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기업의 사회적책임

한반도 환경협력 실현을 위한 국제심포지엄 – 한반도가 처한 과제

한반도가 처한 과제
로버트 스칼라피노
(캘리포니아대학 교수, 미국)

2002년 5월 6-7일 서울에서 열리는 한반도 신 금수강산을 만들기 위한 범 한반도 생물다양성 보
존에 대한 DMZ 춘계 포럼을 위해 준비하였다. Robert A. Scalapino 박사는 캘리포니아 버클리
주립대 명예 교수이다.

한반도는 거의 60년 동안 두 개의 매우 다른 국가로 나뉘어져 있었고 그 결과 일제치하에서
조차도 공동의 문화와 정치적 구조를 공유했으나 지금은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북한은 종
종 스탈린 주의자로 불리기도 하는데 동북아시아의 유일한 순수사회주의 사회로 남아있다. 한편
으로는 아시아의 독자적인 사회주의체제 국가로, 변화하는 정도에 있어서 매우 독재적 권력집중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정치는 독재주의여서 시민들의 정치참여가 상당히 제한되어 있다. 그럼
에도 불구하고 외부세계와의 증가된 교류, 달라진 경제체제의 결과, 정부와 다른 시민사회가 새
롭게 나타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세계화의 추세로 상품과 사상은 국경을 넘어 다원적 사회를 창조하였지만 북한
은 아직 그러한 발달을 보지 못하고 있다. 많은 점에서 혁명적이라고 불려짐에도 불구하고 북한
을 전통적(traditional)이라고 규정하는 것이 좀 더 정확하다. 북한이 과거에 다른 나라들로부
터 최대로 고립되고 무관심해지려고 했던 노력들이 은둔자 왕국이라는(한때 고대한국사회도 그
랬던 것처럼) 말을 상기시킨다.
오늘날 세계 어디에서 그런 우세한 세습체제를 가진 신격화된 지도자를 찾을 수 있겠는가? 더
욱이 그 체제는 확고하게 자리잡은 것처럼 보이며 군대 우선 정책으로 군대와 통치자의 단단한
결속이 그 체제를 지지하고 있다. 미사일이나 현재적 무기가 그러하듯이 확실히 북한에는 현대
적인 요소가 있다. 그러나 북한 사회는 여전히 과거에 살고 있다. 한국전쟁이 끝난 직후에 북한
은 성공적인 경제 발전을 이루는 듯 했다.
구소련과 동유럽으로부터 받은 상당한 경제적 원조와 체계가 잡힌 정치적 안정성으로 인해 북
한은 집단적인 농업체제를 온전히 유지하면서 산업전선에서 급속한 발전을 이루었다. 반면에 남
한은 50년대 말에 정치적 혼란과 늘어나는 경제적 무능으로 고통받고 있었다. 그 결과 이승만
정권은 타도되고, 박정희 하에 군 지배체제가 수립되었다. 반면 남북한의 견고한 장벽은 미국
과 중국 간의 화해를 포함하여, 한반도의 평화적인 의미에서의 재통일을 모색하는 것에 함께 동
의함으로써 동맹관계의 발전에 관한 깊은 우려를 낳은 1972년 중반까지 유지되었다. 여기서, 긴
밀한 유대를 다시 회복하고자 하는 열망은 대다수 한국 사람들의 마음을 깊이 사로잡고, 지지
를 얻는 듯 했다. 그러나 그 다음 20년 동안은 협동이 아닌 적대적인 악순환으로 점철되는 시기
였다. 남북한간에 좋지 않은 상황이 연속되는 가운데 그 결과로 미국과 남한의 군사적인 동맹
은 더욱 공고히 되었다.
