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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의 도심녹지 이렇게 하자

부산시의 도심녹지 이렇게 하자

구자상·부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송보영·환경과 자치연구소기획실장

■ 부산 도시성장의 역사적 개관

l 양항으로서의 지정학적 입지조건을 근간으로 1876년 개항 이래 도시가 발전하면서 주변지역을
편입하여 약 10차에 걸쳐 행정구역이 확대되고 약 20차에 걸쳐 도시계획구역이 확장되어 왔음
l 역사·사회·경제적 여건에 의해 인구가 급증하면서 오늘날에는 거의 400만에 육박하는 대도시
로 성장하였음
l 지속적인 시가지 확대로 인해 대규모의 녹지 잠식이 발생하였지만 행정구역의 확대로 절대적
녹지면적은 오히려 증가하여 녹지지역에 대한 개발이 더욱 활발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음

■ 도시의 자연환경

1) 기후·기상

l 지난 30년간 평균기온은 지속적인 상승곡선을 나타내고 강우량은 하절기에 편중에 있으며 그리
고 상대습도는 1990년을 기점으로 매년 조금씩 낮아지는 추이를 보임
l 바람은 동절기에는 북서풍이 하절기에 남서풍이 우세하지만 1990년대에 접어들어 서·북서·남
서풍의 발생빈도가 대단히 높아지고 있음
l 전체적으로 볼 때 도시의 온난화·열섬화, 건조화, 중극의 공업지대에서 발생한 대기오염물질
의 유입에 대한 대비책이 강구되어야 필연적인 시점에 이름

2) 하천·해안

l 직할하천인 낙동강을 비롯하여 수영강 등의 준용하천이 45개소 있으며 시가지의 하천은 생활오
수 등으로 인해 수질오염이 심하며 또한 복개되어 도로나 주차장 등으로 활용되고 있음
l 자연해안은 비교적 많이 잔존해 있지만 해안을 따라 공유수면매립이 활발히 진행중이거나 구상
중인 곳이 많음
l 도시의 기온상승 및 건조화의 예방에 큰 역할과 기능을 다할 수 있는 오픈스페이스로서의 水
의 表面積의 보호가 강구되어야 함

3) 산림

l 도시의 허파역할을 하는 산림(임야를 기준)은 1963년 직할시 승격 당시와 비교하여 절대량은
증가하였지만 인구 1인당 산림면적은 40% 정도 감소되었음
l 도시의 산림은 시가지의 확산으로 분절·단절되었지만 총 9개의 群으로 도시림을 형성하면서
대기정화, 기후조절, 오염물질 차단·확산 방지, 배경장으로서의 시각경관, 그리고 자연생태 형
성기반으로서 그 기능을 아직까지는 유지하고 있음
l 녹지자연도 및 수목의 활력지수가 비교적 높은 수준인 도시의 산림은 개발압력에 스스로를 지
킬 힘이 없는 자연녹지지역으로 되어 있어 훼손의 위협에 노출되어 있음
l 생물의 종다양성을 증대하고 도시의 자연성 및 쾌적성을 제고하기 위해 도시내의 산림과 공원
·녹지의 연계방안을 강구하여야 함

■ 녹지의 기능과 계획의 유형·과제

l 도시의 녹지는 도시민의 삶에 봉사하는 풍요로운 생활환경의 창출, 창의력을 고양시키는 문화
환경을 바탕으로 도시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감성적 환경의 기반, 정보화 사회에서 초래될
수 있는 인간성 상실의 예방, 그리고 도시민이 애착과 자긍심을 가지는 도시의 건강한 표정 연

l 도시환경유지·개선, 도시경관 제고, 건강·레크레이션, 도시방재, 그리고 정신적 충족 등 다
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이는 녹지의 존재효과(structure open space)와 이용효과(service
open space)로 대별됨
l 녹지계획은 공간적 범위에 따라 광역·도시·지구 계획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광역·도시녹지
계획의 주요 과제는 환경보전이고, 지구녹지계획은 시민참가형 및 녹지네트워크형 녹지 창출이
주요 과제로 논의되어야 함

