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활동소식

[팩트체크] “6살 아이가 이 제품이 쏟아진 바닥에 넘어졌어요”

이 제품에 뭐가 들었죠?

*6547님께서 주)볼스원의 ‘크리스탈 휠클리너’ 제품 안전성에 대해 물어보셨습니다.

(제품확인 :http://www.bullsonemall.com/html/SHP/pr_view.php?uid=921

” 일요일에 연락드려 미안합니다.. 6살 여자아이가 이 제품이 쏟아진 바닥에 넘어져 몸 왼쪽부분이 거의 젖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피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표시된 성분을 찾아봐도 정확히 알수가 없어 보냅니다.. 부탁드립니다 “
크리스탈 휠크리너 제품 소개 (c)볼스원 공식 블로그

크리스탈 휠크리너 제품 소개 (c)볼스원 공식 블로그

 blue_checkmark 펙트체크가 물었습니다.

주)볼스원‘크리스탈 휠클리너’ 제품의 1)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또는 제품안전보건자료(PSDS), 2) 경피(피부를 통한)독성, 흡입독성 등 인체 무해 및 안전 입증 자료, 3) 유해화학물질 함유 여부에 관해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blue_checkmark 기업의 답변입니다.

당사로 요청하신 ‘크리스탈 휠클리너’ 제품의 안전성 관련 자료 및 공문에 대한 회신 드립니다.

회신 내용은 첨부합니다.

첨부1. (주)불스원 크리스탈 휠크리너 답변서 공문
첨부2. 크리스탈 휠크리너 PSDS
첨부3. 크리스탈 휠크리너 자가검사 성적서

궁금하신 사항은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blue_checkmark  확인해볼까요
차를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항상 세차 걱정을 하실 텐데요. 간단하게 세차를 할 수 있도록 자동차 세정제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차바퀴, 엔진 등 부품별로 전용 세정제까지 나뉘다 보니 그 종류도 굉장히 다양합니다.

차바퀴 세척 전용으로 나오는 ‘휠 세정제’는 바퀴(휠)에 흡착된 각종 이물질이나 기름때 등을 제거해주는 전용 세제입니다. 최근에는 철분 제거 성분도 포함해 바퀴 안팎 구석구석에 달라붙은 철가루도 제거해주는 기능도 더해져 판매되고 있습니다. 주)불스원의 ‘클리스탈 휠 크리너’도 철분 제거가 가능한 스프레이형 휠세정제 중 하나입니다.

#1. 제품에 포함된 성분명과 함유량을 알려주세요.

업체에서 보내준 제품의 구성성분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업체는 영업비밀 물질에 대한 내역도 공개했습니다. 보통 제조판매사는 영업비밀을 주장하면서 성분명을 절대 공개하지 않습니다. 소비자 안전을 위해 영업비밀 물질을 공개해 주신 주) 불스원의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업체의 정보보호를 위해 영업 비밀 물질은 비공개 하겠습니다)

세정제는 위해우려제품(위해성이 있다고 우려되는 제품)으로 분류되어, 환경부의 화평법(화학물질 등록 및 평가에 관한 법률, 이하 화평법)에 의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업체는 법에 따라 안전기준을 충족해야만 제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안전기준검사를 통과한 제품에 대해서는 인증번호인 자가검사번호가 부여됩니다. 제품 포장에 부착된 자가검사번호를 확인하는 방법도 제품의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렇지만 소비자 관점에서 제품의 자가검사번호를 일일이 식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첨부 크리스탈 휠크리너 자가검사 성적서)

#2. 안전한 건가요?

크리스탈 휠클리너_사용방법

3) 사용방법

① 제품의 노즐 방향을 분사위치로 하십시오.

② 적당한 거리에서 휠에 골고루 분사하십시오.

③ 약 3~5분 후 분사액이 붉은색(보라색)으로 변했을 때 고압수를 이용하여 휠을 깨끗이 씻어 주십시오.
(철분이 적게 발생한 깨끗한 휠의 경우 색상의 변화가 적을 수 있습니다.)