1990년대가 시작되면서 전개된 일련의 사건들이 남북양국에 커다란 이슈로 떠올랐다. 소비에
트연방의 붕괴와 동유럽에서의 주요한 변화들로 북한에 대한 경제적∙기술적 원조가 급격히 줄어
들었다. 그 결과로 인해 불리한 상황들이 계속 발생하였고 이는 결국 농업생산에 심각한 영향
을 미쳤다. 그러나 가장 중요하게도 전 세계에서 스탈린주의식 경제전략에 심각한 잘못이 있음
이 드러났다. 비록 평양은 그러한 사실을 인정하기를 싫어하지만. 최근, 일본을 광범위하게 모
방하며 남한경제는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다. 정부로부터 거대한 혜택을 받는 신흥 거대 복합기
업들이 출현하고 있으며 수출정책으로 동아시아와 미국에서의 넓어진 시장들로부터 이익을 얻는
다. 값싼 노동력, 향상된 제품의 질, 발달된 기술의 추구, 이런 것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남
한은 세계시장에서 더욱더 높은 경쟁력을 갖게 되었다. 1990년 중반까지 남한은 종종 경제성장
의 성공사례로 인용되었다. 이와 대조를 이루는 북한의 상황은 놀라울 따름이다.
그 한 예로 북한의GDP(국내총생산)는 남한의 1/25에 불과하며 1인당 국내총생산은 남한의
1/12에 밖에 안된다. 그러나 남한은 1960년대 이후로 되풀이되는 정치적 대격변에 직면했다. 독
재주의와(안정을 이루는 이점이 있는)와 정치적 개방(급속한 경제적 성장에 동반하는)사이에서
광범위한 투쟁이 전개되었다. 그런 이슈들이 민주적으로 해결돼 보이기 시작한 때는 1990년에
이르러서이다. 시간이 흐르는 동안 점점 증가하는 국제적인 원조에 의존한 채 북한의 경제사정
은 더욱더 악화되었다. 몇 가지 자료에 의하면 북한에서 1995년 이후로 기아, 영양실조, 불충분
한 영양으로 인한 질병으로 죽은 사람이 백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남한의 경제사정 역시 1997-1998년에 동아시아를 강타한 경제적 위기로 불리한 영향을 받았
고, 성장이 둔감되었다. 그러나 남북한의 경제적 차이는 좁혀지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1999
년에 김대중이 남한에서 대통령으로 선출되었고 그 후에 이내 소위 ‘햇볕정책’이 펼쳐지게 되
었다. 2000년 중반에 평양에서 극적으로 양국 지도자들 사이에 정상회담이 있었고 뒤이은 일련
의 상호작용들이 남북한 협력에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더 큰 희망을 보여주었다. 적십자교환
은 이산가족방문을 이끌었고 끊어진 철도를 다시 잇고 확장하는 논의도 진행시켰다. 정부측 대
화도 진행중이며 의미 깊은 남한의 도움이 북한에 주어졌다. 게다가 경제적 원조와 관광 프로그
램을 후원하는 ‘현대’에 용기를 입어, 남한의 어떤 기업들은 북한에 모험적인 사업체를 설립
했다. 이런 배경에서, 어떤 확고한 합의는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군사전방에서 긴장은 완화되었
다. 이 기간동안 북한과 미국의 관계 또한 긍정적인 면에서 진전되고 있는 듯 했다.
평양은 오랫동안 워싱턴과 서울을 단일궤도상에서 작동하는 관계로 보아왔고 종종 남한을 미
국의 꼭두각시라고 불렀다. 따라서 남북한 관계가 진전될 때 클린턴 행정부는 김대중 정부의 햇
볕 정책에 찬성을 보였고 평양에서는 이 점에 주목했다. 북한과 미국관계에서 중요한 핵심 쟁점
은 KEDO(한반도 에너지개발기구) 프로그램이었다. 이것은 1994년 북한에 좀 더 많은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미국, 남한, 일본의 협력으로 두 개 경수 원자로를 건설하는 협력체다. 대신에
북한은 미국이나 다른 나라들이 깊이 관계하고 있는 핵무기 사용을 포기하는 것을 약속했다. 갖
가지 이유로 KEDO 프로그램은 많은 문제에 부딪혔고 연이은 지연에 북한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나 가장 시급한 쟁점은 일본을 향한 북한 미사일의 비행으로 부각된 북한의 미사일
생산과 판매에 관련된 것이다.
