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반 활동소식

[팩트체크] LP 가스 탈취제 뿌리다가 ..‘펑!’

blue_checkmark이 제품에 뭐가 들었죠?

ksun*** 님께서 주)비엘코리아의 탈취청향제 ‘담배냄새제거용분사기향(숲속향)’ 제품 안전성에 대해 물어보셨습니다.

제품 성분 확인 및 유해성 판정 알고 싶어요
– 제품명 : 탈취청향제 <담배냄새제거용분사기향(숲속향)>
– 회사: 주)비엘코리아
– 궁금한 점 :
1. 제품 성분과 주요작용 및 부작용   2. 유해성분이 포함되지는 않았는지요?  3. 이용상 주의 사항은 없나요?

 

%eb%8b%b4%eb%b0%b0%eb%83%84%ec%84%b8%ec%a0%9c%ea%b1%b0%ec%a0%9c

blue_checkmark

팩트체크가 물었습니다.

 ‘탈취청향제 담배냄새제거용분사기향(숲속향)’ 제품의 1)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또는 제품안전보건자료(PSDS), 2) 인체 무해 및 안전 인증 자료, 3) 유해화학물질 함유 여부에 대해 설명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blue_checkmark

기업의 답변입니다.

안녕하새요. ‘탈취청향제 담배냄새제로’에 대한 답변을 첨부하니 업무에 참조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첨부자료 :  1. 비엘 코리아 답변 내용, 2. 시험성적서)

 

blue_checkmark

확인해 볼까요

담배를 피우면서 스트레스를 푸는 것도 잠시, 담배 냄새는 몸, 옷과 가구, 벽 등에 배어 흡연자는 물론 비흡연자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비흡연자는 흡연자 근처에만 있어도 그 담배 냄새를 쉽게 맡을 수 있죠. 흡연자 또한 본인이 태운 담배 냄새가 옷에 배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죠. 흡연자든 비흡연자든 담배 냄새 제거를 위해 매번 고민하게 됩니다. 효과적으로 냄새를 없애는 방법이라면서 탈취제가 선전, 판매되고 있는데요. 시민이 제보해주신 제품은 담배냄새제거용 분사기인 주) 비엘코리아의‘담배냄새제거용분사기향(숲속향)’입니다.

#1. 제품에 포함된 성분명과 함유량을 알려주세요.

  • 제품 표면에 표기된 성분에는 탈취제, 향료, 용제로만 간단히 적혀있습니다.

    제품 표면에 표기된 성분

    <제품 표면에 표기된 성분>

  • 아래표는 팩트체크 질문에 업체가 답변으로 보내준 성분 표입니다

%ec%97%85%ec%b2%b4%ec%84%b1%eb%b6%84%ed%91%9c

제품 표시와 업체에서 보내준 성분표를 보면, 성분명을 밝혔거나 추정할 수 있는 원료는 에탄올과 LPG(액화석유가스)입니다. LPG는 부탄과 프로판을 주성분으로 하는 혼합물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독성보다는 화재나 폭발의 위험성이 있는 원료입니다. 회사측에서 보내온 자료에는 벤젠 등 8개 유해성분을 검사한 결과 불검출이었다는 검사성적서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탈취제와 향료는 성분명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모든 원료의 함량도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담배냄세제거제 검사성적서

담배냄새제거제 검사성적서

종합적으로 8개 유해성분이 불검출이라는 성적서만으로 이 제품과 사용된 원료가 안전하다는 근거가 부족합니다. 제품 전체적인 독성이나 사용상의 주의점에 대해서는 아무런 자료를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펙트체크가 업체에 구체적으로 요구한 제품 구성성분의 물질명, 함유량에 대한 답변을 주지 않은 것입니다. 업체에 확인하고 제요청하도록 하겠습니다.

#2. 고압가스를 이용한 가연성 제품 안전한가요?

담배냄세제거제 사용상 주의사항

담배냄새제거제 사용상 주의사항

확인된 제품 성분에는 LPG가 포함되어 있고, 제품 표면에 액화석유가스로 가연성 화기 주의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주의사항과제품설명에도 대부분 가스노출에 대한 주의사항입니다.

