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생태보전 관련자료

양재시민의 숲



·위 치 :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2동 236번지

·면 적 : 총 258,992㎡ (약78,482평) – 녹 지 대
: 205,659㎡, 주차 장 :7,471㎡

산 책 로 : 17,058㎡, 기타시설 : 39.937㎡

1. 기본현황
– 조경시설 : 잔디광장, 정자(7동), 파고라(3개소)
– 운동시설 : 테니스장 11면(실내 3면, 실외 8면), 배구장 5면(족구장겸
용), 농구장 2면
– 교양시설 : 윤봉길의사 기념관, 윤봉길의사 동상, 충혼탑, 위령탑(2개
소)
– 편익시설 : 유료주차장(54대), 어린이 놀이터(조합놀이대 4종), 음수대
(7개소)
공중전화(4대), 화장실(5동), 의자(216개), 휴지통(11개소),야외예식장(2
개소)

· 수목 : 잣나무, 단풍나무, 느티나무 등 43종 94,800주
· 교목류 : 느티나무등 33종 9,810주
· 관목류 : 개나리등 10종 84,990주

· 연간이용객 : 1,496,500명 (1일평균 4,100명)
· 1일 이용인원 : 성수기 7,400명,비수기 500명

·농작물 : 참외, 수박, 고추, 딸기, 가지, 오이, 토마토, 아주까리, 메
밀, 목화, 들깨, 참깨,
토란, 옥수수, 봉선화(일년초)
·지피식물 : 패랭이꽃, 작약, 감국, 삽주, 머위, 돌나물, 은방울꽃, 옥잠
화, 둥굴레,
접시꽃, 참나리, 하늘나리, 엉겅퀴, 금낭화, 돌단풍, 매발톱꽃, 천남성,

구절초, 기린초, 앵초, 개미취, 바위취, 할미꽃, 민들레

2. 관찰로
·하루평균 약 4천여명이 이용하는 양재시민의 숲은 양재역에서 가
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어, 각팍한
삶을 사는 도시민에게 편안한 휴식공간으로서 제 역할을 하고 있다.
·비록, 인공적으로 조성된 곳이기는하나, 도심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하
고 있어 굳이 멀리까지 나가지 않더라도
나무와 숲을 쉽게 만날 수 있는 공간이기에 휴식과 함께 나무와 숲에 쉽
게 친근해 질 수 있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학생들이 자연과 친밀해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자연에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한다.
·기존의 인간 중심의 유원지적인 개념이 강한 공원의 의미에서 벗어나 숲
이 가지고 있는 자연 환경적인 의미를
부각하고, 오감을 활용한 자연놀이를 통해 자연과 하나될 수 있도록 하
고, 체험과 관찰을 통해 숲의 소중함을
깨닫게 한다.

·3. 환경교육 프로그램

·대상 : 모든 참가자 ·활동 장소 : 실내, 야외(여러 명이 있을 수 있는
공간이면 어디서든 가능)
·준비물 : 필기도구(색연필, 크레파스 ,매직 등), A4용지
·적정인원 : 12명 ·소요시간 : 20분
·주요 식생 : 칠엽수 , 단풍나무, 느티나무, 잣나무, 메타세콰이어, 모과
나무, 전나무, 제비꽃

●학습 목적
첫 교육 프로그램으로 선택하기 적합하다. 서로 모르는 이들이 모인 자리
인 만큼 다소 딱딱하고 어색할 수
있는 자기소개하기를 짝을 이뤄 짧은 대화 시간을 통해 그 느낌을 표현하
고 발표함으로써 쉽게 친해지고 어울릴
수 있다.

●프로그램 진행
1) 10 ∼ 15명이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을 찾아 빙 둘러 않는다.
2) 참가 인원수에 맞춰 2명 또는 3명으로 짝을 짓는다.
3) 3분여동안 서로 대화의 시간을 갖는다.
4) 1분 여를 남기고 선생님은 남은 시간을 공지한다.
5) 대화시간을 마치고 서로 대화한 느낌을 그림 또는 동물, 자연, 과일,
색깔 등등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그림그리는 시간은 3분 정도를 준다.
6) 각자의 그림을 상대인 짝과 함께 일어나 서로를 소개하고, 서로를 어떻
게 표현하였는지 보여주고 자신의
그림을 설명한다.

