 많은 나라 및 지역들의 평화로운 발전에 있어서 수자원이 일차적 제약 요인
이 되고 있음을 인식한 각국 정부 및 국제사회가 물에 초점을 맞춘 국제적인 연구사업의 필요성
을 절감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이 사업은 수과학(water science)과 수자원 관리 분야의 협력
을 위한 촉매 역할을 했다.
IHP 제5기(1996-2001)는 연구, 응용, 교육 간의 연계를 강화하는 데에 주력했다. 이 기간에 강조
한 것은 “취약 환경에서의 수문학과 수자원 개발”이라는 주제 아래 과학적으로 입증된 방법을 통
한 친환경적인 수자원 통합 계획 및 관리였다.
IHP 제6기(2002-2007)는 수자원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한다. 일차적 관심은 여전히 자연환경 내에
서 수자원의 발생과 분포를 연구하는 것이지만, 여기에 덧붙여 사회적 측면을 이야기하는 것은
수자원 평가 및 관리를 개선하고 더욱 효율화할 필요가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이는 다시 수문
학적 사이클에 대한 한층 더 정확한 지식을 요구한다.
따라서 IHP 제6기 사업은 담수가 생명에 필수적인 것처럼 지속가능한 발전에 필수적이며, 물은
수문학적 사이클에서의 지구물리학적, 화학적, 생물학적 기능뿐만 아니라 상호 연결되어 있는 중
대한 사회·경제·환경적 가치를 갖고 있다는 것을 근본원칙으로 삼는다. 이러한 제6기 사업은
많은 물 계획수립자 및 관리자들이 오늘날 인식하는 물 개발 및 관리 접근방법에서의 실질적인
변화와 때를 같이한다. IHP 제6기 사업계획은 두 가지 기본 방향이 있다.

– 물 관련 문제들과 연관된 중요한 핵심 물 관련 연구 쟁점들을 확정한다
– IHP 제6기 프로그램들을 현재 진행중인 주요 이니셔티브 및 논쟁들과 연계한다

물에 관한 인식과 정책 결정은 견실한 과학적 토대 위에 서 있어야 한다. 견실한 수과학은 IHP
제6기의 기본철학이다. IHP는 “물 세계”의 정치적, 사회적 현실을 직시해야 하며, 연구와 교육
및 의식제고 활동을 통해 현실의 물 이슈들을 다루는 주요흐름에 참여해야 한다.
IHP 제6기 사업계획은 물 관련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방법과 절차를 개발하고 검증하기 위해 수
립하였다. IHP 제6기는 물을 파편화된 분과 학문의 관점이 아니라 통합적인 접근방법을 통해 사
고할 필요를 강조한다. 따라서 제6기의 포괄주제는 “물 상호작용 : 위기에 처한 시스템과 사회
적 도전”이다.
IHP 제6기의 주제들은 다음의 5개 대영역으로 구성된다.

제1주제 지구적 변화와 물 자원
제2주제 수계 및 대수층의 통합 동태학
제3주제 육상 서식지 수문학
제4주제 물과 사회
제5주제 물 교육과 훈련

위 5개 대영역은 각기 핵심영역들로 나뉘며 이들 핵심영역은 총21개이다. 이들은 대영역 주제들
에 기여하는 활동 및 활동 모듈(행사, 출판 등)을 포괄한다.
대영역 주제 외에 프로그램 관통 요소로 FRIEND (Flow Regimes for International Experimental
and Network Data : 실험 및 네트워크 데이터 국제 유통체제)와 HELP (Hydrology for
Environment, Life and Policy : 환경, 생명, 정책을 위한 수문학)가 있다. 이 두 요소는 그 작
업개념을 통해 대영역 주제들과 상호작용한다.
대영역 주제들과 두 관통 요소간의 관계는 그림 1과 같이 시각화할 수 있다.

(그림 1)

그림 1. 대영역 주제와 FRIEND* 및 HELP**와의 관계

* FRIEND의 전반적인 목표는 지역별 문제들을 겨냥한 응용연구를 통해 수자원 평가 및 관리 문제
를 완화하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지역 차원에서 데이터, 지식, 기술을 교류함으로써 시공간상
의 수문학적 차이와 유사성을 더 잘 이해하고자 하는 국제 공동 연구 사업이다. FRIEND를 통해
얻은 수문학적 과정에 대한 지식은 수자원 계획 및 관리 방법을 개선하는 데 기여한다. FRIEND
프로젝트의 연구 사업은 저수준 유량, 홍수, 관리체계상의 차이, 강우량 모델링, 하천발생 과
정, 침전물 이동, 눈과 빙하 용해, 기후 및 토지 이용 영향 등의 연구를 포함한다.
** HELP는 수문학과 사회의 요구간 연계를 개선하기 위해 유역들의 전세계 네트워크를 설립하고
자 하는 이니셔티브다. 지금까지 수자원 관리의 주요 이슈들을 다루면서 이들을 정책 및 관리와
통합한 프로그램은 없었다. HELP는 통합 유역 관리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창출함으로써 이러
한 상황을 바꾸고자 한다. 이는 다음의 다섯 가지 정책 이슈들을 다루는 문제 및 수요 지향 이니
셔티브다.

