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보전 활동소식

겸손한 대구 앞산, 왜 뚫어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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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앞산이라 했는지 그 유래는 분명치 않습니다.

‘경상감영공원의 앞에 있는 산’ 혹은 ‘경상감영공원의 안산’에서 비롯되었다고 전해내려오기도 합니다. 비슬산·성불산·대덕산처럼
번듯한 이름을 두고도 왜 겸손하고 촌티나게 ‘앞산’이라 했는지 분명치 않습니다.

외지인들은 대구에 앞산이 있다고 하면 어느 시골 마을 앞에 나즈막하게 자리한 작은 동산 정도로 생각하기 십상입니다.

주봉 높이가 660m에 비슬산은 1084m에 이르고, 하루에 3~4만, 휴일에는 5만, 연간으론 1800만명 이상이 등산과
산책을 즐기는 산이라고 덧붙인 뒤에야 놀라움과 부러움을 금치 못하지요.

ⓒ 대구환경운동연합

촌티나는 앞산엔 가침박달나무와 금강제비꽃이 살아요

이 산은 천연림에 가까운 참나무숲 10만여 평에 잣나무 단지, 산성산, 대덕산, 성북산 등 주봉에다 크고 작은 여덟골과
스물여개의 약수터가 있는 천혜의 도시자연공원입니다.

앞산에서만 두번 가침박달나무가 발견되었습니다. 이 나무는 주로 중부 이북에서 자라는데 이렇게 남부지방에서 군락형태로 두
번이나 발견된 것은 식물분포학 연구의 중요한 이정표라고 합니다. 학계의 연구를 거친 후에 천연기념물 지정을 추진하겠다고 합니다.
산림청이 희귀 및 멸종식물 114호로 지정한 금강제비꽃이 서식하는 것도 이미 다 알려진 사실이지요.

최근 뉴질랜드 연방정부는 빅토리아주가 추진 중인 풍력발전소 건설계획을 중단시켰습니다. 공사비 2억2천만 호주달러, 한화로
무려 1528억원에 달하는 이 공사를 중단한 것은 풍력발전소 터빈에 부딪쳐 희귀종 앵무새가 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앵무새가
죽을 확률은 1년에 1마리 정도입니다.

새 한 마리 때문에 대형공사를 중단하는 뉴질랜드가 있는가 하면 천연기념물, 희귀식물이 서식하는데도 막무가내로 앞산을 뚫겠다는
대구시도 있습니다. 이런 현실은 우리를 참 안타깝게 합니다.

길 위에서, 사람과 사람이 갈라졌습니다

유하의 시 ‘길 위에서 말하다’는 많은 것을 생각나게 합니다.

ⓒ 대구환경운동연합

나는 길에게서 참으로 많은 지혜와 깨달음을 얻었다고 믿었다.
그러나 온갖 엔진들이 내지르는 포효와
단단한 포도(鋪道)같은 절망의 중심에 서서 나는 묻는다.
나는 길로부터 진정 무엇을 배웠던가

바퀴는 최소 BC 3500여년 경에 존재했다고 합니다. 바퀴의 발명과 실생활에의 도입은 인류 문명에서 이송과 운송의 혁명을
뜻합니다. 감히 상상할 수 없었던 먼 지역 간 물자 교류와 사람의 왕래가 가능해진 것입니다. 인간의 생활이 그만큼 풍요해졌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어떻게 보면, 거리와 지역을 넘어 선 자본과 권력 집중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길은 질주하는 바퀴들에 오랫동안 단련되었다.
인간의 상상력은 바퀴를 창조하였지만
바퀴는 길을 만들고 바퀴의 방법과 사고로 길을 길들였다

가질수록 더 많이 가지려는 자본과 권력의 속성은 바퀴의 속도와 기동성을 필요로 했습니다. 바퀴는 움직이기 위해 존재합니다.
머물러있는 바퀴는 소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바퀴는 혼자서 존재할 수 없습니다. 바퀴가 달릴 길이 필요했습니다. 바퀴와 도로는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며 정복과 수탈의 제국주의 문명을 이끌어 왔습니다.

가장 빠른 속도를 가진 민족이 세계를 지배할 수 있었습니다. 정복지에는 어김없이 가장 먼저 길을 닦았습니다. 마치 선진
문명의 상징처럼. 길이 놓여질 때마다 개인과 개인, 사회와 사회, 민족과 민족이 갈라섰습니다.

도시와 국가로 향하는 감각의 고속도로여
나는 길에서 얻은 깨달음을 버릴 것이다.
나를 이끌었던 상상력의 바퀴들아 멈추어라
그리고 보이는 모든 길에서 이륙하라

갈라진 것, 다시 만나야 합니다

한 대구시장 후보의 말처럼 하늘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면 길은 혈관처럼 나 있습니다. 도시·농촌·평지·심산야곡·땅의 밑·위·공중
어디에서나 거미줄처럼 엉켜 나 있습니다.