·대상 : 초등학교 ·활동 장소 : 질경이가 많은 넓은 터
·준비물 : 질경이 ·적정인원 : 12명 ·소요시간 : 20분
·주요 식생 : 자작나무, 독일가문비, 플라타너스, 벚나무, 철쭉, 가죽나
무, 스트로브잣나무, 측백나무

●학습목적
자연에서 놀이 도구를 구하고, 직접 만들고 놀이를 진행함으로 아이들로
하여금 이후 교육내용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자연과 쉽게 친밀해지도록 한다.

●프로그램 진행
1) 질경이가 어디에 많나 찾아 보도록 한다.
2) 질경이 제기에 대해 설명한다.(쓰레기 없는 장난감, 질경이의 질긴 생
명력 등을 이야기 해주고 만들면
더 나을 듯 하다. 그리고 생명으로 제기를 만든다는 감사(?) 또는 미안함
도 함께 설명한다.)
3) 질경이의 잎파리 중에서 맨 밑을 잡고 살짝 뜯는다.
4) 10~15장 정도의 잎파리를 위 3번처럼 반복해서 뜯는다.
5) 뜯은 잎파리를 두 묶음으로 나눈다.
6) 뜯긴 잎파리의 끝에 있는 실밥같은 잎파리의 흔적을 양 묶음으로 잡
고, 실밥을 잡아모아 각각 한 가닥으로
모아 잡은 후 두 가닥을 서로 묶는다.
7) 묶인 부분을 잡고 제기 모양으로 정리를 해준다.
8) 제기 완성
9) 모둠을 나뉘서 놀이를 진행한다.

·대상 : 초등학교 4~6학년
·활동 장소 : 나무, 풀, 동물의 흔적 등 비교적 다양한 주제 선택이 가능
한 곳
·준비물 : 색실, 막대, 필기도구, 번호표 돋보기 등 ·적정인원 : 12명

·소요시간 : 20분
·주요 식생 : 중국단풍, 칠엽송, 단풍나무, 플라타너스, 은행나무, 메타
세콰이어, 산수유

●학습목적
숲과 관련된 생태적인 기초지식을 얻을 수 있고, 관찰 소재를 발굴하며
숲 관찰로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관찰력,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양재시민의 숲에 대해 단순한 공원
이 아닌 보다 자연적인 측면에서
친근감과 소중함을 가질 수 있다. 그리고 주변의 숲에 좀 더 관심과 애착
심을 가질 수 있고, 모둠별로 숲
관찰로를 함께 만드는 과정에서 협동심을 기른다.

●프로그램 진행
1) 장소 선정시 학생들의 숲 체험으로 자연 생태계에 큰 훼손 우려가 있
을 수 있는 지역은 사전에 배제하도록
하고, 참가 인원도 가급적 제한함으로써 환경교육적 효과와 숲 자원의 보
전이 함께 고려될 수 있게 한다.

2) 학생들에게 모둠별로 ‘스스로 배우는 숲 관찰로 만들기’를 위한 준비
물을 배부하고, 모둠별로 적당한
장소를 선정하여 주변 숲 생태계가 훼손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숲 속에
서 나름대로의 재미있는 소재들을 찾아보게
한다.
3) 독특한 나무열매라든지 나무껍질, 동물이나 새들의 서식처, 죽은 곤충
등 다양한 소재를 발굴하고 이러한
소재가 생태계 내에서 가지는 의미, 혹은 우리 인간과의 관계에서 가지는
문화적 의미 등을 생각해 보게 한다.
4) 각각의 소재 근처에 말뚝(가는 막대)을 세우도록 하고, 그 말뚝 위에
조그만 번호표를 달도록 한다.
그리고 각각의 말뚝을 준비한 색실로 연결하여 전체적인 관찰 코스를 쉽
게 알 수 있도록 한다. 이 때 모둠별로
각기 다른 색실을 사용하면 활동을 마치고 나서 모둠별로 만든 숲 관찰로
를 비교할 때 구분하기가 수월할 것이다.
5) 심화학습 단계에서는 기본학습에서 만든 숲 관찰로를 재미있게 설명하
는 숲 체험 안내서를 모둠별로 간단히
작성해 보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다.
6) 스스로 배우는 숲 관찰로 만들기 활동을 마치고 나면 각 모둠별로 만
든 숲 관찰로를 다른 참가자들에게
직접 보여주며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 때 숲 관찰로를 만드는 과정에
서 있었던 재미난 이야기들도 함께
소개하면 좋을 것이다. 또한 해설 소재에 따라 육안으로는 쉽게 관찰이 어
려운 경우에는 돋보기를 사용하도록
한다.
7) 모둠별 발표를 모두 마친 뒤에는 어떤 관찰로가 가장 재미있고 좋은 소
재를 담고 있었는지 참가자들과
함께 알아보고, 각각의 소재가 갖는 생태적, 환경적 의미를 다시 한번 정
리할 수 있도록 한다.