조명록 북한 국방위원회 제 1 부위원장이 미국을 방문하여 클린턴 대통령을 만났으며 곧 뒤이
어 매들린 올브라이트 미 국무장관이 평양을 방문하면서 협상은 진행되었다. 결국 몇 가지 중요
한 사안들에서 협정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핵심 문제는 북한의 미사일 생산과 판매의 중단에 대
한 중장기적인 보상의 형태와 액수에 관한 것이고 또한 그것을 입증하는 것과 관계된 것이었
다. 그러나 클린턴 대통령이 임기를 다하면서 협정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 후에 남북관계와
북미관계 모두 하강의 악순환이었다. 고위층에서는 다른 견해가 있었다는 강한 증거에도 불구하
고 처음에 부시행정부는 북한에 대한 어떤 정책도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러나 두 가지 반복되는 테마, 즉 입증과 상호주의는 완고한 미국의 태도를 나타냈다. 그리
고 3월에 김대중 대통령이 워싱턴을 방문하였을 때 부시 대통령은 북한의 김정일 지도자에 불신
을 표명함으로써 상황은 부정적으로 변해갔다. 북한은 예상된 순서대로 격앙된 어조로 반응하였
다. 더욱이 나아가, 이전에 한국이 취했던 프로그램들에 대하여 부정적 태도를 보임으로써 워싱
턴과 서울의 정책이 연관되었음을 비난했다. 2001년은 남북한 관계에 있어서 남한 햇빛정책의
부정적인 영향이 더 많이 표출되는, 그래서 어느해보다 긴 정체시간을 가진 해였다. 한국의 정
책에 대한 논평 후에 부시 행정부는 북한과 조건 없이 어느 때 어느 곳에서도 대화할 준비가 되
어 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부시의 약속과 정책에 대한 강한 비판이 평양에서 계속되었다. 2002
년 1월 말 연설에서, 북한을 이란 이라크와 함께 “악의 축”에 포함시킨 것에서도 부시의 대
북 강경 스타일의 한 면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뉴욕에서 주미북한대사와 미국 국방부의 잭 프리
차드 사이의 비공식적인 논의는 진행중이다. 북한은 에너지 문제와 관련하여 KEDO에 대하여 다
시 회담을 시작하기에 충분하였다. KEDO 프로그램은 계속 늦춰져서 원래대로라면 2003년이 완공
이나 현재는 2009년으로 늦춰졌다. 부시는 또한 북한이 핵활동 동결 협정 하에서 사람들을 만나
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았으며 북한은 강제로 시찰이 제한된다고 하였다. 그러나 협정대로
미국은 의무를 다할 것을 동의했다.
그 후에 북한은 ‘KEDO’논쟁을 기꺼이 하려는 뜻을 비쳤고 프리챠드가 4월에 평양을 방문했
다. 이어서 북한은 4월 평양을 여행한 프리챠드와 KEDO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협회를 구성할 용
의가 있음을 나타내었다. 북한은 경수로 핵발전 건설의 지연에 대한 보상을 요구했으며 2003년
끝나는 탄도미사일 시험을 연기했다. 미국은 북한군의 자세한 실사를 요구하고 있으며 아마도
이 문제는 앞으로도 계속 논의될 것이다. 어쨌건, 양쪽의 문제에 대해 논의하면서 북한의 대변
인은 서로 동등한 입장을 요구하였고 4자 회담을 제안하는 것으로 전해졌는데, 이 시점에서 계
속 미루고 있는 것 같다.
남북한이 당면한 개발은 매우 유망한 것 같다. 4월 초, 김대통령의 특사 임동원은 이 문제와
관련 북한 평양을 방문하여 일전에 논의된 바 있던 이산가족의 방문과 남북한 철로의 연결, 남
한의 경제적 지원에 대한 논의 그리고 남한의 북한 투자 문제에 대한 기회의 확대 등 여섯 개
조항의 동의를 얻어 돌아왔다. 나아가서 정부간의 국방장관을 포함한 장관급 회담의 지체 없는
재개도 포함되어 있다. 이것들은 현실적으로 보면 북한이 미국과 한국에 대한 정책을 어느 정
도 분리시키고 있는 것이다. 분명, 평양은 작전상 12월의 대통령 선거 이전에 어느 정도 긍정적
인 결과를 기대하여 남한과 대화를 하기를 바란다. 이러한 상황에서 김대통령의 후계자가 보수
적인 인물일지라도 대화를 계속하도록 압력을 받을 것이고, 반면 어떤 상호작용도 일어나지 않
는다면 외압이 그렇게 하도록 할 것이다. 어떤 경우이건, 궁극적으로는 북-미 관계의 개선 가능
성과 함께 남북한 관계를 개선할 새로운 기회가 현재 주어졌다. 과거의 사건들을 보면, 미래에
대한 극단적 조심성은 보장받았다. 이 시점에서 남북한이 직면한 가장 해볼 만 한 것과 이러한
광범위한 주제들에 대하여 가장 이성적인 방법으로 회담을 가지는 것은 가능하다.
