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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관광 퀘벡 선언(Quebec Declaration on Ecotour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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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관광 퀘벡 선언
(Quebec Declaration on Ecotourism)

2002년 유엔 세계 생태관광의 해의 체계하에서, 유엔환경계획(UNEP)과 세계관광기구(WTO)가 후원
하고 캐나다 관광 위원회와 퀘벡 관광청이 주최한 세계 생태관광 총회가 132개국 1,000명 이상
의 공공부문 및 민간부문, 비정부기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2002년 5월 19일부터 22일까지 캐
나다 퀘벡시에서 개최되었다.
2001년과 2002년 사이에 관광과 환경 관련 중앙 및 지방정부, 생태관광 사업체 및 협회, 비정부
기구, 학술연구기관, 전문 컨설턴트, 정부간 기구, 원주민 및 지역주민 등 3,000명 이상의 대표
들이 참석한 가운데 18 차례의 준비회의가 개최되었으며, 퀘벡 총회는 그동안 개최된 준비회의들
을 완결하는 대회이다.
본 선언문은 준비회의의 결과와 총회의 토론 결과를 반영하여 작성한 것이다. 본 선언문은 여러
이해당사자들이 함께 논의한 결과이지만 협상의 문서는 아니다. 본 선언문의 주요 목적은 지속가
능한 발전의 맥락에서 생태관광 활동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서문과 권고안을 확정하는 것이다.
총회 참석자들은 2002년 8월 26일부터 9월 4일까지 요하네스버그에서 개최되는 세계 지속가능발
전 정상회의가 향후 10년간 국제 정책의 기반을 확립하는 행사임을 인식하며, 세계 선도산업인
관광산업이 빈곤 퇴치와 멸종위기에 처한 생태계의 환경 보호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관
광의 지속가능성이 세계 지속가능발전 정상회의에서 주요 의제로 다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총회 참석자들은 유엔과 산하 기구, 그리고 유엔 회원국 정부에게 본 선언문과 세계 생태
관광 총회의 주요 결과를 세계 지속가능발전 정상회의에서 널리 홍보하길 요청한다.
세계 생태관광 총회 참석자들은 생태관광의 매우 다양한 이해당사자들, 특히 비정부기구와 지역
주민 및 원주민들의 주장을 통합하는 협의 과정의 한계를 인정하고,
생태관광이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영향에 대한 지속가능 관광의 원칙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보
다 광의의 개념인 지속가능 관광과 구별되는 다음의 고유한 원칙도 포함함을 인식하며,
·자연 및 문화 유산의 보전에 적극 기여
·계획, 개발, 운영 과정에 지역 및 원주민 사회를 포함하며, 그들의 복지에 기여
·관광객들에게 목적지의 자연 및 문화 유산을 해설
·개별 여행객과 소규모 단체 여행객에게 보다 적합
관광이 중요하고 복잡한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환경과 지역사회
에 대해 편익과 비용 모두 유발할 수 있음을 인정하고,
육지와 바다의 자연지역 여행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음을 생각하며,
생태관광이 관광부문의 지속가능성 실천을 선도하는 역할을 해왔음을 인식하며,
생태관광이 이를 수용하는 지역사회의 경제적, 사회적 편익을 증대하고, 자연자원과 문화유산의
