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반 활동소식

[카드뉴스] ‘일본산 방사능 수산물’ 정말 안심해도 되나요?

방사능수산물-01

방사능수산물-02

방사능수산물-03

방사능수산물-4

방사능수산물-5

방사능수산물-06

방사능수산물-07

방사능수산물-08

방사능수산물-09

방사능수산물-010

 

‘일본산 방사능 수산물’ 정말 안심해도 되나요?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일어난지 벌써 6년! 

지금도 후쿠시마 원전에서는 대기와 바다로 방사성물질이 방출되고 있어요. 원전사고 때 녹아내린 핵연료를 냉각하기 위해 퍼부은 물이 방사성 수증기와 오염수로 배출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후쿠시마 앞바다에 버리는 오염수가 무려 하루에 300톤이나 됩니다.

 

매일 태평양으로 흘러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방사성 물질

스트론튬90 : 50억 베크렐

세슘137 : 20억 베크렐

삼중수소 : 1500억 베크렐

 

방사성물질이 체내에 미치는 영향은?

방사성물질에 오염된 식품을 통한 내부피폭은 외부 피폭에 비해 적게는 10배에서 많게는 100배에 이를 정도로 큰 영향을 미칩니다. 내부피폭이 더 위험한 이유는 일단 우리 몸속에 들어온 방사성 물질이 바로 빠져나가지 않게 때문이죠.

세슘137 – 칼륨으로 인식 : 신장, 뇌 등 여러 장기에  축적. 암이나 각종 질병 유발

요오드131 – 요오드로 인식 : 갑상선에 축적. 갑상선암 유발

스트론튬90 – 칼슘으로 인식 : 뼈에 축적. 골수암, 백혈병 유발

 

일본산 수산물 정말 안 들어오고 있나요?

2013년 여름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유출실태가 밝혀지자 정부는 후쿠시마 주변 8개현의 수산물을 수입정지 시켰죠. 또한 일본산 식품에서 미량의 방사성물질이 검출되면 수입을 제한하는 임시조치를 취하고 있는데요.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예요. 어획한 배의 국적에 따라 원산지가 붙여지는데, 국적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어느 바다에서 잡았느냐예요. 후쿠시마 오염수가 섞인 바다에서 잡는 수산물 수입은 꾸준하기 때문에 태평양의 방사능오염이 확인된 이상 국적불문한 모든 수산물에 대한 검사와 감시가 필요하답니다.

 

시료 종류별 방사능 오염 분석 결과 (그래프 확인)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수산물을 먹으려면?

시중에 유통되는 일본산 수산물 및 수산가공품 등 일본산 식품 섭취에 유의하세요

일본은 후쿠시마 원전에서 방사성물질이 여전히 바다와 대기로 배출되고 있는데도 후쿠시마 앞바다 조업재개와 방사능 오염 지역 농업을 재개했어요. 방사능 검출 빈도가 높은 수산물과 일본산 식품 섭취는 피해야겠죠?

 

안심할 수 있는 매장의 수산물을 구입하세요

매달 꾸준히 취급상품의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는 생협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죠. 유아 및 어린이, 임산부 등 방사능 취약계층의 경우 방사성물질 검출 빈도가 높은 수산물과 농산물 섭취에 유의하세요. 미량의 방사성물질도 장기적으로 노출되면 건강에 나빠요. 같은 양의 방사능 노출 시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을 받는 임산부 및 영유아, 어린이는 검출빈도가 낮은 수산물을 섭취해야 해요.

 

수산가공식품 선택 시에도 원산지 및 성분을 꼭 확인해야 해요

수산물의 경우 원산지 확인이 어려운 경우가 많고 구별도 쉽지 않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죠. 원산지를 꼼꼼하게 따져보고 수산가공식품의 경우에도 원산지와 어떤 재료가 들어갔는지 꼭 확인하세요.

 

어린이집, 학교 급식에 수산물 방사능 검사 실시 제품, 방사능 검출빈도가 낮은 식재료의 사용을 요구해야 해요

방사능으로부터 취약계층인 청소년,어린이, 영유아 등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급식재료에서 방사능위험 요소들을 줄여나가는 것이 필요해요. 수산물 자체를 기피하는 것 보다는 방사성물질의 검출빈도가 낮은 수산물을 선택하도록 학교와 어린이집에 제안하는 것이 좋겠죠?

 

 

후원

최 예지

최 예지

미디어홍보팀 활동가 / 좋음을 나누는 디자이너

탈핵 미디어자료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