– 물과 기후
– 물과 식량
– 수질과 건강
– 물과 환경
– 물과 분쟁

제1주제 지구적 변화와 물 자원
과정 중심의 수문학 연구는 소규모 집수지에서는 매우 생산적이지만 대륙이나 지구 규모에서는
아직 성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 복잡한 배수 유역들에 관한 통합연구가 절실하다. 왜냐하면 이들
은 인간의 개입이 수자원에 미치는 충격의 일차적 영역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또한 생물권의 지
속가능성에 대한 영향 여부에 있어서 일차적 관심사였다. 그렇지만 수문학적 사이클의 육상 단
계 및 관련 수자원의 전지구적 상태에 관하여 분석할 수 있는 기회가 종종 있다. 최근 등장한 개
선된 모델, 양질의 생물물리학 데이터, 원격 감지 영상에 대한 접근 개선, 데이터 동화 계획 등
으로 거의 실시간으로 광범한 영역의 수문학적 사이클 상태에 대한 모니터링을 할 수 있게 되었
다.
제1주제의 일반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물 공급 및 수요가 토지 이용, 식물, 강도(intensity), 인구성장, 수공학 및 산업화 등에서
의 변화에 따라 지역, 대륙, 지구 차원에서 변하는 것을 평가한다
– 수자원에 대한 기후 관련 영향의 효과를 탐색한다
– 광범위한 국제적 차원의 통합된 다변인 수자원 평가를 수행하는 기술을 채택하도록 권장한다
– 전략자원으로서 물과 관련된 문제 예방 및 완화

제1주제하에서 고려하는 핵심영역은 다음과 같다.

핵심영역 1.1 전지구적 자원 분배. 물 공급과 수질
핵심영역 1.2 물 회수(withdrawal) 및 소비에 관한 지구적 평가
핵심영역 1.3 육지기반 활동과 기후변화의 맥락에서 수자원에 대한 통합평가

주제 2 수계 및 대수층의 통합 동태학
수역학, 형태학, 생물학, 화학적 과정과 수문학 사이클에 대한 인간의 영향은 소규모 유역이나
대수층 규모에서 고립적으로 연구할 경우 비교적 잘 알 수 있다. 그러나 인구증가에 따라 자연계
에 대한 압력이 증대하면서 많은 지역들이 물과 관련된 긴장에 처해 있다. 따라서 대규모 지역
의 생태학적, 사회적, 경제적 지속가능성을 위한 수문학 및 수자원 계획 관리 전략을 개발할 필
요가 있다. 수문학 사이클 동태학은 수계(hydro-systems)의 모든 요소들을 상호작용 속에 넣는
다. 예컨대 물 유입을 지표면 위아래의 침전물, 영양물, 오염원 등의 유입과 결합한다. 아울러
환경(기후변화, 극한 사태, 사막화), 경제(농업확대, 산업, 에너지 수요), 사회문화(도시화, 보
건) 등의 과정들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있음도 고려해야 한다. 그러므로 물 시스템에 관한
진정한 통합접근법이 가능하려면 적절한 물 관리를 위하여 물 시스템이 그 총체적 복잡성 속에
서 분석되어야 한다.
제2주제의 일반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수문학적 시스템의 취약성을 줄이고 유역 규모에서 물 관리의 효율성을 개선한다
– 극한 사태(자연재해 또는 인재)의 충격 및 충격 완화 계획을 평가한다
– 수문학 사이클의 모든 관련된 과정 및 유출입을 모델링하는 능력을 높인다
– 관련된 인간 활동과 물리적, 생태적 과정들을 결합함으로써 인간/수계/대수층 상호작용에 대
한 포괄적인 평가를 제공한다

제2주제하에서 고려하는 핵심영역은 다음과 같다.