보전에 적극 기여하며, 자연 및 문화 유산의 보전에 대한 관광객의 인식을 개선함으로써 전체 관
광산업을 더욱 지속가능하게 만드는데 계속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지역 및 원주민 사회가 역사적으로 존재해왔고, 지속가능한 것으로 입증된 전통적 지식, 이용,
관행을 오랫동안 유지해 왔기 때문에 자연지역과 관련된 문화다양성을 인식하며,
생물다양성과 문화다양성이 풍부한 보호지역의 보전과 관리에 필요한 재원이 전 세계적으로 부족
하다는 사실이 보고되어 왔음을 다시 언급하며,
대부분의 보호지역이 빈곤한 삶을 영위해 온 사람들의 삶의 터전이며, 지역발전을 위해 필요한
보건, 교육시설, 통신체계, 그리고 기타 기반시설이 부족함을 깊이 인식하며,
다양한 형태의 관광, 특히 생태관광이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운영된다면 지역주민과 원주민, 그들
의 문화, 그리고 미래 세대를 위한 자연의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해 소중한 경제적 기회
를 창출할 수 있고, 보호지역의 주된 수입원이 될 수 있음을 확신하고,
동시에 자연지역과 농촌지역의 관광이 언제 어느 곳에서라도 적절하게 계획, 개발, 관리되지 않
는다면 자연경관의 훼손, 야생동물과 생물다양성의 파괴, 해양 및 연안 오염, 수질 오염, 빈곤,
원주민과 지역 사회의 붕괴, 문화 전통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생태관광 개발이 원주민과 지역 사회가 보호하고 신성시해온 장소와 전통적 지식 등을 포함한 토
지와 재산 소유권, 자주적 결정권, 문화주권을 고려하고 존중해야 한다고 인정하며,
자연지역의 생태관광 및 다른 유형의 관광으로부터 공정한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편익을 얻
고, 발생 가능한 부정적 영향을 피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지역 및 원주민 사회가 관광개발
을 하지 않을 권리를 포함해서 그들 자신의 지역의 이용을 투명한 방식으로 지역 수준에서 정하
고 규제할 수 있도록 하는 참여 계획 기법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사회적, 환경적 목표를 이룩하기 위해 노력하는 소규모 및 최소규모의 사업체가 생태관광의 주
요 파트너이며, 충분한 재정 및 마케팅 지원이 없는 열악한 개발여건에서 운영되고 있음을 이해
하며,
소규모, 중규모, 최소규모 사업체의 시장 생존 기회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시장연구를 통한 생태
관광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 관광 사업체를 위한 특별 신용 수단, 외부 비용 지원, 지속가능한
에너지 사용 및 혁신 기술 개발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사업체 및 정부, 산업기술 지원 기관의
기술 개발에 대한 강조가 필요함을 인식하고,
소비자 또는 공급자로서 생태관광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인종, 성, 또는 개인 사정에 의해서 차
별 받지 않아야 한다는 필요성을 수용하며,
관광객들이 여행 선택, 행동과 활동을 통해 목적지의 지속가능성과 지구 환경에 대해 책임감을
가져야 하고, 따라서 그들에게 목적지의 질과 민감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을 인
식한다.
2002년 5월 19일부터 22일까지 퀘벡시에 모인 세계 생태관광 총회 참석자들은 앞에서 제시한 사
항들에 비추어 권고안을 작성하였으며, 정부, 민간부문, 비정부기구, 지역사회 기반 단체, 학술
연구기관, 정부간 기구, 국제재원기구, 개발원조청, 원주민과 지역 사회에게 다음과 같이 권고한
다.

