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보전 활동소식

‘나비족’의 눈물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굴업도 코끼리 바위

최근 전세계인들을 영화관으로 불러들이는 영화가 있다. 과거 그 어느 영화보다도 화려한 3D 그래픽은 2시간40분이라는 긴 영화시간도 잊은 채 화면을 압도한다. 하지만 단순히 겉으로 보여지는 영화기법도 기법이지만 더욱 우리에게 큰 의미를 주는 것은 그 영화가 주는 메시지다.


미래의 어느 때, 지구인은 에너지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체에너지를 찾아 우주를 탐험한다. 그리고 마침내 언옵타늄이라는 에너지를 갖고 있는 판도라 행성을 발견하고 그곳에 기지를 설치하여 채굴을 시작한다. 하지만 그 판도라 행성은 ‘나비(Na’vi)’라는 토착외계인이 평화롭게 살고 있는 아름다운 행성이다.


인간의 탐욕에 신음하는 ‘산하’


지구인은 나비(Na’vi)의 외형에 인간의 의식을 주입, 원격 조종이 가능한 새로운 생명체 ‘아바타’를 탄생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언옵타늄을 채굴하기 위해 생태계의 무분별한 파괴와 살인을 자행한다. 하지만 판도라 행성을 지켜야 한다는 주인공이 나비족을 도와 지구인과의 대결을 승리로 이끌고 지구인은 쫓겨나고 영화는 끝을 맺는다.


영화 아바타는 단순히 공상과학영화로 치부해 버릴 수 없는 중요한 현실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인간의 탐욕과 이익을 위해 나비족과 싸우는 이런 설정은 결코 먼 미래 지구인과 행성외계인과의 대결이 아닌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이 지구에서도 버젓이 벌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살아있는 하천을 왜 다시 또 살려야 하는지 알 수 없는 ‘4대강살리기’사업은 하천을 살리기는커녕 하천생태계를 죽음으로 몰아가는 사업이 되고 있다. 인공적인 보 건설과 대규모 하천 준설은 여기저기 하천 나비족의 신음소리로 온 강토를 메아리치고 이로 인해 하천 판도라는 속수무책 사라질 것이다.


그 넓은 인천갯벌은 부동산투기자유구역으로 변질된 송도경제자유구역으로 매립되어 가고 있고, 강화도갯벌은 신재생에너지라는 조력발전의 외피를 쓴 대규모 토목공사로 그 역시 가녀린 숨결만 헐떡거리고 있을 뿐이다. 그 갯벌 속에서 수백종의 나비족은 저항 한 번 해보지 못하고 죽음의 날을 기다리고 있다.


또한 한반도대운하의 전초사업인 경인아라뱃길, 인천의 유일한 녹지축을 관통하는 검단∼장수간 도로건설은 녹지허파에 구멍을 낼 예정이다. 물론 그곳의 나비족은 저항조차 할 수 없다.


특히 더 황당한 것은 이 아바타영화를 상영하고 있는 CGV의 계열본사인 CJ가 천혜의 자연생태계를 보전하고 있는 인천의 굴업도 파괴를 위해 대규모 전쟁을 준비하고 있다는 아이러니한 현실이다.



▲노랑빛 금방이와 함께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수크렁군락은 가을햇볕에 눈이 부실 정도입니다.



어느덧 나비들이 많이 사라졌지만, 그래도 개머리 군락지는 보기드문 나비천국입니다. 왕은점 표범나비부터 홍점알락나비, 암끝검은표범나비, 암검은표범나비, 먹그림나비, 물결나비 등 생태적으로 중요한 지표종들이 흔하게 보이는 것이 굴업도입니다.


생태 지키는 나비족 아바타 돼야


‘이곳만은 지키자 대상’과 ‘아름다운 숲 대상’을 받을 정도로 우수한 생태계를 갖고 있고, 천연기념물로 지정신청이 될 만큼 우수한 굴업도 판도라는 도리어 영화아바타 상영으로 큰돈을 벌고 있는 CJ의 욕심에 의해 파괴될 운명에 놓였다.


전국토의 나비족들이 사라지고 있다. 최근 모 방송국에서 인기리에 방영 중인 ‘아마존의 눈물’은 전지구적인 나비족의 눈물임이 분명하다. 눈물을 흘리고 신음하고 있는 지구의 나비족에게 답변해야 한다.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영화 아바타처럼 나비족을 도울 선한 아바타다. 비록 영화처럼 나비족으로 외형적 변신은 불가능하지만 그들과 함께 할 수 있다. 우리 모두 생태계를 지키는 나비족의 아바타가 되자.


우리가 싸우지 않는다면 지구는 더 뜨거워져 모두 공멸하는 미래가 현실이 될 테니깐….






*사진/인천환경운동연합
*굴업도 카페  http://cafe.daum.net/gulupdo
*굴업도 골프장 반대 아고라 청원 http://agora.media.daum.net/petition/view?id=77030
*굴업도 모금활동 해피빈 http://happylog.naver.com/inchonkfem/rdona/H000000020352

admin

생태보전 활동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