보통 탈취제에는 ‘LPG’와 인화물질인 ‘에탄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탈취제 속의 LPG와 에탄올은 분사 기능과 냄새를 제거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LPG가 공기 중에 2%만 있어도 불꽃 등이 발생하면 불이 붙거나 폭발할 수 있고, 에탄올은 휘발성 물질로 불길을 확산시킬 수 있습니다.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에서 LPG가 함유된 탈취제와 질소가스가 함유된 탈취제를 비교 실험했습니다. 질소가스 탈취제와 다르게 LPG 탈취제는 스파크가 생기자마자 순식간에 불길이 솟아오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탈취제 속의 LPG의 위험성을 충분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kbs1-%ec%86%8c%eb%b9%84%ec%9e%90-%eb%a6%ac%ed%8f%ac%ed%8a%b8_%ec%9c%84%ed%97%98-%ec%b0%a8%eb%9f%89%ec%97%90%ec%96%b4%ec%bb%a8%ec%9a%a9%ed%92%88_20150619

#3. 분사용 가스 탈취제에 대해 정부에서 규제하고 있나요?

탈취제는 위해우려제품으로 환경부에서 관리되고 있는 생활환경제품입니다. 화평법(화학물질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관리되고 있지만, 탈취제 제조 요건에 분사용 가스에 대한 규제는 없습니다.

kbs1-%ec%86%8c%eb%b9%84%ec%9e%90-%eb%a6%ac%ed%8f%ac%ed%8a%b8_%ec%9c%84%ed%97%98-%ec%b0%a8%eb%9f%89%ec%97%90%ec%96%b4%ec%bb%a8%ec%9a%a9%ed%92%88_20150619

환경부의 ‘위해우려제품 지정 및 안전표시기준’ 중에 ‘에어로졸 제품의 경우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에 따른 적합한 용기를 사용하여야 하며, 분사 후 흐름 현상이 없어야 한다’고 표시사항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용기 포장 및 강도, 재질 등 물리적 위해 요인에 대한 규정이지, 분사용 가스 성분의 화학적 위해 요인에 대한 규정으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생활화학가정용품 자율안전확인안전기준 부속서 7>

#4. 무심히 버린 담배 꽁초에 만약 불꽃이 살아있다면..

%eb%8b%b4%eb%b1%83%eb%b6%88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국에서 발생한 화재사고의 상당수가 담뱃불로 인해 발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제품 사용 형태상 흡연 직후 몸에 뿌리거나 주변 공간에 뿌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담배꽁초의 불꽃이 살아 있다면.. ‘앗차’하는 순간에 화재사고로 바로 직결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집안이나 자동차 등 밀폐된 공간에서 스파크가 일어날 경우에도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품 용기에는 일반적인 주의사항만 있지 ‘담배 꽁초의 불꽃과 만나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주의 사항은 제품 어디에도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제품의 사용 형태상 예상되는 노출의 경로가 사고로 이어진다고 판단되는 경우 엄격하게 규제되어야 합니다. 아무런 규제 없이 생산 판매되고 있는 LPG 탈취제, 어떻게 어떤 식으로 소비자 안전을 위협할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5. 그래도, 해당 제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담뱃불, 집안의 전선 접촉 불량 등 스파크가 일어날 만한 곳이 없는지 살핀뒤 개방된 공간에서 탈취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한 번에 많은 양의 탈취제를 뿌리지 말고 일정량을 분사한 뒤 가스가 흩어진 시간을 기다렸다가 다시 뿌리는 방식으로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 링크를 클릭하시면 KBS1 소비자리포트 20150619 방송분 탈취제 관련 동영상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안전을 위해 제품의 성분과 안전성 등 관련 자료를 공개해 주신 주)비엘코리아에 감사드립니다.

생활화학제품 팩트체크 캠페인은 환경운동연합 노란리본기금의 후원으로 진행됩니다.


정미란

정미란

생활 속의 화학제품, 과연 안전한지 궁금하셨죠? 이제 팩트체크 하세요! 페이스북 @kfem.factcheck

미분류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