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기업의 사회적책임

729 회의자료(pcsd)(2002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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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6_0729 회의자료(pcsd).hwp

(자료)

WSSD 홍보 방안

□ 현황 및 문제점
o 지속가능발전 개념이 너무 광범위하고 추상적이어서 NGO나 소수의 전문가를 제외하고는 국민
인식이 낮은 것은 거의 모든 국가에서 겪고있는 공통된 현상(2002.6 요하네스버그 TV 편집자, 언
론 특파원회의)
o 우리나라의 경우 역시 지방의제21 및 NGO의 관련활동은 활발하나 언론 및 여론 주도층 조차
도 인식이 부족한 실정임
⇒ 따라서 단기간에 WSSD에 대한 국민인식을 확산하는 홍보는 한계가 있으며 사회여론주도층
을 대상으로 간접홍보에 주력함이 바람직

□ 추진방향
o 홍보 주요대상을 언론계 인사, 지자체, NGO단체 임원·회원, 기업체 임원 등으로 하면서 사회
적 확산
o 정부차원의 홍보계획(국정홍보처, 환경부, 외교부 등)과 병행하여 NGO 등 민간주도의 홍보활
동과 연계 강화
o WSSD 개최 이전에 실시하되 회의개최 7∼10일전 집중적인 홍보 실시(기획, 특집 등)

□ 홍보내용
o 지속가능발전(SD) 개념 및 의미
– SD 중요성과 필요성
– SD 추진 주체 및 주요내용
– SD 성공사례(101가지 방법 및 추진목표 공모사례 활용, 외국의 주요 success story 등)
o WSSD 의미와 중요성
– WSSD 동향 및 주요내용, 주요 쟁점
– 우리나라 대응 방안 및 향후 추진계획 등
– WSSD와 각 주요그룹의 과제(여성, 청소년, 기업, 지자체, NGO, 노동, 농민, 과학기술계, 종
교계, 외국인 노동자문제 등)

– WSSD와 각 부문운동의 과제(환경, 노동, 지역, 복지, 소비자, 청소년, 여성, 교통, 에너
지, 각종 사회운동 등)

– ‘이행계획’ 주요쟁점에 대한 입장·논쟁·제안
: ODA, 거버넌스, PI, 기술이전, 무역, WTO, 단기유동성 자본 규제, 에너지, 빈곤, 사막
화, 기후변화협약 등 이행계획에 대한 선후진국 쟁점
o SD를 위한 우리나라 성공 사례등
– 빈곤퇴치와 ’97년 외환위기 극복과정
– PCSD 설립과정과 활동상황, 지방의제 21실천 사례
– 평화통일을 위한 남북한 노력, IT산업발전 등

□ 홍보계획
가. 방송, 언론매체 활용 홍보 실시
o WSSD실무위원 중심으로 PCSD위원들의 집중적인 언론 기고
– 위원별로 비슷한 주제 다른 topic으로 2-3회 게재
※ 별첨 : 언론 기고 예시안
o 신문 등 기획기사 활용
– 주요 일간지를 중심으로 르뽀 또는 시리즈 형식의 공동기획 기사 게재를 언론사와 협조
– 교양 잡지, 시사 잡지 기고란, 취재란 활용
o TV 프로그램
– 시사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또는 토론 프로그램 방영 추진
※ 기자간담회 개최
– 일시 및 장소 : 7월 30일(화) 미정
– 내용 : WSSD 관련 요약 자료집 배포
취재 및 언론 협조
기획/특집기사 협의
– 참가자 :
각 언론사(신문, 방송) 환경 기자단
강문규위원장, 박영숙위원장, PCSD 및 NGO 실무자

나. 인터넷 운영 및 메일링리스트 활용 강화
o WSSD 및 SD 관련 정보사항을 신속히 사이트에 게재, 주요인사 및 주요그룹에게 전달
– WSSD 동향 및 국가준비위원회 준비사항
– 신문 기고 내용 등
o 기존 메일링 리스트 통한 지속적 홍보
– NGO, 지자체, 언론사 기자(언론 관계자 업데이트), 기업체 등
– 언론 게재된 글 및 기타 자료를 신속히 전달

o PCSD, 외교부, 환경부 운영 사이트간 정보 공유 강화
o News Letter 기고문을 주요그룹별로 폭 넓게 수렴, 게재

(별첨) 언론 기고 예시(안)

WSSD 현지활동 및 협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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