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반 활동소식

[기고] 금연은 환경운동이다

흡연은 환경파괴이며, 금연은 환경운동이다

 

장재연(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5월 31일 세계 금연의 날을 맞이하여 세계보건기구(WHO)가 담배가 환경에 미치는 연구보고서(Tobacco and its environmental impact: an overview)를 발간했다.

지금까지 흡연과 간접흡연이 건강에 얼마나 악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는 충분한 증거가 확보되어 있다. 대략 매년 7백만 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키며, 보건의료비용 상승과 생산성 저하 등을 통해 1조 4천억 불, 우리 돈으로 약 1천6백조 원 이상의 막대한 경제적 피해를 입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WHO의 ‘담배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보고서

WHO의 ‘담배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보고서

그런데 이번 보고서는 지금까지 알려진 담배의 악영향은 단지 직접적인 영향에 국한된 것이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담배가 재배, 생산, 소비, 그리고 폐기의 과정을 통해서 환경과 우리에게 어떤 악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 국제 사회에 대해 담배의 해악과 강력한 금연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한마디로 담배는 탄생부터 죽음의 전 생애를 통해 환경 오염과 피해를 일으키는 존재라는 것이다.

세계보건기구는 담배의 생산과정에서 농약과 에너지 소비, 삼림 훼손, 그리고 어린이 노동과 여성들의 피해 등의 문제를 거론하고 있다. 또한 저소득층일수록 흡연율이 높고 이로 인한 경제적인 부담이 매우 높아서, 흡연이 개발 도상국가에서는 빈곤과 가정경제, 식품 영양 섭취에도 악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하고 있다.

WHO의 금연의 날 홍보

WHO의 금연의 날 홍보

담배는 소비와 폐기 과정을 통해서도 실내공기 오염의 원인인 것은 물론이고, 대도시 대기오염에도 기여하며 그밖에도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환경오염과 훼손의 원인이 되고 있다.

  • 전 세계적으로 담배는 매일 150억 개비가 팔리고 있고 그중 100억 개비가 쓰레기로 버려지고 있다.
  • 이들 담배 쓰레기에는 발암물질을 포함하여 무려 7천 종 이상의 환경 독성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 담배 연기에는 수많은 발암물질과 독성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 물질과 온실가스 배출량은 수천 톤에 달한다
  • 도시의 거리나 해변을 오염시키는 대표적인 주범도 담배꽁초다.

그러고 보니 산불 원인의 상당수도 담배꽁초다. 대기도 오염시키고 삼림도 파괴한다.

 WHO의 담배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의 인포그래픽

WHO의 담배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의 인포그래픽

담배 연기에는 발암물질을 비롯한 독성물질만이 아니라 미세먼지 등 극미량만 대기 중에 있어도 염려하는 오염물질들이 고농도로 포함되어 있다. 특히 치명적인 일산화탄소 농도는 엄청나다. 결론적으로 담배는 가장 악독한 환경오염물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세먼지를 강조한답시고 담배보다 더 나쁘다는 주장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한마디로 허무맹랑한 주장이다. 미세먼지를 염려하는 사람이라면 금연은 너무나 당연하고 흡연자로 인한 간접흡연도 피해야 한다.

이번 보고서는 수많은 학술적 자료를 검토한 결과를 근거로 담배가 개인 건강 또는 주변 사람에게만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라는 생각은 단편적인 것이며 환경에 막대한 악영향을 주는 존재라는 사실을 제기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세계보건기구가 금연은 자기 건강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환경보호를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는 사실을 선언했으니 누가 가장 먼저 금연을 실천해야 할까?

환경운동가들은 개인 생활 속에서도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는 등의 환경 보호를 위한 실천에 가장 앞장서 왔다.

물론 흡연하는 환경운동가는 지금도 극히 드물겠지만 혹시라도 있다면 이제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시기가 오지 않았나 싶다. 금연을 하던가 아니면 환경운동을 그만두던가. 과격하다고 느낄지 모르나, 환경오염과 훼손을 실천하는 환경운동가? 희한한 존재가 아닌가.

제 30회 세계금연의 날을 맞아 광화문광장에서 금연운동단체들이 금연에 관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환경운동연합

제 30회 세계금연의 날을 맞아 광화문광장에서 금연운동단체들이 금연에 관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환경운동연합

우리가 살아가며 불가피하게 환경에 영향을 주지만, 흡연은 생존의 필수 요소가 아니다. 암에 걸리면 아무리 골초라 해도, 그렇게 핑계가 많았던 사람들도 두말하지 않고 즉시 금연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흡연은 환경파괴이며, 금연은 환경운동이다.

 http://kfem.or.kr/?page_id=160191

미디어홍보팀 은 숙 C

미디어홍보팀 은 숙 C

"창백한 푸른 점보다 우리가 아는 유일한 고향을 소중하게 다루고 서로를 따뜻하게 대해야 한다는 책임을 적나라 하게 보여주는 것이 있을까?"

환경일반 활동소식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