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행동하세요] 포항에 석탄 발전소 건설을 막아주십시오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Stop-Posco-Coal-Final-Print-1

프란치스코 교황은 지난주 발표한 환경 회칙에서 ‘우리 모두의 집’인 기후와 지구를 지키기 위해 화석연료 사용을 시급히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었습니다. 그런데 우리 현실은 그 반대, 가장 지독한 화석연료인 석탄 중독에서 헤어나오고 있지 못 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포스코가 포항 제철소에 500메가와트(MW) 규모의 석탄 화력발전소를 새로 건설하는 계획을 추진한다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포항제철소에서 이미 해마다 약 1,100만 톤의 석탄을 태워 심각한 대기오염을 일으키는 포스코가 법규를 피해 더러운 발전설비를 짓기 위해 지난해부터 정부에 로비를 벌여왔던 것입니다. 청정 포항을 지킬 수 있도록 여러분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청원하러 가기] 포항에 석탄 발전소 건설을 막아주십시오
http://bit.ly/1GxTP88

포스코의 철강 공단으로 인한 대기오염으로 인근 주민들은 심각한 피해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1999년부터 대기환경보전법에 의해 포항이 오염물질을 거의 배출하지 않는 청정연료 의무사용지역으로 지정된 이유입니다. 하지만 포스코는 이윤만을 앞세워 법에서 정한 최소한의 원칙마저 짓밟으려 하며 시민들에게 건강과 환경권의 희생을 계속 강요하겠다는 셈입니다. 여기에 ‘값싼 석탄’과 지역 발전이란 모호한 경제 논리를 앞세웠지만, 석탄 화력발전으로 인해 지금 사회와 미래 세대에게 전가될 피해로 인한 막대한 비용은 무시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온실가스의 가장 큰 주범인 석탄은 대기와 토양, 수질 오염은 물론이고, 중금속 유해물질을 배출해 시민의 건강에도 심각한 피해를 줍니다. 포항제철소의 석탄 발전소가 건설된다면 초미세먼지를 비롯한 대기오염물질과 매해 300만 톤 넘는 온실가스를 추가로 내뿜게 될 것입니다. 세계가 기후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체계로 전환하기 위해서 화석연료 대신 에너지 효율 개선과 재생에너지를 확대해나가는 오늘날, 석탄 발전소 증설은 시대적 흐름에 역행하는 것입니다.

이제 환경부의 결정만이 남아있습니다. 포항지역 시민사회는 석탄발전소 계획에 대해 일관된 우려와 반대의 목소리를 전달해왔습니다.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기후를 안정화시키기 위해서 내려야 할 선택은 분명합니다. 정부가 최근 영흥 석탄발전소 계획을 취소시킨 이유도 온실가스와 대기오염 저감이라고 밝혔습니다. 여러분의 참여로 포항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에 대해서도 일관되게 공식적인 거부를 표명하고 반환경적인 이번 계획에 종지부를 찍도록 만들어주십시오.

[청원하러 가기] 포항에 석탄 발전소 건설을 막아주십시오
http://bit.ly/1GxTP88

[자세히 읽기]

우리는 왜 포스코 석탄화력발전소를 반대하는가
http://kfem.or.kr/?p=151066

포스코 화력발전소 공방 여전(포항MBC뉴스)
https://www.youtube.com/watch?v=P2wNyXkG0_c

‘청정 포항’에 석탄발전소 짓겠다는 포스코(한겨레)
http://www.hani.co.kr/arti/society/area/694385.html

포스코, ‘청정화력발전소 건립 추진'(뉴시스)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cID=&ar_id=NISX20150520_0013674798

이지언

이지언

에너지국장 leeje@kfem.or.kr

공지사항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