·대상 : 7세 이상 ·활동 장소 : 주변의 잎을 관찰할 수 있는 넓은 터

·준비물 : 색연필, 필기도구, 식물도감 등 ·적정인원 : 12명
·소요시간 : 20분
·주요 식생 : 은행나무, 철쭉, 회화나무, 가죽나무, 명자나무, 잣나무,
편백나무, 자작나무, 모과나무

●학습목적
평소 무심코 지나치던 나뭇잎에 대해 상세히 관찰하고, 직접 그려봄으로
그 촉감, 종류의 다양함, 형태 등에
대해 배우도록 한다. 나아가 잎과 잎맥의 기능에 대해 살펴보고, 이후 선
생님이 잎의 중요한 역할(증산,
광합성, 호흡)등을 설명함으로 심화된 내용을 쉽게 배울 수 있다.

●프로그램 진행
1) 잎의 역할에 대해 선생님이 충분히 숙지한다.
2) 잎과 잎맥 그림을 준비한다.
3) 인원 수에 따라 2~3명으로 모둠을 만든다.
4) 각 모둠별로 주변의 나뭇잎 중 관찰할 잎을 선택하게 한다.
(예 : 1모둠-손바닥보다 큰 잎, 2모둠-기다란 잎, 3모둠-잎끝이 뾰족한
잎 등)
관찰할 때 잎과 잎맥의 모양 뿐 아니라, 잎의 색깔, 잎의 느낌, 곤충의 흔
적 등에 대해서도 주의 깊게
살펴보도록 한다.
5) 선택한 잎을 각자 찾아 종이에 그리게 한다.(약 10분)
6) 다같이 모여 자신이 그린 잎 발표한다.
7) 발표 후 선생님은 잎과 잎맥에 대해 준비한 그림으로 설명한다.
– 식물에서 잎이 하는 역할에 대해, 또한 잎이 식물을 구별하고 알아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같은 종의 식물, 심지어 한 식물에 달린 잎도
그 잎이 달린 위치나 환경에 따라
모양이나 특성이 조금씩은 차이가 날 수 있음을 이해하게 한다.
– 관찰한 결과들과 연관시켜 잎의 역할(증산, 광합성, 호흡)에 대해 설명
하도록 한다.
– 식물이 잎을 통하여 주위 환경 및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
하고 이야기하게 한다.

·대상 : 7세 이상 ·활동 장소 : 앉아서 편히 쉬면서 활동할 수 있는 터

·준비물 : 필기도구, 빙고판 등 ·적정인원 : 12명
·소요시간 : 20분
·주요 식생 : 박태기나무, 대추나무, 칠엽수, 단풍나무, 회화나무, 산수
유, 등나무

●학습목적
1) 이미 진행된 양재시민의 숲에서 살고 있는 나무, 꽃, 식물, 곤충 등의
교육내용을 재미있는 놀이로
다시 한번 상기시킴으로 교육의 효과를 높인다.

●프로그램 진행
1) 양재시민의 숲에서 살고 있는 나무, 꽃, 식물, 곤충 등의 이름을 불러
보며, 이전의 교육내용을 상기시키고,
각자 빙고판을 나눠 갖고 빙고놀이를 할 준비를 한다. (모둠별로 나눠 프
로그램을 진행하거나 상품을 준비하면
더 효과적이다.)
2) 양재시민의 숲에 사는 나무, 꽃, 식물, 동물들을 빙고판에 적은후, 순
서대로 돌아가며 생산물의 이름을
말하면 지워나가도록 한다. 또는 / 표시를 한다.
3) 가로나 세로 또는 대각선으로 3줄, 5줄, 모두 지워나가기 등 다양하게
기준을 정할 수 있다.
4) 제일 먼저 지운 사람이 승리하게 된다. 승리한 사람에게 “도시속에서
양재시민의 숲이 주는 유익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지?” 질문하여 보는 것도 좋다.

자료 – 양재시민의 숲에서 살고 있는 것을 골라 아래 빙고판에 적어보세
요.

·대상 : 7세 이상
·활동 장소 : 여러 명이 앉을 수 있는 공간(등나무 아래 긴 의자)
·준비물 : 색종이(또는 일반 종이, 편지지), 필기도구 ·적정인원 : 12인

·소요시간 : 10분

●학습목적
현장교육 과정에서 온몸으로 느꼈던 양재 시민의 숲에 대해 정리하여, 당
일 교육에 대해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줌과 동시에 이후(한달후) 그날의 느낌을 다시 한번 느껴봄으
로 양재시민의 숲(자연)에 대해
더욱 친근해 질 수 있도록 하고, 다시 한번 양재시민의 숲을 찾고 싶은 마
음을 갖도록 한다.