핵심영역 2.1 토지 및 수자원 관리에 있어서 극한 사태
핵심영역 2.2 국제 강 유역과 대수층
핵심영역 2.3 Endorheic 유역
핵심영역 2.4 통합 강 유역 관리 방법

제3주제 육상 서식지 수문학
제3주제는 상이한 기후별 토지 형태 및 토지 이용 종류에 따른 상호작용을 제공한다. “서식지
(Habitat)”는 토지 형태, 토지 이용, 기후 등이 인간과 동식물의 서식지를 결정한다는 점을 강조
하면서, 물리적 환경과 생태 환경간의 상호작용의 측면을 가리킨다. 따라서 이 주제는 이 3차원
적인 상호작용에 관한 학문적 과제를 요약하는 것이다.
제3주제의 일반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물 시스템 연구에 대한 통합 접근법을 개발. 물 시스템을 상이한 기후, 지리, 인간 활동이
영향을 미치는 환경계의 주요 구성요소로 간주하고, 물과 침전물, 영양소 및 오염원의 흐름 경로
들간의 상호작용을 모델링하고 확정하는 학제간 연구를 수행
– 사회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을 통해 수자원 통합 관리에 대한 지역 차원의 이해 증진
– 지역 및 중규모 수준에서 일어나는 물 순환의 물리적 과정들의 상호작용을 모델링하는 능력
을 신장
– 상이한 기후 조건하의 도시 물 관리 방법을 개발
– 상이한 기후 지역 및 토지 형태에 있어서 지구적 변화의 충격을 평가하고 이들 지역에서 극
한 사태의 효과를 완화하는 계획을 제안
– 상이한 기후 지역에서 물에 관한 연구 네트워크를 강화
– 기후 지역 및 토지 형태, 특히 재공급, 증발 등과 수량간의 상호작용 등의 특성을 결정하는
특정 물 순환 과정에 대한 이해 증진
– 기후 지역들의 환경 및 사회경제적 특성들에 알맞은 수자원 평가 방법 구성
– 지역 차원에서 수자원 분석 및 수자원 관리를 위한 활동을 조정하고 관련 도구를 개발
– 토지 형태 및 토지 이용 차원에서 학제간 접근으로서 생태수문학을 발전시킨다
– 주요 서식지, 저장소 및 이동 매체로서 물에 관련된 육지 및 수상 환경계의 기능에 대한 지
식을 개선
– 수생물 군락 및 생물다양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서식지를 보전하는 데에 기여

제3주제하에서 고려하는 핵심영역은 다음과 같다.

핵심영역 3.1 건조지
핵심영역 3.2 습지
핵심영역 3.3 산
핵심영역 3.4 도서 및 연안
핵심영역 3.5 도시 지역 및 촌락

제4주제 물과 사회
모든 환경 문제는 그 본성상 사회문제들이다. 제4주제는 사람과 수자원간의 복잡한 관계에 주목
한다.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방정식의 인간 항으로, 태도, 관계, 개념, 신념 등에 관한 질문들
에 답하고자 한다.
제4주제의 일반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물 부족 및 오염에 있어서 원인, 결과, 추세 등에 관한 대중의 의식을 높인다
– 안전한 물 공급과 공중 보건 위생간의 관계를 연구함으로써 빈곤 완화에 기여
– 유역 주민들의 수자원 이해관계를 평가하고 통합하기 위한 관리 방법 및 도구 개발
– 물 가치를 수자원의 효과적 관리에 통합할 수 있는 가능성의 확인
– 물 사용자의 사회적, 윤리적 견해를 더 충실하게 이해하고 여러 규모의 물 관리에 있어서 토
착지식을 통합
– 물을 전략자원으로 간주하여 문제를 예방하고 완화
– 모든 차원에서 수자원의 인간 및 환경 안보적 측면을 보장

제4주제하에서 고려하는 핵심영역은 다음과 같다.

핵심영역 4.1 물, 문명, 윤리
핵심영역 4.2 물 가치
핵심영역 4.3 물 분쟁의 예방과 해결
핵심영역 4.4 물 관련 재난 및 환경 훼손하에서의 인간안보
핵심영역 4.5 물 상호작용에 관한 의식 제고