‘휠클리너’는 스프레이형(분무형)으로 주요 노출 경로를 고려할 때 피부 접촉(경피 독성, 피부자극성 등)과 호흡 노출 우려가 있는 제품입니다. 업체에서 보내준 안전성 정보를 확인하겠습니다.

[급성독성]

  • 경구독성: 분류되지 않음 (ATEmix = 2,758.88 mg/kg bw)

② 경피독성: 구분4 (ATEmix = 1,994.97 mg/kg bw) – 피부와 접촉하면 유해함

* 휠크리너는 휠에 분사 한 후 3~5분이 경과한 후 고압수를 이용하여 씻어내는 사용법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사용방법상 피부에 다량 노출되는 가능성은 적으나 보호장구를 이용하여 피부를 보호하기를 권장합니다.

③ 흡입독성: 자료없음

추가 설명: 일반적으로 스프레이 건타입의 스프레이 제품의 평균입자 크기는 100um이상이며 특히 크리스탈 휠크리너의 경우 점도 50 cp의 점성액체로서 거품으로 분무되므로 흡입에 의한 경로로 노출되는 경우가 미미하고 또한 지속적으로 장기간 노출되는 경로도 없고 외부에서 사용하며 오랫동안 사용되는 경우도 없는 제품입니다.

④ 피부부식성 또는 자극성: 분류되지 않음

위 사항을 보면, 경피독성(피부를 통한 독성)의 경우 피부 접촉 시 유해하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물질안전보건자료에서도 급성 경피 독성, 심한 눈 손상성/자극성, 피부 과민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국내/국외 자료를 참고해 각 물질의 독성정보(노출 기준)도 상세하게 표기되어 있습니다. (참조 :물질안전보건자료)

그러나 업체는 제품 사용에 있어 차바퀴에 분사한 후 제품의 모든 성분이 씻기고, “인체에 직접 다량으로 노출될 가능성이 적을 것”으로 설명합니다. 그리고 제품 사용 시 보호구 사용을 권장합니다.

제품은 스프레이 형태로 뿌리는 방식으로 소비자가 흡입으로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흡입독성에 대해 “(실험) 자료 없음”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흡입독성도 경피독성과 마찬가지로 업체 측 설명은 “노출될 가능성이 작다”입니다. 흡입독성의 경우 물질의 입자가 크고, 거품으로 분무 되기 때문에 노출될 가능성이 미비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외부에서 짧은 시간 동안만 사용되기 때문에 인체에 피해를 줄 우려가 없다고 설명합니다.

업체는 소비자의 일반적인 사용 형태만으로 노출 정도를 추정합니다. 분무 형태의 안전성(특히 흡입독성)에 대해 검토하지 않은 채 판매하는 것은 짚어 봐야 할 사항입니다.

위의 제보처럼 소비자들은 제품에 다량 노출될 수도 있고, 권장 사용량 이상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사용 여건에 따라 인체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6살 딸아이가 이 제품이 쏟아진 바닥에 넘어졌어요어떻게 해야 하나요?

업체에서 제공한 물질안전보건자료에는 응급조치요령으로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응급조치요령
대부분 생활화학제품이 용도에 맞지 않게 사용하거나 실수로 노출되었을 때 당황하지 말고 바로 물로 씻어내고,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 보실 것을 권합니다. 화학물질에 피부가 노출되었을 때, 즉각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물질(그런 경우는 위험표시가 있어야 할 것)과 즉각적인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지만, 인체에 좋지 않은 물질도 있습니다. 우선 물질을 물로 씻어내고 문제가 있는지 살펴본 후 의사와 꼭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팩트체크 캠페인은 환경운동연합 노란리본기금의 후원으로 진행됩니다.

팩트체크 후원배너

 


정미란

정미란

생활 속의 화학제품, 과연 안전한지 궁금하셨죠? 이제 팩트체크 하세요! 페이스북 @kfem.factcheck

생활환경 활동소식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