●프로그램 진행
1) 모두 다같이 빙 둘러 않는다
2) 지금까지의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경험이나 감동들을 적어보도록 한
다.
– 자연을 위해 꼭 실천하겠다는 한가지 이상의 약속도 적도록 한다.
3) 각자의 글을 발표한다.
4) 선생님이 전체적인 느낌을 정리하고, 각 자 봉투에 주소를 정확히 기재
하게한 후,
편지를 모은다.
5) 한달 또는 일주일 후에 참가자들의 편지를 보낸다.


쉬어가며 읽는 자료

“나무에서 생산되는 것들”

목재의 이용
목재는 수종에 따라 물리적, 화학적 성질이 각각 다르고 매우 다양하여 건
축, 가구, 악기, 공예, 토목,
선박 등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1. 강도의 이용 : 참나무류(차량, 철도 침목, 갱목),
붉가시나무(쐐기·나무칼, 게이트볼의 스틱, 서양식기의 자루),
가시나무(공구자루, 기계), 참느릅나무(마차의 심축, 배의노),
고광나무(나무못), 가중나무(가구판각,화물차의골격-중국),
회양목(인장, 목상감, 악기-현악기 줄받이),
꽝꽝나무(도장, 기구-회양목의 대용), 화살나무(지팡이, 나무못),
사철나무(판목, 실내장식), 고추나무(어묵꼬챙이, 나무못),
고로쇠나무(나무판, 가구, 운동구-스키, 라켓, 볼링핀 및 앨리),
복자기(차량), 동백나무(세공, 조각, 판목), 배롱나무(농기구자루, 공
예),
두릅나무(나무공이-회양목의 대용), 때죽나무(기구, 목재완구),
흑호도나무(가구, 건축내장)

2. 가공성의 이용 : 주목(연필, 가구), 잣나무(전통가구), 은행나무(밥
상, 불상),
느티나무(최고의 공예재료),
일본목련(제도판, 악기부품-피아노나 올겐의 키),
백합나무(카누, 화판, 제도판, 나무자, 악기),
피나무(통이나 상자, 바둑판, 연필), 때죽나무(장기쪽-채색성)

3. 음향성의 이용 : 오동나무·느티나무·벽오동(거문고, 비파),
헛개나무(일본 악기 三味線),
단풍나무·전나무·가문비나무·장미나무·흑단·자단(서양악기)

4. 내습성의 이용 : 메타세쿼이아·낙우송(온실, 철도침목, 지붕판, 벽
판),
소나무(선박, 건축토목용), 황철나무(생선의 염적용 통-미국),
백합나무(가구), 편백(온실용-일본)

5. 점성의 이용 : 서어나무류(방적용목관), 작살나무(나무젓가락, 양산자
루)

6. 탄성의 이용 : 주목(가지-활), 복자기(차량), 화살나무(활), 식나무
(지팡이, 곰방대),
물푸레나무(야구방망이, 라켓, 보트의 노, 스키용, 도리깨)

7. 경량성의 이용 : 버드나무·오동나무(나막신, 상자, 탁구라켓)


목재 외의 부산물

부산물에는 그 종류가 매우 많지만,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
는 것은 향료로 많이 이용되는 정유(精油)를
비롯하여 유지, 수지, 탄닌, 펄프 및 종이, 코르크, 약재, 염료, 그리고
버섯 등을 들 수 있다.

1. 나무껍질의 이용
– 섬유질 : 삼지닥나무·닥나무(한지의 제조), 느릅나무(麻의 대용),
등나무(가구, 소쿠리), 참회나무·무궁화(속껍질-새끼줄의 대용),
피나무(속껍질-로프, 삿자리, 바구니), 벽오동·칡(밧줄의 대용)
– 탄 닌 : 참나무류·구실잣밤나무(어망 염색, 가죽의 무두질)
– 염 료 : 아그배나무(견사·목면의 황색염료), 팥배나무(붉은색염료),

오리나무(일명 염료나무), 회화나무(갈색염료), 호두나무(흑갈색염료),

치자나무(녹두묵의 식용색소-황포묵)
– 코르크 : 굴참나무(cork oak), 황벽나무(amur cork tree),
지중해의 굴가시나무(세계적인 코르크원료)
– 점질물 : 느릅나무·나무수국·벽오동(제지용 풀),
꽝꽝나무·감탕나무(파리잡이 끈끈이)
– 아름다움 : 모과나무·배롱나무(상다리,실내장식용), 벚나무, 자작나무

