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활동소식

[팩트체크] ‘위해우려수준 초과’로 수거 제품이 성분 변화 없이 ‘폼스프레이’ 로 판매중?

올해 초, 환경부가 ‘위해우려수준 초과’로 수거 권고한 제품 중 에코트리즈의 ‘샤움 무염소 곰팡이제거제’, ‘샤움 무염소 욕실 살균세정제’ 2종의 스프레이 제품이 ‘폼 스프레이’ 방식으로 용도를 변경하여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는 한 언론사로부터 문의제보가 들어왔습니다.

” 위해우려수준 초과로 수거 조치된 제품이  제품 형태만 바뀌어서 재판매하고 있는데 괜찮은 가요?”

에코트리즈

▲ 올해 초, 에코트리즈의 ‘샤움 무염소 곰팡이제거제’와 ‘샤움 욕실살균 세정제’는에서 인체 위해 우려 수준을 초과한 성분이 검출돼 전량 회수 및 교환 조치가 내려졌다. ⓒ에코트리즈

위의 2종의 제품은  지난 1월 환경부가 위해 우려 수준 초과, 회수 조치 제품으로 아래와 같이 위해성 평가 결과 등 상세 정보도 공개했습니다.

에코트리즈2

▲ 올해초, 환경부가 위해우려수준 초과로 인한 수거권고 제품 중 에코트리즈 제품 2종이 포함되어 있으며, 위해성 평과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환경부

그러나 1월 10일 환경부가 위해우려제품 회수조치에 대한 결과를 발표도 하기 전에, 업체는 같은 달 5일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당국이 회수권고한 2개의 분무형 제품을 ’폼스프레이‘ 방식으로 변경해 1월 중에 재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에코트리즈 홈페이지  http://ecotrees.co.kr/article/notice/2/1832/ )

▲ 1월 5일 에코트리즈는 홈페이지를 통해 “회수 권고된 2종의 분무형 제품을 ‘폼스프레이’ 방식으로 변경해 재출시(교환)한다”고 밝힌 바 있다 ⓒ에코트리즈

업체 측 설명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진행된 ’37개 제조 및 수입업체와 환경부와의 간담회’에서 업체는 “흡입독성을 근거로 과산화수소 1.7 %의 함유량 제한은 효율성 없는 근거”라며 환경부에 의견서를 제출했고. 환경부는 ‘과산화수소 함량을 각 1.7%, 0.26%로 규정하는 것은 합리성이 없다고 판단하여, 제형(제품의 용도) 변경을 제안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에코트리즈는 수거제품인 ‘스프레이형’ 2종에 대해서는 우선 회수하고, 제품의 형태를 ‘폼스프레이’ 로 변경하여 재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업체는  “(제품의 형태가) 액상 점액질로 개발돼 분사 시 미스트로 휘산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과산화수소가 유해물질로 지정된 것이 아니므로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과연 그럴까요? 

살생물질은 해충 등을 제거하는 효과를 가진 물질로, 인체에 유해할 수 있어 환경부가 ‘살생물질’로 공식 분류하고 있습니다. 업체가 언급한 성분인 과산화수소(hydrogen peroxide, CAS no.007722-84-1)는 살생물질로 분류되어 있으며, 인체에 위해 영향을 나타날 수 있는 위해성 평가 결과도 공개되어 있습니다.

▲ 환경부는 과산화수소(hydrogen peroxide)를 살생물질로 분류하고, 제형별, 용도별 위해성평가 결과 공개하고 있다. ⓒ환경부

또한, 업체는 제품의 제형으로 기존의 ‘분무형’을 ‘폼스프레이형’으로 제품 형태를 변경해서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다양한 유형으로 출시되는 스프레이 제형의 제품은 분무기형, 에어로졸, 스프레이 등으로 여러 가지 형태를 포괄하고 있습니다. 폼스프레이 제형의 경우도 액체가 분무기로 뿌려지는 형태로 스프레이의 한 형태로 보이며, 그에 따른 안전성 검사를 거쳐야 합니다.

▲ 위해우려제품 18종 지정 현황 ⓒ환경부

더욱이 해당 제품은 제품의 형태와 상관없이 품목상 ‘세정제’입니다.  환경부는 인체가 위해가 우려가 있는 방향제, 탈취제, 세정제 등을 위해우려제품으로 지정해 직접 관리하고 있습니다. 위해우려제품을 생산, 수입하는 업체는 관련 법률(화평법)에 따라 의무적으로 안전기준 등 검사를 거쳐 자가검사번호를 부여받는 제품만이 시중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 위해우려제품 자가검사번호 검색 http://ecolife.me.go.kr/hcpsafety/portal/index.do)

그래서 팩트체크가 업체와 환경부에 묻겠습니다.

환경연합 팩트체크는 제보된 사항에 대해 해당 업체와 환경부에 이러한 사실관계를 묻고자 합니다. 업체에는 “회수 조치된 위해우려제품 제형 변경 재출시에 대한 정보를 요청”했고, 환경부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정보공개청구를 했습니다. 향후 업체와 환경부의 답변을 받아 시민에게 공개할 예정입니다.

스크린샷 2017-06-08 오후 5.54.28

▲ 업체에 “회수 조치된 위해우려제품 제형 변경 재출시”에 대한 관련 정보를 요청했습니다.

 

스크린샷 2017-06-08 오후 2.30.17

▲ 위해우려제품 관리당국인 환경부에 사실 확인을 요구하는 정보 공개 청구 내용

노란리본기금

※ 환경운동연합 생활환경 캠페인은 노란리본기금의 후원으로 진행됩니다.

팩트체크 후원배너

 

정미란

정미란

생활 속의 화학제품, 과연 안전한지 궁금하셨죠? 이제 팩트체크 하세요! 페이스북 @kfem.factcheck

생활환경 활동소식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