북한에 대해 먼저 말하자면, 북한의 과거 경제정책에 대한 주된 변화가 필수적임은 분명하
다. 최근에 어느 정도의 경제 개량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외부의 원조에 심하게 의존하고 있는
상태이다. 한국의 단일내각은 북한에 대하여 식량의 20%와, 석유의 50%에 대하여 국제적 도움
이 필요하다고 보고하였다. 최근에는 점진적으로, 북한 정부가 낡은 구조와 상징을 마지못해 버
림에도 불구하고 경제정책을 과감히 개혁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중국과 러시아 방문 길에
서, 평양에서의 EU 지도자들과의 회담에서 김정일은 새로운 시도에 관심을 강하게 보였다.
나아가서, 400명 이상의 경제 시찰단이 1998년 이후 서방을 방문했다. 가장 최근에는, 북한
의 대표단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구하기 위해 유럽으로 보내졌다. 50명의 전문가가 독일에서
예술 기법을 배우기 위해 파견되었으며, 스웨덴 기금으로 UNDP측이 북한의 군비축소와 평화 비
준을 위해 북한에 파견되어 실사중이다. 테러국가 명단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북
한은 두 반테러 협약에 서명하였으며, 다른 사항에도 기꺼이 서명할 의사가 있음을 보였다. 이
것은 아시아 개발 은행과 국제 금융기금의 지원을 얻기 위함이기도 하다.

외부로 향한 노력은 경제적인 면에 국한하지 않는데, 2001년에는 아시아와 서부지역의 국가
못지 않게 유럽의 12개 나라와도 외교관계를 수립하였다. 나아가, 최근 몇 년간 큰 노력의 결과
로 한때 지난 수십년간 동맹관계였던 중국과 러시아와의 관계 개선을 이루었으며 북한의 체제
와 정치에 대한 배려를 얻어냈다.
현재 북한 지도부가 직면한 문제는 이러한 추진 프로그램이 내부적으로 직면한 문제에 대하
여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 이다. 북한은 정부의 내, 외부적으로 새로운 엘리트를 창출
할 필요가 있으며, IT 세대 및 세계화 시대에 적합해야만 한다. 중국에서는, 이러한 엘리트가
기술과 관련 경제 발전에 우선하여 육성되었고, 적은 임금, 노동력, 지리적인 위치 같은 유리
한 이점이 있었다. 개인적인 창업을 위한 지위 상승의 새로운 기회는 고등교육을 배경으로 요구
한다. 현재의 딜레마는 북한의 현재 엘리트인데, 강도 높은 군사훈련과 그로 인한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경제적인 변화를 원하는 것은 기본적인 정치적 구조의 혼란을 의미하는 것이
다. 시간이 지나면 더 힘들어지며 중국에서 증명된 것과 같이, 경제적인 재구성이 정치적인 민
주화로 이어질 필요는 없다(최소한의 조건). 의심할 여지도 없이 재구성하려는 끊임없는 노력
과 세계화하려는 개방의 의지가 이어진다면 엘리트 내부에서 변화에 대해 조금씩 심도 있게 논
의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초기의 낡은 것들은 조금씩 개선될 것이다.
어떤 경우에도 남한의 경제적인 원조와 지원을 바라는 것은 돌출적인 행동이다. 문화와 어
어, 뿌리깊은 애국심, 같은 민족이라는 점에서 남한은 논리적으로 매우 강한 지원(원조)자이
다. 사실, 현대 사업과 같이 몇 가지가 허가되었는데, 더 큰 의미로는 남북한간의 1-2백개의 확
고한 중소규모 지원일 것이다.
