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안내] 하천 복원의 국제적 동향과 4대강의 미래

토론회 자료집 pdf파일이 대용량이라 첨부가 불가합니다.필요하신 분은 개인적으로 메일 부탁드립니다. re_river@daum.net
4대강 재자연화 포럼
Four Major Rivers Re-Naturalization Forum
하천 복원의 국제적 동향과 4대강의 미래 The International Trends of River Restoration and the Future of the Korean Four Major Rivers
일시: 2014년 3월 24일 오후 2시~6시
장소: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서울시 중구 정동 17번지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4대강 사업은 준공하자마자 그 후유증이 만천하에 드러났습니다. 이 사업으로 물을 깨끗하게 하고 홍수를 막고 물부족을 해결하며 하천생태계를 복원한다고 주장했지만 결과는 완전히 거꾸로 나타났으며, 하천생태계를 복원한다는 주장과도 반대로 하천을 물이 흐르지 않는 인공적인 수조로 만들어 습지 생물들이 서식지를 잃었고 물고기들은 산란할 곳이 없어졌습니다. 이 강들을 지금의 상태로 유지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재자연화, 어떻게 할 것인가?
우리는 이제 우리의 강을 되살릴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들이 이미 수십 년 전부터 보나 댐을 철거하고 있으며, 하천을 보다 자연에 가까운 모습으로 재자연화(re-naturalization)하는 많은 방안을 연구·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이 포럼에서는 가까운 일본의 댐 철거 사례부터, 인공하천에서 자연하천으로 재자연화 된 독일의 이자르(Isar)강 까지 해외의 재자연화 사례를 살펴보고, 우리 4대강의 미래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지혜와 힘을 모으고자 합니다.
4대강 재자연화 포럼에 초대합니다.
14:00-14:20 여는 말
좌장: 김정욱(서울대학교 명예교수)
14:20-16:00 발제 및 요약통역
발표 독일의 하천 재자연화 -Hans Bernhart(독일 칼스루헤 대학교 교수)
일본의 하천환경 재생사업 -Nakagawa Manabu(일본 국토문제연구소 건설부문 기술사)
4대강 사업에 의한 강생태계 변화와 복원 방안 -한봉호(서울시립대학교 교수)
16:00-16:10 휴식
16:10-16:50 토론
토론자 조명래(단국대학교 교수)
유정칠(경희대학교 교수)
정종선(환경부 국토환경정책과장)
이현정((주)국토환경연구소 책임연구원)
16:50-17:00
폐회 -재자연화 포럼 취지문 공유
주최: 4대강재자연화포럼(준)     주관: (사)대한하천학회
문의: re_river@daum.net, 010-5058-9817
Source: 정소연5

admin

admin

미분류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