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보전 활동소식

국내 최대 매 서식지 굴업도에 18홀 골프장 건설이 타당하다?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굴업도는 한국의 살아있는 지질․생태 박물관이라고도 합니다. 한반도 최대의 매 서식지이자 검은머리물떼새의 번식지이며 먹구렁이, 쇠똥구리 등 각종 개발로 인해 이젠 육지에서는 거의 볼 수 없게 된 멸종위기종들의 낙원인 굴업도는 한반도의 갈라파고스 섬이라 해도 좋을 것입니다.


사람이 엎드려 일하는 형상을 닮았다 하여 ‘굴업도’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한다.   ⓒ인천환경연합


개머리 군락 끝 절벽 위를 나는 매의 날렵한 비행을, 목기미 해변에서 둥지를 틀고 종종거리며 먹이활동을 하는 빨간 부리 가진 검은머리물떼새를 한 번이라도 본 사람이라면 작지만 다양한 지형 곳곳에 소중한 생명을 품은 굴업도를 사계절 언제라도 그리워하게 됩니다.


생명의 보고인 굴업도가 골프장 논란에 휩싸이게 된 것은 지난 2007년 CJ그룹 계열사인 C&I 레저산업(주)이 옹진군에 18홀 골프장과 리조트 건설을 골자로 하는 ‘오션파크’사업 제안서를 제출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사업을 제안하기 전 C&I는 이미 2005년부터 굴업도 대지의 98.5%를 당시 지가의 3~10배를 지불하면서 주민 29명으로부터 사들인 상태였습니다.


이후 시민단체뿐 아니라 환경부마저 사업자가 제출한 사전환경성검토 초안에 대해 ‘굴업도에 골프장 조성은 바람직하지 않고’, ‘법적 보호종의 보호를 위해 사업계획을 축소해야 한다.’는 의견을 표명했지만 CJ는 사업의 성격이나 의지를 굽히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2010년, ‘굴업도를 지키는 시민단체 연석회의’가 출범하면서 굴업도를 지키기 위한 동시다발 일인시위와 기자회견 등이 본격화되었고 그간 굴업도를 방문해왔던 많은 이들이 SNS를 통해 소식을 알리기 시작하면서 이 문제는 인천지역만의 문제가 아닌 많은 시민들의 관심사로 떠올랐습니다. 


작년 6.2 지방선거에서 굴업도의 골프장 사업을 무효화하겠다던 송영길 시장이 당선되면서 이 논란은 한동안 끝난 듯 했습니다. 그러나 굴업도를 여전히 수중에 넣고 있었던 CJ는 전략을 수정해 다시 골프장리조트 건설을 추진하려 합니다. 골프장리조트 건설에 대한 시민들의 반대 여론이 여전한 가운데 사설연구소에 용역을 발주해 사업타당성이 충분한 것처럼 포장하고 인천시에는 2014년 아시안 게임에 대비해 필요한 관광개발이라고 압력을 가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CJ가 홍익경제연구소를 앞세워 주장한 내용을 보수신문과 경제일간지는 그대로 받아 보도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굴업도 일대 다도해보다 예뻐… 환경 해치지 않으며 개발 가능해” 조선일보 기사 클릭


지난 8월 23일, ‘굴업도를 지키는 시민단체 연석회의’는 홍익경제연구소의 용역연구최종보고서의 내용을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8월 18일에 있었던 홍익경제연구소의 연구보고서 발표는 지금껏 나온 환경성이나 사업타당성에 대한 어떠한 우려의 저감방안도 세울 수 없는 상황에서 그저 “할 수 있다.”, “가능성 있다.”라는 말로만 포장된 허구적인 내용으로만 가득합니다. 이는 도무지 말이 되지 않는 사업을 강행하려는 대기업 CJ가 사설 연구기관의 뒤에 숨어 사업의 타당성을 억지로 만들어내려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굴업도에 서식하는 법정보호종들은 다른 지역이나 섬으로 이주시키면 될 것이고 골프장에서 나오는 농약 등 독성침출수로 인한 해양오염에 대해서는 전량 회수하겠다지만 이는 화산섬인 굴업도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는 이야기입니다. 18홀이나 되는 골프장과 리조트 등 대규모 건설로 인한 굴업도 생태 전반의 파괴우려에 대해서는 ‘동절기에 공사를 진행하여 환경영향을 0%로 만든다.’라 말하는 것을 보면 이 연구용역의 목적이 무엇인지는 너무나 명백해 보입니다.


한반도 내륙의 중요한 멸종위기종 서식지들이 토목자본가들의 중장비 삽날에 파여 사라지는 동안, 우리가 기억해야할 또 하나의 보물 굴업도가 대기업, 골프장이라는 식상한 단어 아래 짓눌리고 있습니다. 사라지기 전에 지켜야 할 곳, 굴업도를 모두 함께 이야기할 때입니다.



지형학 교과서라 불릴만한 섬 곳곳의 특이한 지형. 그 덕에 많은 멸종위기종들의 서식지가 되기도 한다.  ⓒ인천환경연합


* 굴업도에 대해 더 알고싶으시다면
  => 굴업도대표까페  http://cafe.daum.net/gulupdo
  => 인천환경연합 http://inchon.kfem.or.kr/  에서 ‘굴업도’를 검색해보세요~ 

* 홍익경제연구소의 최종보고서에 대한 연석회의 반박문 전문보기 클릭!

admin

생태보전 활동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