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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계천 복원에 따르는 교통영향과 대책

* 오영태, [청계천 복원에 따르는 교통영향과 대책] 중 서울시 기본계획에 대한 분석과 대책 부

(2003.3.7.학술토론회, “청계천 복원사업의 쟁점과 과제” 중 대한교통학회 발표문)

교통현황 부문에서의 문제점 분석

O 청계천 복원공사의 교통영향이 축소, 왜곡됨
– 1995년 이후 2002년도까지 도심과 청계고가의 교통량이 감소된 것으로 분석되어 있으나, 이
는 정체로 인해 통과 교통량이 감소된 것일뿐 실제 수요교통량은 증가된 것으로 분석됨
– 이는 청계고가와 청계천로에서의 속도가 감소된 것으로써 확인 가능
– 결과적으로 청계천 복원공사의 교통영향은 시민들의 협조없이 현재의 교통수요가 그대로 유
지되면 강북지역 뿐만 아니라 강남지역까지 정체로 인한 교통영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교통종합대책 부문에서의 문제점 분석

O 도심 및 진입도로의 소통능력 향상 부문의 문제점
– 청계천로 종점부(천호대로 접속지점) 교통체계 전면 개편
. 가변차로제 시행을 위한 최소기준 만족여부의 문제
. 가변차로 구간의 좌회전 처리시 병목구간 처리의 문제
. 차로폭 감소로 인한 교통사고의 위험성을 내포함(야간에 더욱 위험)
. 가변차로제, 일방통행제 등과 같은 운영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관련시설물 설계 및 설치를
위한 시간이 필요하나, 이에 대한 시간적인 여유가 불충분함
– 남선 1호터널 북단(세종호텔 앞) 교통처리
. 청계천 고가철거에 의한 극심한 교통혼잡은 첨두시 우회도로뿐만 아니라 한남대로 및 강남
지역까지 혼잡지역이 확대될 것
– 대학로, 창경궁로 일방통행제 시행
. 시뮬레이션 분석결과로 그 효과 파악이 필요하고, 이로 인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지역
주민의 의견수렴 과정이 반드시 필요

O 도심 및 진입도로의 소통능력 향상 부문의 문제점
– 도심 주요교차로 개선
. 좌회전 현시추가 및 신호교차로의 추가 설치는 도로용량 감소의 가능성을 지님
. 제시한 대책으로는 용량이 불충분하므로 청계천복원으로 인한 교통처리에 역부족임
– 도심 신호운영 개선
. 청계천 고가철거후의 교통패턴을 파악하여 신호안정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문제점을 가

. 이 기간동안 교통혼잡이 가중되는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음
. 또한 강북지역의 신호운영방법은 감응신호가 아닌 전자신호로써, DB 구축을 위해서는 최소
한의 시간이 요구됨
– 도봉, 미아로 중앙버스 전용차로제
. 도봉로, 미아로 상의 일반차로가 유효편도 2차로 확보 가능성여부의 문제
. 버스우선신호도입 등 신호체계 개편을 위한 시간 여부가 불충분함

O 대중교통 이용편의 개선을 통한 승용차 통행수요 전환 부문의 문제점
– 버스노선체계의 개편
. 버스노선개편이 청계천 복원공사 시작 후 시행됨으로써, 시민의 혼란이 가중될 우려가 있음
– 지하철 수송능력 향상
. 비효율적인 환승체계 및 현행 완행열차체계에서 실질적인 수송능력이 크게 향상되는 것을
기대할 수 없음

O 기타 문제점
– 청계천 복원공사시 종로와 을지로를 연결하는 남북 연결도로의 이용교통이 광화문 일대와 동
대문 지역으로 우회하여 주변지역의 정체가 심화될 것
– 청계천 복원공사시 주변상가의 조업차량 진출입 및 접근에 문제가 발생

청계천 복원을 위한 대책

O 도심 및 진입도로의 소통능력 향상
– 가변차로 운영을 위해 가변차로 제어의 안정성 검증 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
– 일방통행제 실시에 대한 시뮬레이션 후, 그 영향을 평가 및 검증한 뒤 일방통행제를 실시해
야 함
– 주요교차로를 개선하는 과정에서 신호현시 추가에 대한 용량증대 가능성 검토가 필요함
– 가변차로제, 일방통행제 등의 운영시설물 설치를 위한 설계 및 구축에 최소한의 시간적 여유
를 확보
– 다양한 대책의 실행을 위해서는 경찰과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
– 버스전용차로제의 실시를 위한 노선조정 및 개편과정에 버스업체와의 긴밀한 협조를 이루는
것이 중요

O 도심유입 교통량의 분산, 우회처리
– 교통량의 우회처리와 주요도로 개선을 위한 단계별 대책의 적응이 필요함. 단계별 대책의 적
용 가능성에 대한 정확도 분석도 함께 실시

O 대중교통 이용편의 개선을 통한 승용차 통행수요 전환
– 상세한 실행계획의 구축
.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위한 구체적인 대책을 확정하고, 버스운송사업자 등과 같은 이해당사
자들을 설득하여 단계적 추진계획을 먼저 수립
– 시행가능한 방안의 시범운영 실시
. 시범운영 실시를 통해 발생가능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도록 하고, 또한 서울시 전체교통에 미
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함

O 승용차 이용 수요관리 및 시민참여 방안
– 청계천 복원공사 기간 중 시민의 적극적인 협조(승용차 이용억제 유도)
– 강북도심에 혼잡통행료 적용지역을 확대 적용
– 강북 도심에 승용차 부제 시행을 통한 차량 진입억제 실시

결론

O 다양한 교통대책들에 대한 감증과 사업시행
– 청계천 복원사업을 위한 가변차로제, 일방통행제, 버스전용차로제 등과 같은 여러 운영방법
의 적용을 위해 시뮬레이션 및 시범운영을 통한 검증 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

O 문제점 보완 및 다양한 대책들의 단계적 시행
–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문제점을 보완하여 보다 합리적이고 구체적인 복원대책을 수립하여
단계적으로 추진해야 함

O 시민들의 참여 유도
– 합리적인 대안의 제시를 통해 시민들의 적극 참여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출처 : 민주노동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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