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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놀이-실험하며] 지구의 물은 얼마나 되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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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의 물은 얼마나 되나 ?

□ 취 지 : 지구에는 드넓은 바다와 호수가 있고 강은 물이 가득차 있으며 때때로 하늘에서 비
도 내린다. 그러나 나라에 따라, 또는 지역에 따라 물이 부족해 고통을 받는 사람들이 적지 않
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일까? 또 지구상의 많은 물중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물은 얼마
일까? 간단한 실험으로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물이 사실은 극히 적다는 사실을 실감케 해준다.

□ 대 상 : 초등학생 ∼ 중학생

□ 장 소 : 실내 교실, 실험실

□ 준비물 : 큰 물통 1개와 작은 물통 2개, 1ℓ짜리 우유팩과 2백㎖짜리 우유팩 각각 1
개 또는 비이커 각각 1개

□ 도 입
1. 학생들에게 지구에 물이 풍부한데도 물 부족에 시달리는 나라와 지역들이 증가하는 이유
를 물어본다. 학생들이 쉽게 질문에 대답하기는 힘들 것이다. 가뭄을 지적하는 학생도, 우리가
너무 물을 낭비하기 때문이라고 대답하는 학생도 있을 것이다.
2. 물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물의 순환체계를 알려주면 좋다. 물은 대부분 비나 눈의 형태
로 지표에 내린 것이다. 이런 물의 대부분은 지표에서 바로 증발하거나 강이나 호수를 거쳐 증발
되며, 식물의 뿌리도 물을 흡수한뒤 영양분으로 쓰고 잎사귀를 통해 다시 대기로 내보낸다. 또
흙을 통해 지하로 스며들기도 하며, 강을 거쳐 바다로 흘러들어간다. 바닷물은 다시 공기중으로
증발하여 빗물의 일부가 된다.
3. 물의 순환체계를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바다에서 물이 증발한다. ⓑ 바다에서 증발한 수증기의 일부는 눈이나 비, 안개가 되어
다시 바다로 내려온다. ⓒ 나머지는 바람을 타고 육지로 이동한다. ⓓ 육지의 강에서도 물이 증
발한다. ⓔ 호수의 물도 증발한다. ⓕ 땅에서도 물이 증발하며 ⓖ 식물도 땅속의 물을 흡수한
뒤 잎을 통해 수증기 형태로 내뱉는다. ⓗ 바다 육지 호수 강 식물들에서 증발한 수증기의 대부
분은 공중으로 높이 올라가 구름을 만들고 비를 내린다. ⓘ 비의 일부는 식물들에게 곧바로 흡수
된다. ⓙ 비는 또 땅에 스며들거나 강물로 흘러든다. ⓚ 강물은 결국 바다로 흘러들어간다. ⓛ
땅에 스며든 비는 지하로 더 내려가 ⓜ 지하수가 된다. ⓝ 지하수는 호수로 흘러들며 ⓞ 호숫물
은 또 지하로 스며든다. 지하수의 일부는 땅 표면으로 올라와 증발하거나 식물들이 빨아들인다.
지하수는 곧바로 바다로 흘러들기도 한다.
☞ 물 순환체계도 삽입
4. 이 순환체계중 물은 모든 과정에서 오염될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학생들에게 알려준다.
또 신석기시대에 우리 조상들이 토기그릇에 받아먹던 그 물도 지금과 꼭같은 물이라는 사실을 일
러둔다. 물은 지구에서 돌고 도는 것이다. 따라서 지구 전체에 있는 물의 양은 옛날이나 지금이
나 꼭 같다. 그래서 현재보다 더많은 물이 지구상에 존재했던 때는 없었다고 강조한다.

□ 진 행

*** 자세한 진행 설명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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