A. 중앙 및 지방 정부

1. 생태관광 관련 이해당사자들과의 폭넓은 협의 과정을 거쳐 지속가능한 발전의 전체적 목
표와 부합하는 국가 및 지역의 생태관광 정책과 개발 전략을 수립한다.

2. 지역 및 원주민 사회, 민간부문, 비정부기구 그리고 모든 생태관광 이해당사자들과 협력하
여 자연, 지역 및 원주민 문화, 특히 전통 지식, 유전자 자원, 토지 및 재산권, 수자원 권리의
보호를 보장한다.
3. 생태관광 과정의 각 단계별로 국가, 광역, 지역 수준에서 관련 공공 기관의 참여와 협력(부
처간 실무그룹의 구성 등)을 보장해야 하고, 동시에 생태관광 관련 의사결정 과정에 이해당사자
의 참여를 공개하고 촉진한다. 또한,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이 수립한 목적과 목표를 실행할 수 있
도록 충분한 예산 지원과 적절한 제도적 틀을 마련한다.
4. 모든 이해당사자가 동의하는 객관적인 지속가능성 지표, 피드백 메커니즘으로 사용할 수 있
는 환경영향평가 연구 등 국가, 광역, 지역 수준의 규제 및 모니터링 장치를 위에서 언급한 제도
적 틀에 포함해야 한다. 모니터링 결과는 일반인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다.
5. 국제 교통 등 관광상품의 모든 측면에 환경비용을 내부화하기 위한 규제 장치를 개발한다.
6. 보호지역뿐만 아니라 완충지역, 기타 생태관광 개발지구에서 토지용도 구분, 참여적 토지이
용계획 등과 같은 성장관리 수단을 실행할 수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능력을 개발한다.
7. 생태관광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인증 프로그램, 에코라벨링, 자발적 협약 등을 개발함
에 있어 민간사업자의 참여를 촉진하고 소비자의 인식을 강화하는 동시에 국제적으로 검토, 승인
된 가이드라인을 사용해야 하며, 지역의 기준도 반영한다. 중소규모 사업체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그들의 능력을 배양하고 재정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인증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실
행하기 위해 모니터링과 규제 장치를 마련한다.
8. 생태관광의 핵심 요소인 최소규모, 소규모, 중규모 사업체가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창업, 성
장, 발전할 수 있도록 기술, 재정, 인적자원 개발을 지원한다.
9. 관광객 수를 관리하고, 훼손되기 쉬운 생태계를 보호하며, 민감한 서식지의 지속가능한 이용
을 위해 적정한 정책과 관리계획, 관광객 해설 프로그램을 수립해야 하고, 자연지역 관리에 필요
한 충분한 재원을 책정한다. 명확한 규범, 직·간접적 관리전략, 생태관광 사업체 운영과 방문
관광객이 미치는 사회적, 환경적 영향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재원과 규제를 계획에 포함한다.
10. 국가관광청이 국내외 관광시장을 대상으로 수행하는 판촉 전략과 프로그램에 최소규모, 소규
모, 중규모의 생태관광기업과 지역 및 비정부기구가 운영하는 생태관광 사업체를 포함한다.
11. 국제 및 국가적 수준에서 생태관광 상품 판촉과 마케팅을 위한 지역간 네트워크와 협력을 촉
진하고 지원한다.
12. 생태관광 운영자 및 서비스 제공자가 생태관광 원칙을 적용하고 환경적, 사회적, 문화적으
로 책임 있는 운영을 하도록 인센티브(마케팅 및 판촉 지원 등)를 제공한다.
13. 모든 생태관광 개발이 기초적인 환경 및 보건 기준을 파악하여 준수하도록 해야 한다. 입지
선정, 계획, 설계, 고형 폐기물과 하수 처리, 유역 보호 등과 같은 항목을 보건 및 환경 기준에
포함한다. 또한 정부는 지속가능한 기반시설 투자와 지방 정부의 규제 및 모니터링 능력을 강화
하지 않고서는 생태관광 개발 전략을 추진하지 않는다.
14. 목적지의 사회적, 환경적 상황, 특히,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을 기록하는 기초적인 환경영향평
가 연구와 조사를 제도화하며, 생태관광과 지속가능한 관광에 대해 연구하는 기관에 투자하거나
지원한다.
15. 국제 및 국가의 법적 장치와 정책, 기본계획이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을 관광부문에서 실행
하도록 촉진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관광의 국제적 원칙, 지침, 윤리강령(생물다양성 협약, UNEP
와 WTO, 유엔 지속가능발전위원회, 국제노동기구가 제안한 원칙, 지침, 윤리강령 등)의 실질적
실행을 지원한다.
16. 공공 토지의 소유와 관리를 채취 또는 집약적 생산 부문에서 보전이 통합된 관광 부문으로
재할당하는 방안을 해당 지역사회의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순편익을 증진할 수 있는 곳에서는
가능한 대안으로 고려한다.
17. 자연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 지역 및 원주민 문화, 그리고 생태관광과의 관련성에 대한 어
린이 및 청소년들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장려하고 개발한다.
18. 관광목적지, 특히 개도국의 목적지에서 관광객을 교육하고 행동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인바운
드와 아웃바운드 여행 운영자, 기타 관광서비스 제공자, 그리고 비정부기구간의 협력을 증진한
다.
19. 접근 및 교통 시스템 계획과 설계에 지속가능한 교통의 원칙을 통합하고, 여행 운영자와 일
반 관광객이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을 이용하도록 장려한다.