이웃국가들도 지원할 수 있는데, 일본, 중국, 최근의 러시아 등이 최근 주목하고 있다. 지원
방법은 상황에 적합한, 그리고 지원함으로써 가장 많은 이득이 창출될 수 있도록 에너지 자원에
서부터 식량지원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분명한 것은, 한국의 역사에서 보아온 바와 같
이 한번에 대대적인 접근은 조심해야한다. 어쨌건, 세계경제 분야는 극동에 별로 경제적 영향
이 없었던 러시아를 포함하여, 서부일본, 중국 동북부,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시아로 확대될
것이다. 북한이 이러한 발전의 일부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
이미 지적했듯, 나아가, 미국은 대부분의 국제 금융 중개자로서의 접근과 진보기술의 원천으
로서 북한의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요소로 북한의 주의를 끌기에 충분하며 그 결과 반
테러 협정에 서명으로 표현되었다. 조만간 북-미 회담은 KEDO로 이어질 것이다. 이것은 북한에
게 제 2의 도전으로 이어지는 변화의 시작으로, 북한과 한국, 미국과의 전략적 협정에 의한 군
비 감축 가능성과 주적이라는 것에 대한 개념의 완화로 이어진다. 확실히, 쉽지만은 않다. 북
한 사회의 군대 규칙과 정치권력은 최고지도자(주석, 현재는 국방위원장)에게 있고, 군부 우선
이라는 확고한 정책에서도 볼 수 있다. 하나의 특권 계급이 있고 이들이 국가 예산의 1/3 이상
을 유지하고 있다.
북한의 군대 규모는 백만 명 이상이다. 나아가, 군대-공업 복합 구성체제는 경제의 상당한 부
분을 차지하고 있고, 병기의 규모와 군비는 북한이 외화를 벌어들이는 도구이기도 하다. 러시아
와 중국과의 오랜 관계에 대한 배려도 현대의 북한 경제지탱의 축이기도 하다.
한반도의 경제적 정치적 미래는 앞으로의 진행에 달려있다. 명백한 것은, 미국과 한국은 재래
식 군사력의 감소와, DMZ와 한반도 주변의 긴장 완화를 계속 추구하고 주시해야 하며, 이것이야
말로 필수적인 협조인 것이다. 아무리 어렵더라도 당면한 안전보장에 대한 노력은 계속되어야
하며 그 열쇠는 북한의 결정에 크게 좌우된다. 누구도 현재 북한이 당면한 어려움과 결정을 내
려야 하는 괴로움을 의심할 수는 없다. 국가와 사회체제는 과거에 깊이 젖어 있으며 전반적으
로 널리 퍼져있어 확고하며, 강한 교리는 변화의 불확실성에 당면하여 있다.
한국을 포함하여 북한의 몰락이나 무력충돌로 얻을 이득은 아무 것도 없으며, 비록 주기적인
충격 같은 것을 받더라도 성공적인 전진을 통하여 얻어지기를 희망한다.
남한이 시도하고 있는 해결방법은 다른 방법이긴 하지만 나름대로 설득력 있는 방법이다. 정
치계에서는, 폭넓은 시도로 전통적인 정치적 풍토와 최근의 정치 관례 사이의 관계 조절을 통하
여 모두 성공하는 있다. 지난 몇십년간, 한국은 정치적인 지도력의 선택과 민주화 운동을 통해
한사람이 좌지우지하는 독재정치를 청산시켰다. 아직 오늘날 한국의 민주주의가 과거형태를 완
전히 벗어나지 못하고는 있다. 정치는 주요 쟁점에 기초하기보다는 매우 개인적이고, 정치적 쟁
점이나 다툼에서도 정치가의 개성이 정치 상황에서 지배적으로 빈번히 나타난다. 나아가, 민주
화 투쟁을 위해 오랫동안 노력했던 지도자조차도 같이 일하면서 독재적인 행동을 간혹 보이고
있다. 더하여, 지방색이 최근의 진보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정치의 주된 모습으로 나타난다. 대
통령 후보는 그의 출생지에서는 90%의 지지를, 경쟁지역에서는 5%의 지지를 얻는다. 이것은 많
은 한국인들이 현재의 지도자에 대해 예약한 것으로 체제 그 자체이다. 불안정적인 요소는 여전
하다. 그렇지만 그 불안정적인 요소가 엄한 권위주의(독재주의)나 군대식 규율의 회복을 의미하
지는 않는다. 한국은 정치적으로 긴박한 위험에 있지는 않다. 여전히 현대에 적합하도록 계속적
