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활동소식

[팩트체크] 방향제의 안전기준 이정도면 괜찮나요?

로사퍼시픽 모씨디퓨저의 성분이 궁금해요

 

%eb%a1%9c%ec%82%ac%ed%8d%bc%ec%8b%9c%ed%94%bd-%eb%aa%a8%ec%94%a8%eb%94%94%ed%93%a8%ec%a0%b81

%eb%a1%9c%ec%82%ac%ed%8d%bc%ec%8b%9c%ed%94%bd-%eb%aa%a8%ec%94%a8%eb%94%94%ed%93%a8%ec%a0%b82

 

스틱을 향수병에 꽂아서 쓰는 디퓨저는 멋스러움과 은은한 향기로 인테리어용품으로 인기가 좋습니다. 집들이 선물로 많이 팔립니다. 그런데 이런 디퓨저는 안전할까요? 시민께서 제보해주신 로사퍼시픽 사의 모씨디퓨저의 안전성 자료를 요청했습니다.

 

로사퍼시픽 사는 원료의 물질안전보건자료(MSDS)자료를 보내왔습니다.

물질안전보건자료:  모씨디퓨저 MSDS 국문

 

기본적인 정보는 확인했지만, 향을 흡입하는 건데 흡입독성을 확인해봐야겠죠?

로사퍼시픽사의 답변은 별도의 흡입독성자료는 없고 MSDS 상 내용을 참조해달라고 답했습니다.

MSDS자료에는 피부자극, 경구독성 등에 대한 자료는 있지만 흡입독성 자료는 없습니다.

자료가 없다는 것은 안전하다는 걸까요? 연구가 안되었다는 걸까요?

추가적으로 안전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업의 자료 공개를 요청했습니다. 로사퍼시픽 사는 자가검사성적표를 보내왔습니다.

 

모씨-1 모씨-2 모씨-3 모씨-4

 

검사성적서에도 적혀있는 것처럼 안전성 검사기준은 환경부 고시인 “위해우려제품의 지정 및 안전 표시기준” 에 따라 실험하고 평가한 것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방향제의 유해성분은 5가지만 확인하면 안전한 걸까요?

가습기살균제 원료로 잘 알려진 PGH, PHMG 등 다섯가지 물질은 방향제로 사용금지되어 있고,  “폼알데히드” “글리옥산” “메탄올” “트리클로로에틸렌” “벤젠”  이상 5가지 유해화학물질은 안전기준이 있습니다.

방향제 같은 생활화학제품에 많이 사용될 수 있는 유해물질의 안전기준을 정해서 관리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다른 원료들은 모두 안전하다는 뜻일까요?

또한 환경부고시에는 방향제의 유해화학물질 기준치가 “일반형” “스프레이형” “향초형”으로 나눠져있습니다. 노출방식에 따라 안전기준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죠.

diffuser

폼알데하이드 기준은  스프레이형이나 향초형보다  일반형이  2배 이상 강합니다.

환경부고시에 따르면 일반형으로 취급되는 로사퍼시픽의 디퓨저는 폼알데하이드 검출기준 이하로 안전합니다. (로사퍼시픽 13, 환경부고시 25이하)

하지만, 디퓨저를 스프레이형이나 향초형과 비교한다면 검출기준 이상입니다. 로사퍼시픽의 모씨디퓨저가 스프레이형이나 향초형보다 공기노출이 더 적다는 증거나 13mg/kg의 폼알데하이드 검출이 안전하다는 것은 누가 증명할 수 있을까요? 로사퍼시픽과 환경부에 추가질문을 하겠습니다.

– 생활환경 TF팀 –

“이제품에 뭐가 들었죠?” 팩트체크 캠페인

환경연합 생활화학제품 팩트체크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제품이 건강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개별 기업들에게 묻고 시민의 시선으로 평가하고 확인하는 생명안전 캠페인입니다.

시민여러분이 궁금해하는 생활속의 화학제품들을 기업에 대신 질문하고 확인합니다. 제품의 성분과 함량공개를 요구하고, 사용방식과 용도에 따른 안전 테스트를 충분하게 했는지 따져 묻습니다.

그리고 기업의 답변을 있는 그대로 공개합니다. 제대로 된 안전정보를 제공하는 기업이나 불분명한 답변을 하는 기업 모두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이 과정에서 의심되는 제품은 환경부에게 위해성평가를 의뢰할 것입니다. 시민단체가 제품의 위해성평가를 의뢰하는 것은 법으로 보장된 정당한 활동입니다.

 

이 캠페인은 환경연합 노란리본기금의 후원으로 진행됩니다.(환경운동연합 노란리본기금은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우리 사회의 생명안전 인식을 높이는 공익활동을 지원합니다.)

 

%ed%8c%a9%ed%8a%b8%ec%b2%b4%ed%81%ac_%eb%b0%b0%eb%84%88-01

미디어홍보팀 은 숙 C

미디어홍보팀 은 숙 C

"창백한 푸른 점보다 우리가 아는 유일한 고향을 소중하게 다루고 서로를 따뜻하게 대해야 한다는 책임을 적나라 하게 보여주는 것이 있을까?"

생활환경 활동소식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