B. 민간부문

20. 생태관광 사업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사업 소유자, 투자자, 관리자와 피고용인뿐만 아니
라 생태관광 활동이 이루어지는 자연지역의 지역사회와 보전단체 등 관련 이해당사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어야 함을 명심한다.
21. 생태관광 사업이 민감한 생태계와 일반 환경 그리고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지역 및 원주민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생각하고 개발하고 실천한
다.
22. 생태관광 시설의 계획, 설계, 개발과 운영이 민감한 대상지의 설계, 지역사회의 장소성, 수
질, 에너지, 물질의 보전, 모든 사람에게 차별하지 않는 접근성 등 지속가능성 원칙을 통합한다.
23. 잠재 고객에게 제공 상품과 서비스의 지속가능성 원칙과 건전성을 입증하기 위해 에코라벨링
과 같은 신뢰할만한 인증 프로그램이나 기타 자발적 규제 시스템을 적용한다.
24. 관광경험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자연자원의 보전에 경제적으
로 기여하기 위해 보호지역과 생물다양성 보전을 관할하는 정부 및 비정부기구와 협력하며, 지역
의 관리계획과 규제를 준수하면서 생태관광 사업을 실제 운영한다.
25. 생태관광 상품의 고유성을 유지하고, 경제 및 기타 편익을 목적지에 최대한 제공하기 위해
지역에서 생산되는 원자재와 물품, 그리고 지역의 지원과 인적자원을 사업 운영에 최대한 이용한
다. 이를 위해 민간사업자는 지역의 인적자원 육성에 투자한다.
26. 생태관광 사업의 확대를 위해 이용하는 공급 네트워크가 지속가능하고, 고객에게 제공되는
최종 상품 및 서비스 단계에서 목표로 하는 지속가능성 수준과 부합되도록 보장한다.
27. 원주민 문화와 사회를 존중하면서 정확하게 기술하며, 직원과 고객이 지역 및 원주민 사회
의 장소, 관습, 역사를 정확하게 잘 알 수 있도록 원주민 지도자 및 지역사회와 적극적으로 협력
한다.
28. 환경교육이나 또는 지역사회나 보전활동을 지원하는 자발적인 기여를 장려함으로써 고객이
방문 목적지에 대해 보다 윤리적이고 환경친화적인 행동을 하도록 장려한다.
29. 경영자 및 직원의 지역, 국가, 지구의 환경 및 문화적 이슈에 대한 인식을 지속적인 환경교
육을 통해서 개선하고, 직원과 그들의 가족이 보전, 지역사회의 경제발전, 그리고 빈곤완화에 기
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0. 생태관광의 잠재적 편익을 확산시키고, 장기적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특정 생태관광 목적지
의 혼잡을 피하기 위해 특정 목적지에서의 다양한 관광 활동을 개발하고 다른 목적지로 운영을
확대하는 등 공급을 다양화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민간 사업자는 구축된 생태관광 목적지의 방문
자 영향 관리 체계를 존중하고 이에 기여한다.
31. 생태관광의 훈련, 마케팅, 상품개발, 연구 및 재원조달을 위한 사업자 협회의 운영에 필요
한 재원조달 방안을 마련하고 개발한다.
32. 아웃바운드와 인바운드 여행 운영자, 지역의 관광서비스 제공자, 그리고 지역사회간 적절한
협력 방안이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생태관광 수입의 경제적 편익을 공평하게 분배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33. 생태관광 사업 운영의 모든 부분에 지속가능성을 적용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사업 경영 방침
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C. 비정부기구, 지역사회단체, 학술연구기관

34. 적절한 정책, 개발 및 관리 지침, 모니터링 방법이 지속가능성을 반영하도록 하기 위해 생태
관광 목적지, 수용 지역사회 단체, 소규모 사업자, 해당 지방정부에게 기술, 재정, 교육, 능력
배양 등 필요한 지원을 제공한다.
35. 생태관광 활동이 생태관광 목적지의 생태계, 생물다양성, 지역 및 원주민의 문화, 사회경제
적 구조에 미치는 실제적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모니터링한다.
36. 연구를 통해 생산한 자료와 정보가 생태관광 개발 및 관리를 위한 의사결정에 실제 활용될
수 있도록 공공 및 민간 조직과 협력한다.
37. 생태관광 개발 관련 문제에 대한 합리적이고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연구기관
과 협력한다.