■ 부산도시계획의 이념 전환

l 도시에 있어서 녹지의 존재·이용가치를 존중하고 도시(콘크리트) 속의 녹지에서 녹지 속의 도
시(콘크리트)로 만들어간다는 인식의 전환
l 생명체 존중의 사상에 입각하여 인간과 자연이 共生共榮하는 것을 도시계획의 이념으로 설정하
는 사고·의지의 전환
l 도시의 경쟁력 강화 및 생존은 경제가 아니라 도시의 생태계 유지, 도시민의 건강, 그리고 도
시의 물적 환경개선에서 이루진다는 확고한 신념(실제로 이러한 도시환경의 토대에서 경제의 활
성화를 위한 인적·물적 등의 모든 자원의 유입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짐)

■부산의 도시녹지정책에 있어서 제언

l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함에 있어서 토지이용의 추정에 있어서 주거·상업·공업지역을 인구구
조의 속성에 따라 수요추정을 하고 있지만 녹지지역에 대해서 인구에 따른 수요추정을 전혀 하
고 있지 않음 – 녹지의 균등한 분포를 전제로 한 녹지에 대한 총량적 지표설정
l 녹지계획은 도시 전체적으로 하나의 녹지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도시구조의 골격을 형성하
는 도시산림(산지녹지)을 중심으로 분산형, 네트워크형, 그리고 실핏줄형 등으로 구분하고 또한
녹지의 기능에 따른 녹지계통도(환경보전, 레크레이션, 방재, 경관구성 등의 계통도)를 확립하
고 이에 대한 점진적 실행전략을 수립
l 산지의 도시림은 도시 전체의 기후조절 등의 환경보전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인식하고 보전하
는 방안을 강구하여 함(보전녹지로 지정)
l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시가지 내 공공용지의 확보가 실제적으로 용이하지 않기에 시가지 입
지 부적격 시설의 이전적지는 절대부족의 녹지확충에 최우선을 두어야 하는 용기 있는 판단 및
과감한 투자가 필요함
l 도시의 건강한 표정연출을 위해 유사 녹지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는 자원(도로의 분리대 및 가
드레일, 건물의 공개공지, 공장 등의 담장, 교통섬, 육교 등등)을 적극 발굴하고 녹화 실시
l 도시녹화조례를 제정하고 또한 이를 바탕으로 푸른 부산 가꾸기 운동으로서 시민과 기업과 행
정(관)이 함께 하는 다양한 녹화협정을 강구함
l 바다의 존재가치를 도시용지확보를 위한 잠재자원에서만 일면적으로 사고하는 것에서 벗어나
대기정화·기후조절·자연과의 접촉 등의 다양한 가치를 존중하여 자연성을 유지하는 데 최우선
적인 비중을 둠

■건강한 도시환경 창출을 위한 도시녹화시책의 프로그램의 제안

l 도로녹화기반 정비지침 수립(도시 가로변 생태통로 조성, 가로변 소공원 조성, 가각부 구조 개
선 및 녹화방안 수립, 가로수 정비 및 관리 지침)
l 도시 소하천 정비지침 수립(친환경적 하천정비/복구 방안 설정, 하천변 녹화 및 공간활용 방
안 설정, biotope 조성 및 관리 방안)
l 공장 녹화협정 체결
l 학교개방협정(자연학습원/생태관찰원 조성)
l 주택지 녹화지침 수립(신규 택지개발사업 녹화기준 수립, 주택지 녹화 추진방안 수립, 시민에
의한 녹화 유도)
l 공용의 청사 녹화방안, 혐오시설(하수처리장 등등) 녹화방안
l 녹화지원체계 확립(도시녹화추진본부/녹화 상담소 설치, 녹화기금조성, 녹화표창제도, 묘목보
내기 운동, 식수운동, 향토수중 육종 및 보급, , 공해정화수종의 육성 및 보급)
l 생태거점지역 보호지역 지정
l 이를테면 인근 지역민, 공원애호회, 시민환경단체 등에게 도시녹지 위탁관리
l 공원녹지 관련 전문인력 확충 및 업무조정·총관 행정체제 확립
l 공원녹지 관련 예산의 지속적인 확충
● 지역내 군부대의 공원화에 대한 체계적 계획과 실천
– 연제구 철도청부지, 육군 인쇄창, 통합병원, 군수사 하야리야 부대등.

자료출처 : 환경과 자치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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