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활동소식]10만 탈핵시민행동 뉴스레터 6호

10만 탈핵시민행동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은 80여개 시민사회단체, 정당이 참여하여, 시민의 힘으로 핵 없는 대한민국을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향후 15년간의 에너지 정책이 결정되는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 확정되기 전 탈핵을 요구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활동은 nonuke.or.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13 탈핵시민행동, 온라인 행동으로 전환!

메르스의 영향으로 점점 국민 안전에 대한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시민의 안전을 우선적으로 지키고자 6월 13일 탈핵시민 행동의 날 행사는 기자회견과 온라인 행동으로 대체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은 메르스 확산은 막지 못했지만, 탈핵을 결정하면 핵으로부터의 위험은 막을 수 있습니다.

6월 13일까지 ‘국민안전 포기한 정부! 원전확대 중단해!’라는 문구를 적어 인증샷을 SNS나 이메일 nonukesact@gmail.com 로 공유해주세요. 해시태그는 #613탈핵시민행동 입니다.

#613탈핵시민행동

’10만의 약속, 탈핵시민행동 참여 온라인 캠페인’ 이렇게 함께 해주세요.

6.13 탈핵시민행동의 날 행사를 메르스 사태로 인해 온라인 행동으로 전환합니다. 정부가 밀어붙이는 핵발전소 확대 추진을 두고 볼 수는 없는 분들!! 지금 바로 종이와 펜을 들고 참여해 주세요!

* * * * * * *

1. “국민안전 포기한 정부! 원전확대 중단해!” 오두리(자신의 이름)
↑ 문구를 적은 종이를 만든다.
2. 문구를 적은 종이 들고 인증 샷 찰칵~!
3. 자신을 이을 세 명의 지인을 지목해서 요청한다.
4. 자신의 페이스북 또는 트위터에 공개로 게시한다.
5. 이 설명을 본문에 복사해 붙인다.

핵발전소가 친환경에너지라고?

8일 오전, 산업통상자원부는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을 발표하였습니다. 향후 15년간 전력수급 방안이 포함된 이 보고서에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석탄화력발전소 4기를 폐쇄하고, 핵발전소 13기를 추가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계획에 따르면 현재 23기의 핵발전소에서 37기의 핵발전소를 보유하게 됩니다.

하지만 국회예산정책처의 사전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대한민국은 더 이상의 핵발전소가 없어도 전력사용에 무리가 없습니다. 또한 전력소비 증가율이 점점 줄어 지난해 0.6%의 증가율에 그쳤음에도,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은 2.2%의 증가율을 전제하여 발전총량을 예측한 오류 집합체입니다. 핵폐기물과 방사능에 대한 위험에도 정부는 핵발전소를 ‘친환경’에너지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은 ‘친환경’ 기준에 맞춘 7차전력수급기본계획의 재편성을 요구합니다.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 공청회 참가신청 및 의견개진 하기
6월 18일(목) 오전 10시, 한국전력공사 대강당(한빛홀)
신청하기 : http://www.leadernews.co.kr/rg/index.html

탈핵 관련 기사

 

영덕을 위한 행동 모음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에 따르면 6차 계획에 담겼던 신고리7,8호기를 영덕으로 옮겨 신규핵발전소 2기(2026년, 2027년)를 건설할 것으로 밝혔습니다. 정부는 영덕 핵발전소 2기 건설을 기정사실화 하고, 삼척과 영덕 추가 핵발전소 건설을 선택지로 남겨두었습니다.

주민의 반대와 지진위험이 높은 활성단층에 위치한 핵발전소 위치 등을 고려하지 않은 채 막무가내로 영덕에 핵발전소를 건설하려 하고 있습니다. 신규핵발전소가 건설되지 않도록 영덕에 힘을 모아주세요.

1. 현수막 보내기
– 가격 : 1장당 2만원
– 신청방법 : 현수막 내용, 단체 or 개인이름 적어ddangi0@greenkorea.org 로 발송
– 계좌 : 우리은행 1005-201-310960 녹색연합
– 기간 : 6월 15일 까지!

2. 후원금 보내기
계좌 : 농협 352-0957-6800-93 손성문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
cafe.daum.net/nukefree

 

이 연규

이 연규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팀

보도자료의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