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반 활동소식

[현장소식] 충남 당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전국 1위

당진시 배출총량 12만3682톤, 황산화물과 질산화물 배출 1위

미세먼지는 포항 남구에 이어 두 번째, 일산화탄소 네 번째

 

당진환경운동연합 유종준 사무국장(jjyu@kfem.or.kr)

당진화력발전소 멀리부터 1호기. 가까이 있는 것이 아직 가동전인 9,10호기이다. Ⓒ환경운동연합

당진화력발전소 멀리부터 1호기. 가까이 있는 것이 아직 가동전인 9,10호기이다. Ⓒ환경운동연합

충남 당진시의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이 전국 251개 시•군•구 기초자치단체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올해 국정감사에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우원식 의원실과 서형수 의원실을 통해 공개된 환경부의 전국 시•군•구 2013년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현황에 따르면 충남 당진시의 전체 오염물질 배출총량은 12만3682톤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 1위 수준으로 전국에서 두 번째로 배출량이 많은 포항 남구의 배출량 10만5463톤보다 17.3%나 높은 수준이다. 충남 당진과 포항 남구에 이어 전남 광양시 8만3398톤, 울산 남구 7만8600톤, 전남 여수시 7만2658톤 순으로 대기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오염물질 배출 총량

대기오염물질 배출 총량

충남 당진시는 지난 한 해 동안 황산화물(SOx) 3만7994톤, 질소산화물(NOx) 4만8043톤을 배출해 이 부문에서 가장 많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기록했다.

또한 미세먼지 중 PM10은 2만7412톤, PM2.5는 1만4671톤으로 포항 남구의 PM10 배출량 2만7552톤, PM2.5 배출량 1만4799톤에 이어 전국 2위로 나타났다.

일산화탄소는 인천 서구가 1만7207톤, 울산 울주군이 1만4693톤, 울산 남구가 1만3788톤 순이었으며 충남 당진시는 1만233톤으로 4위를 기록했다.

충남 당진시가 이처럼 전국 최고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기록한 이유는 8기의 50만kW급 석탄화력발전소와 함께 현대제철의 350만톤급 고로제철소 3기 가동으로 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석탄을 때서 철강을 생산하는 당진 현대제철소 전경 Ⓒ환경운동연합

석탄을 때서 철강을 생산하는 당진 현대제철소 전경 Ⓒ환경운동연합

이처럼 충남 당진지역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크게 늘어나고 기준치를 초과하는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환경부는 2012년에 대기환경규제지역으로 지정 예고한 상태다. 환경부하량 증가에 따른 당연한 조치다.

그 동안 일부 개발론자들은 대규모 장치산업의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외쳤고 당진지역에 대규모 석탄화력발전소와 제철소 유치활동을 벌였었다.

그러나 대기오염 다량 배출업체를 집중적으로 유치한 결과 이제는 당진지역에 전국 최고 수준의 각종 환경규제가 추진될 예정이다. 지역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에 대한 대부분의 책임은 일부 대기업에 있겠지만 환경규제는 모든 사업장에 적용된다. 이러한 규제의 강화는 결국 타 기업의 활동에도 영향을 미쳐 지역경제 전반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화력발전소 주변 송전선 Ⓒ환경운동연합

화력발전소 주변 송전선 Ⓒ환경운동연합

또한 석탄화력발전소와 제철소로 인해 당진시는 전국 최고 수준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지역으로 변모했지만 지역주민들의 개인소득 수준이 전국 최고라는 소리는 들어보지 못했다.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사람이 번다는 속담처럼, 대기오염물질 다량배출로 고생하는 지역 따로 있고 별다른 공해업체 없이도 돈 보는 지역 따로 있는 셈이다.

결국 석탄화력발전소나 제철소와 같은 대규모 장치산업이자 대기오염물질 다량배출업체를 지역에 유치해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는 논리는 허구에 불과하다.

 

 

후원_배너

미디어홍보국 은 숙 C

미디어홍보국 은 숙 C

"당신은 또 어느 별에서 오신 분일까요/ 사열식의 우로 봐 시간 같은 낯선 고요 속에서 생각해요/ 당신은 그 별에서 어떤 소년이셨나요 // 기억 못 하겠지요 그대도 나도/ 함께한 이 낯설고 짧은 시간을/ 두고온 별들도 우리를 기억 못할 거예요/ 돌아갈 차표는 구할 수 있을까요/ 이 둔해진 몸으로/ 부연 하늘 너머 기다릴 어느 별의/ 시간이 나는 무서워요/ 당신도 그런가요" 「은하통신」 김사인.

환경일반 활동소식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