D. 정부간 기구, 국제재정기구, 개발원조기관

38. 생태관광, 그리고 생태관광과 생물다양성 보전, 사회경제적 발전, 인권 존중, 빈곤 완화, 자
연 보전, 기타 지속가능한 발전의 목표 등과의 관계를 위한 국가 및 지방의 정책과 계획 지침,
평가 틀을 개발하고 이의 실행을 지원하며, 생태관광의 노하우가 모든 국가에 전파될 수 있도록
한다. 2002년은 또한 유엔이 정한 세계 산의 해임을 고려하여 개도국이나 최저개발국, 그리고 군
소도서 개도국, 그리고 산악 국가에 특별히 관심을 기울인다.
39. 국제적 지침에 기초한 생태관광 정책 및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역, 국가, 지
방 조직의 역량을 강화한다.
40. 중소규모 사업체의 요구를 고려하고 이들의 접근이 용이하며 실행을 지원하는 생태관광 인
증 체계에 대한 국제 표준과 재정 메커니즘을 개발하거나 채택한다.
41. 생태관광에 관련된 국가 및 부문간의 경험을 교환하기 위해 지구적, 지역적, 국가적 차원의
정책, 지침, 사업들과 여러 이해당사자들의 협의과정을 통합한다.
42. 경험과 우수 사례를 다른 국가로 전파하기 위하여 책자 발간, 현장 파견, 훈련 세미나, 기
술 지원 사업을 통해 전 세계에 걸쳐 생태관광 사업의 성패를 결정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노
력을 강화한다. 유엔환경계획(UNEP)과 세계관광기구(WTO), 그리고 여타 국제기구들은 세계 생태
관광 총회 이후에도, 예를 들어 국제 및 지역 포럼을 통해 생태관광 발전을 주기적으로 검토하
는 것과 같은 지속가능한 관광과 생태관광에 대한 국제적인 논의를 지속하고 확대한다.
43. 장기적 경제 지속가능성을 보장하는 조건으로, 이들 국제기관들의 금융시설, 대부 조건 및
절차를 생태관광 산업의 핵심인 최소규모, 소규모, 중규모 생태관광 사업체의 필요에 맞춘다.
44. 개발의 하부 분야 그 자체로서 지속가능한 관광 및 생태관광을 지원하고, 또 생태관광이 지
속가능한 개발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는지를 감독하기 위한 내부의 전문성, 연구, 문서가 갖추어
질 수 있도록 내부 인적자원 역량을 개발한다.
45. 지역사회 및 원주민들이 생태관광 개발에 공평하게 참여하기 위해 요구되는 시간과 자원을
고려하여 훈련 및 능력 배양을 위한 재정 메커니즘을 개발한다.

E. 지역 공동체와 원주민 공동체

총회 참석자들은 앞에서 언급된 지역 및 원주민 공동체 관련 항목(특히, 도입부의 6, 9, 10,
11, 12번 문단과 권고안 A2, A17, B21, B27, C35, D45) 외에 다음 권고를 채택하였다.
46. 공동체 발전을 위한 전망의 한 부분으로 생태관광을 포함시키고, 인적·물리적·재정적·사
회자본 개발을 포함한 생태관광 개발과 기술 정보에 대한 접근 개선을 통해 공동체의 총체적 편
익을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47. 지역의 자연자원을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이용하는 전통 기술, 특히 가내수공예품 생산, 농업
생산, 전통 건축과 조경 등을 유지하고 활용하는 공동체의 능력을 강화하고, 육성, 촉진해야 한
다.

F. 세계 지속가능발전 정상회의(WSSD)

48. 지속가능발전의 원칙을 관광 부문에 적용할 필요성과 경제적·사회적·환경적 편익을 창출하
는 생태관광의 모범적 역할을 인식한다.
49. 생태관광을 포함한 관광의 역할을 세계 지속가능발전 정상회의의 결과에 포함시킨다.

2002년 5월 22일, 캐나다 퀘벡시

자료출처 :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영어 원문내용은 첨부화일을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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