인 구습의 개정을 시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 노력은 첫 번째와 관련 있는데, 이름하여 경제를 구속하는 전통적인 요소를 제거하
는 것이다. 이 노력과 관련하여 김대중 대통령과 정부는 희망적인 미래를 만들기 위해 경제개혁
을 의미 있게 수행하여왔다. 해외매각을 포함한 매각을 장려해왔으며, 허약한 기업과 은행에 대
한 국고지원은 세심하게, 정부의 경기부양책은 한도 내에서, 경제 다변화는 재건 가능성에 따
라 장려하였고, 정부는 첨단 산업분야의 진보를 추구하였다. 경제성장률의 예측은 2001년의 2-
3%에서 2002년의 GDP 성장률은 3-4%로 향상되었으나 미래의 재건을 위해 순탄하지만은 않을 것
이다. 정부는 재정 기강의 강요를 계속해야 하며, 부패의 척결과 투명성 증대, 거대자본과 관련
된 만만찮은 문제를 계속 노력해야 한다. 나아가, 경제 다양성을 계속 장려하고, 일본으로부터
의 끊임없는 첨단기술과 가공기술의 도입이 이루어져야 하며 중국으로 제품과 관리기술의 노하
우를 수출해야만 한다. 미국 경제의 회복은 극히 중요한데, 한국과 미국의 광범위한 경제적 상
호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남한과 북한은 미래의 외국 정치 및 세계정세의 변화를 숙고하고 빠르게 예상할 수 있어야 한
다. 안전관련 최상의 정책은 무엇인지, 각각의 경제와 정치의 관심은 무엇인가? 역사적으로 한
국은 주변국에 따라서 세 가지 선택권이 있었다. 하나는 최대한 고립되는 것이며, 이 선택은 최
근 북한의 경우에서 본 바와 같이 현실적으로 오래가지는 못하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두 번째
는 최대한 상호균형을 추구하여 주변국과 상대적 평등을 이끌어내는 것으로, 특히 큰 나라로부
터 한국의 독립에 대한 위험을 없애는 것이다. 문제는 이 선택은 역사적으로 증명된 바, 갑자
기 어느 한 국가가 사라지거나 큰 힘을 갖게 되면 무너진다는 것이다. 세 번째 선택은 전략적
인 자원이 될 수 있는 그러면서도 어느 정도 거리가 있어 위협이 되지 않는 나라의 후원을 찾
는 길이다. 이 세번째 선택은 19세기 말에 최초로 시도되었으나 성공하지는 못했다. 어쨌건 2
차 대전 후 수십년간 한국의 방호정책은 이미 기술한 바와 같다. 흥미 있는 것은, 나아가 김대
중 대통령이 주장하길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대화에서 한반도에서 미군의 지속적 존재는 한반
도의 평화와 안전에 중요하다는 것이었으며 김 주석도 동의하였다.
어떠한 경우에도 미래에는, 한국과 북한에 있어 나누어져있건 통일이 되건, 두세 가지 옵션
이 결합하여 상호간에 더 가깝게 됨으로써 이득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이런 의미에서 한반도
의 단일화는 최종적으로 통일이 되도록 끊임없이 노력하여야 할 목표이며, 어쨌건 지금으로서
는 먼 미래의 일이다. 일전에 언급한대로, 북한의 몰락이나 또 다른 한국전쟁으로 인한 통일은
매우 바람직하지 못하다. 명확히, 통일은 과정상의 최종적인 상태임에는 틀림없지만 두 개의 한
국은 경제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양립할 수 없고 상호간의 점진적인 관계개선과 신뢰가 따라야
할 것이다. 아마도 이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도전으로 남한과 북한 두 나라의 실질적인 행동뿐
만 아니라 주변의 주된 외세, 특히 미국의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한마디로, 이 도전은 한반도
의 미래를 포함한 극동아시아 나라들에게도 도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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