그 위를 잠시도 쉴 틈 없이 꾸물꾸물 움직이는 수많은 자동차 행렬은 마치 블랙홀로 향하는 일벌레를 연상시킵니다. 인간의
상상력은 바퀴를 창조했지만, 그 상상력은 바퀴에 길들여진 길을 따라 분열과 파괴의 종착점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이제 보이는 모든 길에서 이륙해야 될 때입니다. 바퀴와 길로 인해 놓쳤던 자연과 인간이 참모습으로 만나고, 갈라진 모든
것들은 다시 만나야 합니다.


간절함, 앞산 골곳에 메아리 되기를…
앞산터널 반대 25만4천배, 52일간 장정 막내려.. “한 고비는 넘겼지만…”


ⓒ 대구환경운동연합

” 이제 우리는 앞산과 모든 자연의 이름 앞에 머리 숙여 사죄하려 합니다.

돌이킬 수 없는 미래를 바로 잡는 시점이 바로 오늘이며 그것은 우리 모두의 몫입니다.
산과 사람의 공명이 미안함조차 모르는 이들의 마음에도 부디 전해지길 바라며 25만4천배를 올립니다.”

지난 5월 11일, 대구시민 254만여명의 10%에 해당하는
‘25만4천배’를 시작하던 날 어느 환경운동가가 쓴 글이다.
대구환경운동연합과 대구참여연대를 비롯한 시민단체와 주민들은 이날부터 어제(7.3)까지 도심 곳곳에서 절을 했다.
52일간의 쉼없는 염원이었다.

그동안 연인원 2천여명이 ‘25만4천배’에 참여했다.
거의 매일 참여한 시민.환경운동가를 비롯해 적어도 500여명이 ‘100배’이상의 절을 올렸다.
지난 6월 30일, 앞산 입구인 ‘달비골’에서는 파동.상인.대곡동 주민 100여명도 찾아와 함께 했다. 이날까지
25만112배. 처음 다짐한 25만4천배에 조금 모자라 7월 3일, 대구백화점 앞에서 10여명이 모여 남은 횟수를
채웠다. 25만4천배. 그동안 2.28기념공원과 두류공원, 달비골, 대구시청과 대구백화점 앞에서 한명이 100-200배,
하루 평균 4천배씩을 올렸다.

다행히, ‘6월중에 착공하겠다’던 조해녕 전 대구시장의
고집은 대구시의회의 동의를 받지 못해 미뤄졌고 아직까지 착공시기는 정해지지 않았다. 한 고비는 넘긴 셈이다. 그렇다고
이 사업이 백지화된 건 전혀 아니다. 25만4천배가 끝나는 날 취임한 김범일 대구시장은 후보 시절부터 ‘공사 강행’
의지를 밝혀왔다. 앞산에 4.3km 길이의 터널을 뚫어 달서구 상인동과 수성구 범물동을 잇는 10.44km의 도로를
내겠다는 ‘앞산순환도로’ 계획은 여전히 유효하다. 이 사업은 3200억원을 들여 (주)태영을 비롯한 10개 건설업체가
공사를 맡게 된다.

지역 환경시민단체들은 그동안 앞산의 환경훼손과 민간투자사업의
문제 등을 지적하며 지난해 9월부터 ‘앞산터널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꾸려 싸워왔지만 조해녕 전 시장과는 단 한차례
만나지도 못했다. 집회도 하고, 시위도 하고, 캠페인도 하고, 앞산 달비골 앞에서는 지난 3월부터 ‘천막농성’도
하고 있다. 민간투자사업 회의록을 공개하라며 행정소송도 냈고, 대구시를 감사해 달라며 감사원에 감사도 청구했다.
업체와 낸 환경영향평가가 부실하다며 따지기도 했다. 그러나, 무엇 하나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결국 이들은 거친
목소리의 집회보다 간절한 마음의 ‘절’을 올리기로 했다.

이렇게 시작한 25만4천배도 지난 7월 3일 막을 내렸다.

이제 또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이제 무슨 방법으로 뜻을 전할까.
마지막 절을 올린 3일 백화점 앞. 오가는 시민들의 ‘앞산터널 반대’ 서명이 이어졌고 어떤 시민은 음료수 한통을
몰래 두고 가기도 했다. 절 100배를 하면 발이 저리고 200배를 하면 다리가 당겨온다. 매일 같이 앞산을 보고
절을 올린 사람들. 이들의 간절함이 앞산 골곳에 메아리 되기를 더 간절히 바라게 된다.

글/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pnnews@pn.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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