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활동소식

[워크숍 홍보 영상] 환경적 관점에서 바라본 국민연금의 사회책임투자 현황 및 과제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대기업 총수 일가의 갑질 횡포와 각종 비리가 연일 언론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가운데 주요 기관 투자자인 국민연금에 적극적인 행동을 주문하는 국민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미 세계적인 연기금과 기관 투자자들은 환경(E)‧사회(S)‧지배구조(G) 등 비재무적인 요소를 고려한 책임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사회적 가치가 기업의 경영활동에 반영 되도록 주주권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인권침해 및 환경파괴 문제가 심각한 기업은 아예 투자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따라 문재인 정부의 공약이기도한 ‘스튜어드십코드(stewardship code;기관 투자자들이 수탁자로서 지켜야할 책무에 관한 원칙)’도입 및 사회책임투자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11월 고려대 산학협력단에 연구용역을 의뢰하였고, 올해 3월 최종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국민연금은 이를 반영해 늦어도 7월부터는 스튜어드십코드를 본격적으로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환경운동연합은 국민연금이 새롭게 채택할 사회책임투자 방침 전반을 살펴보고 환경적인 측면에서 제기되는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시민사회가 준비해야할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갖고자 합니다.

☞참가 신청하기 

<일시>
2018. 6. 11(월) 오후 4시 – 6시

<장소>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406호 http://naver.me/GAjwIO0t

<프로그램>
*발제
• 국민연금의 책임투자 현황 점검 및 향후 발전 방향 – 류영재(서스틴베스트 대표이사)

*지정토론
• 이종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사무국장)
• 양인목 (성신여대 청정융합에너지공학과 교수)

<주관>
환경운동연합 국제협력위원회,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시민사회 프로그램

문의: 환경운동연합 조직정책국 김혜린(02-735-7061 / naserian@kfem.or.kr)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심국보(national2153@naver.com)

☞참가 신청하기 

김혜린 국제연대 담당 활동가

김혜린 국제연대 담당 활동가

[ PEOPLE . POWER . NOW ] 자유로운 시민들의 국경없는 연대. 지금 여기에.

국제연대 활동소식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