제5주제 물 교육과 훈련
물 교육과 훈련은 IHP 제6기 사업을 전반적으로 지지하는 외피를 형성한다(그림 1 참조). 따라
서 이 주제는 그 자체로 중요한 것이기도 하지만, 다른 주제와 밀접하게 상호결합되어 있다.
사실 IHP 제6기 사업의 각 주제는 사업 결과를 보급하고 훈련 및 의식 향상 활동을 강화하기 위
해서 평생교육에 적합한 내용들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와 같은 활동과 더불어 제5주제
는 물 관련 교육 및 훈련의 모든 측면들을 고려케 하는 틀로 볼 수 있다.
물 교육과 훈련은 모든 수준에서의 교육, 정보 전달, 훈련을 포괄한다. 그렇지만 최우선순위는
고등교육, 대학원 수준의 교육, 평생교육 차원의 전문교육과 교육자를 위한 교육을 겨냥한 활동
들에 부여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교육 훈련 영역에서 IHP 제6기의 효과가 촉진된다.
제5주제의 일반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수문학 및 물 관련 일반 교육 훈련의 교육과정 업그레이드
– 물과 환경, 자연과학의 타 분과, 사회 등간의 상호작용의 기본사항들을 이해하고 실제 사업
에서 얻은 지식을 통합하기 위한 프로그램 도구를 준비
– 광범한 전문인력에게 증대하는 컴퓨터 계산 및 그래픽 능력을 부여. 문제 해결에 대한 그릇
된 확신을 방지하는 비판적인 평가 능력을 제고
– UNESCO-IHE 물교육원을 창설함으로써 전세계적으로 IHP가 물 교육 훈련에 참여
– 지구적 수자원 관리에 대한 적합한 이해에 필요한 수문-기상학 및 수질 변수들을 통합적으
로 모니터하는 능력 개발

제5주제하에서 고려하는 핵심영역은 다음과 같다.

핵심영역 5.1 교수 기법과 자료 개발
핵심영역 5.2 목표집단에 대한 평생 교육 및 훈련
핵심영역 5.3 디지털 디바이드 극복
핵심영역 5.4 물 교육 훈련을 위한 제도 발전과 네트워킹

UNESCO-IHE 물교육원
인력자원은 수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과 관리에 있어서 주요요소다. 따라서 물 교육 훈련은 IHP
의 중요한 측면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네덜란드가 UNESCO-IHE 물교육원을 유치하고 재정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제안은 회원국의 환영을 받았다. 네덜란드 델프트에 있는 교육원의 정관은 2001년
10월 유네스코 31차 총회에서 채택되었다. 교육원은 여러 나라들에 있는 유네스코 물 센터들과
협력하여 IHP로 하여금 물 과학 및 교육에 관한 국제적 정책 실행을 개선할 수 있게 한다. 그것
은 또한 WWAP의 인적 역량 구축에 있어서도 핵심적이다. 교육원은 질 높은 교육, 훈련, 연구를
제공하고 물 교육을 위한 국제적인 센터로도 봉사할 것이다.

후기
WWDR 요약 서문에서 말했듯이 “물 위기 해결은 인류가 새천년에 직면한 도전들 가운데 하나에 불
과하며, 그것은 그러한 맥락에서 바라봐야 한다. 우리는 물 위기를 문제 해결과 분쟁 해결이라
는 전체적인 시나리오에 결합시켜야 한다. 지속가능한 발전 위원회가 2002년에 지적한 것처럼 빈
곤을 퇴치하고, 생산과 소비의 지탱불가능한 패턴을 바꾸며, 경제적 사회적 발전의 자연자원 기
반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것이 지속가능한 발전의 전반적 목표이자 본질적인 요건이다.” 그렇지
만 우리가 직면한 사회와 자연자원에 있어서의 위기들 가운데 물 위기는 우리와 지구 별의 생존
의 핵심에 있다.
따라서 2003년 세계 물의 해는 우리의 미래를 위해 물이 갖는 중요성을 인식하는 데 있어서 인류
의 진보를 위한 중대한 준비단계인 것이다. 이는 현재 정치 의제의 일순위에 있거나 거기에 가까
이 있다.

감사의 말
이 발표는 “참고자료”란에서 밝힌 귀중한 문서들을 요약하면서 준비하였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해
당 웹 페이지에서 문서들을 참조하면 볼 수 있다.

참고자료

1. World Water Assessment Programme (2003), Water for People Water for Life, The United
Nations World Water Development Report, Executive Summary, Unesco Publishing, Berghahn
Books ().
2. World Water Council. 3rd World Water Forum (22 March 2003), The 3rd World Water Forum,
Preliminary Forum Statement (draft).
3. Ministerial Declaration (23 March 2003). Message from the Lake Biwa and Yodo River
Basin ().
5. International Hydrological Programme (2002), Water Interactions: Systems at Risk and
Social Challenges. Issues and Strategies, 6th Phase of the International Hydrological
Programme 2002-2007 (www.unesco.org/water/ihp/ihp_six.shtml).

글 : Mr. Victor POCHAT 유네스코 IHP(국제수문학계획) 위원장

자료출처 :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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