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활동소식

[팩트체크] “100% 안심” 이란 말 믿을 수 있나요?

무궁화 오클린 주방용 다목적 세정제

 

대형마트에 가면 다양한 세정제가 있습니다. 종류도 많고 용도와 사용방법도 천차만별입니다. 소비자들은 아무래도 유명한 회사 제품이거나 가격을 보고 선택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화학제품의 안전성이 의심되면서 “100% 안심”, “천연” 같은 홍보문구가 써 있는  제품을 찾는 분들이 늘었다고 합니다.

얼마전에 찾은 한 대형마트는 가습기살균제 주범인 옥시 레킷벤키저가 있던 진열대에 해외에서 수입한 신규 브랜드를 전시해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마트가 직수입했고 친환경 생활화학제품이라는 점도 크게 광고했습니다. 소비자들의 인식과 구매패턴이 변하고 있다는 것이겠죠.  환경연합 생활화학제품 팩트체크팀에게도 관련한 제품을 확인해달라는 요청이 있었습니다.

무궁화라는 회사에서 만든 “오클린 주방용 다목적 세정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ec%98%a4%ed%81%b4%eb%a6%b0-%ec%a3%bc%eb%b0%a9%ec%9a%a9%eb%8b%a4%eb%aa%a9%ec%a0%81%ec%84%b8%ec%a0%9c1

오클린 주방용 다목적세제 앞면

오클린 주방용 다목적세제 앞면

오클린 주방용 다목적세제 앞면

제품사진에도 있는 것처럼, 제품 전면에는 “우리집 친환경 세정제” “100% 안심” “식물유래 세정성분” 이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제품 뒷면에도 유해화학성분을 첨가하지 않았고 피부에 순하고 환경에 안전하다는 홍보문구가 있습니다. 과연 사실일까요? 우선 제품의 성분을 공개해 달라고 무궁화에 요청했습니다.

무궁화 측은 제품에 들어간 전 성분과 각 성분의 안전성 정보가 일부 담겨 있는 자료를 보내왔습니다.

%ec%98%a4%ed%81%b4%eb%a6%b0-%eb%8b%a4%eb%aa%a9%ec%a0%81-%ec%84%b8%ec%a0%9c%ec%a3%bc%eb%b0%a9%ec%9a%a9_msds_ver160630_%ec%95%8c%ec%bd%94%ec%98%ac-%ec%88%98%ec%a0%95%eb%b3%b8

 

그런데 말입니다.

회사가 보내준 자료에는 다양한 화학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성분에 따라서는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피부자극을 보이는 성분도 있습니다. 개별 성분의 화학물질을 먹거나, 피부에 접촉하거나 흡입했을 때 급성 독성결과는 첨부했지만, “100% 안심” 이라는 이 제품이 정말로 회사의 홍보문구처럼 “100% 안심” 할 수 있는지는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국제적으로 등록된 유해화학물질이나 발암물질이 들어가지 않았다는 자료는 첨부했지만, 회사에서 홍보하듯이 “환경에 안전”하다는 증거는 찾기 힘들었습니다. 무궁화 측에 추가적인 자료나 확인을 요청하겠습니다.

 

유럽연합은?

화학물질이나 미생물을 이용한 살생물제는 “천연” “안심” 등을 표시하지 못하게 합니다. 우리나라도 생활화학제품의 안전성이 충분히 확인하고 검증하는 시스템이 만들어질 때까지 소비자를 혼돈시키거나 안전하다고 믿을 수 있는 광고나 홍보를 금지하도록 해야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100% 안심”이라니 그게 가능한 말입니까? 생활화학제품 팩트체크가 계속 확인하겠습니다.

이번에 환경연합의 생활화학제품 팩트체크 캠페인을 통해서 무궁화도 한 가지는 확실하게 배운 것 같습니다.

처음 무궁화에서 보내준 답변에는 해당 세정제에 국제암연구소가 정한 발암물질이 들어있다는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심지어 사람에게 암을 일으키는 것이 확인된 그룹1A에 속한 물질이었습니다.

저희도 놀랬지만, 무궁화 측도 놀랬습니다. “100% 안심”이라는 제품에 사람에게 발암물질이 들어있다니 믿기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그 물질은 에탄올이었습니다. 그냥 에탄올도 아닌 “술” 말입니다. 똑같은 화학물질이지만 “술”로 마실 때는 암을 일으키지만 다른 용도로 사용할 때는 발암물질은 아닌 것이죠.

무궁화 측도 해당내용을 급하게 정리하면서 미쳐 살펴보지 못한 내용이었습니다.  그래서 새로 작성된 정보에는 에탄올을 음주형태로 마실 때 발암물질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적었습니다.

– 생활환경 TF –

 “이제품에 뭐가 들었죠?” 팩트체크 캠페인

환경연합 생활화학제품 팩트체크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제품이 건강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개별 기업들에게 묻고 시민의 시선으로 평가하고 확인하는 생명안전 캠페인입니다.

시민여러분이 궁금해하는 생활속의 화학제품들을 기업에 대신 질문하고 확인합니다. 제품의 성분과 함량공개를 요구하고, 사용방식과 용도에 따른 안전 테스트를 충분하게 했는지 따져 묻습니다.

그리고 기업의 답변을 있는 그대로 공개합니다. 제대로 된 안전정보를 제공하는 기업이나 불분명한 답변을 하는 기업 모두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이 과정에서 의심되는 제품은 환경부에게 위해성평가를 의뢰할 것입니다. 시민단체가 제품의 위해성평가를 의뢰하는 것은 법으로 보장된 정당한 활동입니다.

이 캠페인은 환경연합 노란리본기금의 후원으로 진행됩니다.(환경운동연합 노란리본기금은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우리 사회의 생명안전 인식을 높이는 공익활동을 지원합니다.)

%ed%8c%a9%ed%8a%b8%ec%b2%b4%ed%81%ac_%eb%b0%b0%eb%84%88-01

미디어홍보팀 은 숙 C

미디어홍보팀 은 숙 C

"창백한 푸른 점보다 우리가 아는 유일한 고향을 소중하게 다루고 서로를 따뜻하게 대해야 한다는 책임을 적나라 하게 보여주는 것이 있을까?"

생활환경 활동소식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