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프로그램

2017년 여름 신입회원 모임 후기 _ 회원님, 환경연합이 함께합니다!

6월 30일 금요일 저녁,  2/4분기 신입회원 모임이 열렸습니다.

해가 길어진 덕분에 마당에 자리를 잡고 ‘환경’이라는 공통주제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네요.

KakaoTalk_20170630_214148227

아들과 함께 참여한 최은영회원님,
나부터 바뀌어야 한다는 생각에,  10년째 커피를 끊고 ‘로컬푸드’ 원칙을 지키려 노력하고, 머리를 감을 때는 비누만 사용한답니다. 샴푸는 미용실 갈 때만 하구요.  이렇게 생각이 비슷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자리라서 즐거운 마음으로 아들과 함께 참여했답니다.

이현정 회원님은 쓰레기를 버릴 때, 일회용 컵을 사용할 때마다 지구에 대해 왠지 모를 미안한 마음이 들어 환경운동연합의 회원이 되어주셨네요.

참, 사진 뒷편에 있는 분은 환경운동연합 근처에 사는 회원님입니다.  저녁때 환경운동연합 마당에 놀러왔는데 분위기가 너무 좋다며 사진을 찍어주고 가셨어요 ^^

마당에서 김밥으로 간단히 저녁을 먹고, 환경운동연합 소개 시간입니다. 마당의 회화나무, 청와대가 보이는 옥상,  4대강, 국제연대, 탈핵 등 각종 활동의 흔적들이 붙어있는 사무실을 둘러보고, 모기떼의 습격을 피해 환경연합 사무실 안으로 들어왔습니다.

KakaoTalk_20170630_214142805

 오늘의 프로그램은 여름에 유용한 모기퇴치제 만들기 입니다.

(만들기 Tip) 50ml병 기준으로, 식물성 에탄올 18g  –  아로마오일 – 정제수 25g  을 순서대로 넣고 잘 흔들어 주면 끝나는 간단한 작업니다.
아로마오일은 3가지가 들어가는데요,  살균작용이 있는 시트로넬라 15방울,  진드기퇴치용으로 쓰이는 시나몬 바크 8방울, 살균 및 항박테리아 효과가 있는 레몬그라스 8방울입니다.식물성 에탄올과 아로마 오일은 방산시장에서 구입했구요, 정제수는 약국에서 샀습니다.

모기퇴치제를 만들면서, ‘친환경적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샤워시간을 줄이거나, 조리시 간단한 조리 방법을 사용하거나 하는 실천방법 들에 대한 이야기도 나눴지만, 다소 현실적인 이야기들도 해주셨습니다.

종이 아껴쓰기, 개인컵 사용하기, 채식 등과 같은 환경운동연합 활동가들 사이에서는 당연히 해야 할 일로 인식되는 작은 실천들이, 회사 생활을 할 때는 큰 용기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점심 식사후 다같이 커피를 마시러 가서, 혼자서 텀블러를 내밀 때는 뿌듯함을 느끼기 보다는  ‘유별나 보임’을 극복하기 위한 용기가 더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글을 쓰고 있는 저도, 얼마전 친구에게 “환경연합은 회식할 때 채식하는 사람을 고려해서 메뉴를 정해”라고 말했더니, “어유~ 너네참 유별나다”라는 말을 들은 기억이 나네요.

이번 신입모임에 참석해주신 회원님들과 함께 수다를 떨면서, 환경운동연합이 할 또다른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지구에 대해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작은 실천부터 함께 해보려는 환경운동연합 회원들에게, “우리가 함께 하고 있어요”하는 실천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는 것이죠.
회원님들은 환경연합에 소중한 회비를 납부해주시고,  환경운동연합은 회원님들의 작은 실천을 지지하고 함께 하고 있습니다!
회원님들! 감사합니다 ^^

시민참여팀 김보영

시민참여팀 김보영

지구를 위해, 나를 위해 ! 환경운동연합의 회원이 되어주실꺼죠^^

참여프로그램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