– 녹 말 : 소나무 속껍질(우리나라 구황식),
싸구나무 속껍질(인도네시아 멘타와이족의 주식)
– 약 재 : 황벽나무(속껍질, 혈변·장염·골절·화상), 느릅나무(속껍질,
각종 외상),
육계나무·실론육계나무·생달나무·후박나무(계피의 원료),
일본목련(화후박-건위제, 구충제), 팽나무(생리불순, 소화불량),
사철나무(신경통, 요통, 관절통), 가중나무(해충방제),
키나나무(천연 말라리아치료제), 버드나무(천연 통풍치료제)

2. 잎의 이용
– 약 재 : 솔잎(각종 질환), 남천(북어중독), 팽나무(옻오름), 매발톱나무
(해열, 해독),
사사프라스(북미인디언의 만병통치약)
– 향기물질 : 식물체의 여러 부위에는 향기물질이 들어있는데 이것을 증류
하여 얻은
휘발성 물질을 정유(精油)라고 한다. 잎에서 향기물질을 추출하는 수목에

차나무(구취, 충취방지), 월계수(서양요리의 장식용 및 향료),
전나무·가문비나무·화백·편백·소나무(pine oil로써 각종 공산품에 첨
가),
녹나무(장뇌의 원료) 등이 있다.
– 섬 유 : 파인애플(필리핀의 전통섬유인 피냐섬유의 원료)
– 낙 엽 : 떡갈나무·갈참나무 낙엽(갈잎, 떡단자의 싸개-일본에 수출)

– 고기잡이용 어독(漁毒) : 초피나무, 산초나무, 사람주나무, 때죽나무

3. 꽃의 이용
– 향기물질 : 해당화, 장미, 유칼리나무, 정향(丁香-고급향료), 라벤더,
로즈메리
– 염 료 : 수수꽃다리(라일락-녹색염료)
– 벌꿀생산 : 아까시나무, 칠엽수, 피나무, 층층나무, 보리수나무, 광나
무 등

4. 열매의 이용
– 기 름 : 오동나무·비자나무(건성유, 기름종이), 동백나무(불건성유, 화
장품·머리기름),
벽오동, 호두나무, 때죽나무, 참개암나무, 올리브(고급식용유)
– 향기물질 : 앵두나무(미용수), 육두구(고급향료), 고수(고급향료),
모과나무·명자나무(천연방향제), 산초나무(추어탕의 향신료),
서양노간주나무, 귤, 오렌지, 레몬(천연향료)
– 음 료 : 커피나무, 카카오, 코코넛, 차나무
– 섬 유 : 카포크나무(매트리스, 베개용 솜), 코코넛(로프),
바이코나무(인도네시아 멘타와이족의 옷)
– 염 료 : 오리나무·굴피나무(검정색 물감)
– 약 재 : 비자나무(촌충구제), 도토리(설사멈춤약), 측백나무(장출혈),

은행나무(천식, 야뇨증)
– 기 타 : 무환자나무(천연샴푸), 벽오동(커피대용)

5. 수지와 수액의 이용
– 수 지 : 옻나무, 브라질 고무나무(천연고무), 소나무류(천연수지),
남양삼나무(왁스원료), 유삼나무(먹의 제조), 발삼전나무(현미경용 시약)

– 수 액 : 고로쇠나무·자작나무(신경통, 위장병 치료), 설탕단풍(메이플
시럽),
아카시아(아프리카산, 젤리과자)

6. 재의 이용
– 개암나무(미술용 탄필), 배롱나무(칠기광택제, 정밀기계의 연마제), 황
철나무(흑색화약)
동백나무(칠기연마제, 도자기유약), 조록나무(도자기 유약), 노린재나무
(보랏빛염료
때죽나무(유리·칠기의 연마용), 오동나무·떡갈나무(벤 상처에 약용),

7. 기타 특수용도
– 덧나무·팔손이(현미경 관찰용 시편), 황매화(물리전자기 실험),
아그배나무(사과나무의 대목), 가래나무(호도나무의 대목), 머루(포도의
대목),
화살나무(가지날개, 통경·산후조절·젖분비부족)

8. 버섯
– 복령, 송이, 서양송로, 알버섯 등

종 이
종이, 잡지, 책, 휴지, 신문지, 포장지, 건축물용지, 산업용지, 벽지 등
종이제품 전반

자료제공: 강남서초환경운동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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