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반 활동소식

환경오염의 실태와 현황

환경오염의 실태와 현황

국제적인 환경오염문제는 오염의 유출이 방대한 지역과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오염의 근원과 오염의 효과가 복잡하게 결합되어 있으며, 이에 과학적인
복잡성까지 포함되어 있고, 특히 국가들 사이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기 때문에 더 이상 통제하기 어려운 현안이 되고 있다.

환경오염 실태
현재 여러가지 종류의 국제환경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며, 우주, 대기권, 해양, 담수, 지하수, 토양, 그리고 인류와 동식물을 포함한 생물이 환경오염으로 인한 장, 단기적 영향을 받고 있다. 진행 중에 있는 환경추세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염화불화탄소(chlorofluorocarbons)와 그 밖의 여러가지 기체의 방출은 성층권에 형성되어 있는 오존층을 빠른 속도로 파괴하고 있다. 특히 북반구 오염지역과 남극의 상공에 형성되어 있는 오존층의 파괴는 수년전 과학자들이 추정했던 것보다 훨씬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화석연료의 연소에서 나오는 기체 중 질소산화물(nitrogen oxide)과 이황화산화물(sulphur dioxide)은 세계의 대기를 오염시키고, 산성화합물을 형성하여 안개, 비, 눈에 섞여 지표면에 돌아옴으로서 공기, 물,토양, 생물 등을 산성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온실효과기체(=온실가스)(greenhouse effect gas)는 비정상적인 온난화현상을 가져오고 있다. 즉 이산화탄소, 염화불화탄소, 그리고 메탄 등의 기체가 대기 중에 방출되어 태양광선중 적외선이나 지표로부터의 적외방사를 흡수함으로서 지표면의 온도상승효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그밖에도
해양에 유출되는 기름, 원자력발전소의 사고 . 핵 폐기물 .그리고 핵실험에서 비롯되는 핵 물질의 확산, 우주공간에 버려진 각종 폐기물, 산업폐기물의 국제하천과 해양지역으로의 유입, 농업용 살충제와 화학비료 등 유해물질의 유출로 인한 물과 토양의 오염, 남극의 과학활동과 광물 개발 그리고 여행에 의한 남극환경 오염, 생태계 파괴, 유전적으로 변형된 유기체의 전파, 무분별한 벌목과 산성비로 인한 삼림의 황폐화 등은 인류가 살고 있는 지구의 환경을 직접적으로 위협하고 있다.

인구증가 

환경문제를 더욱 증폭시키는 요인이 되는 것은 세계 인구의 폭발적인 증가이다. 실시간 세계 통계 사이트에 따르면 2021년 7월 10일 현재 세계 인구는 78억명이다. 세계 인구는 1800년 10억 명, 1959년 30억 명을 돌파했으며, 1987년 50억 명, 2011년에는 70억 명으로 증가했다. 유엔에 따르면 2023년에는 80억 명, 2100년에는 110억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절대적인 인구수의 증가는 인류의 생활 수준 향상 욕구와 결합하여 필연적으로 경제개발의 가속화를 수반하게 되며, 그에 따라 지구의 환경오염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다. 따라서 인류의 활동 패턴이 달라지지 않는 한, 고도의 발달된 과학과 기술에 의해서도 심각한 환경오염을 막기는 어렵게 될 것이다. 증가된 인구가 필요로 하는 식량과 물, 천연자원과 삼림의 급속한 감소로 인한 심각한 부족현상은 또다른 형태의 환경문제를 인류에게 던져주고 있다.

admin

환경일반 활동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