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연대 활동소식

아마존 원주민들이 처음으로 한국을 찾았습니다

 아마존 원주민들이 처음으로 한국을 찾았습니다1

▲ 토착부족인 코판인들은 역사적으로 에콰도르 아마존 북쪽의 아구아리코와
산미겔강 사이 유역에서 살아왔다. 사진은 전통 분장을 한 코판부족 노인 아우렐리오의 모습이다. 수쿰비오스지역의 피스오리에 공동체에 있는 자신의 집에서 찍은 사진이다.

ⓒKayana Szymczak, Crude Reflections (2004, Ecuador)

 

아마존에 대해 얼만큼 알고 계신가요?

지구의 허파라 불리는 아마존(Amazon).
브라질, 페루, 에콰도르, 콜롬비아 등 남아메리카 9개국의 영토에 걸쳐져있는 아마존은 한국의 70배에 이르는 690만㎢ 면적의 방대한 열대림입니다. 전 세계 동식물의 30%가 바로 여기 아마존에서 살고 있고, 전 지구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중 25%를 흡수하고 있어 생태적으로 또 환경적으로 아주 중요한 지역입니다.

 아마존 원주민들이 처음으로 한국을 찾았습니다2

▲ 아마존 흰볏 올빼미. 아마존에는 1778개의 다른 종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에콰도르 야수니 국립공원에서만 596개의 종들이 발견된다. 다양한 생물다양성의 중요성 때문에 에콰도르 정부는 국제사회가 석유개발로 벌어들이는 돈의 절반을 보상한다면 야수니 공원내에 있는 ITT구역에서 석유채굴을 하지 않겠다고 국제사회에 제안했다.

ⓒRoberto Espinosa. robertoespinosaf.com (2008, Tiputini Biodiversity Station, Ecuador)

아마존 원주민들이 처음으로 한국을 찾았습니다3

▲황금망토 타마린은 에콰도르 야수니 지역의 가장 인상적인 동물 중 하나다. 그룹으로 무리지어 살며 주로 과일, 곤충, 특정나무의 유액들을 찾아 숲을 돌아다닌다. 멸종위기종으로 과학자들은 벌목이 이들을 멸종시킬 것이라 우려하고 있다.

ⓒPhilip Gondecki / Golden-Mantled Saddleback Tamarins
(2009, Orellana, Ecuador)

 

 

아마존이 줄어들고 있다고요?

아마존은 석유개발과 댐 건설, 화전 농지 개발 등으로 인해 삼림의 파괴와 함께 생태계가 위협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아마존에 기대어 살아온 원주민들의 생존도 위협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마존 삼림을 파괴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가축 방목을 위한 초지 조성입니다. 바로 우리들이 먹는 고기를 생산하기 위해 매년 경기도 만한 면적이 불태워지고 있는 것이죠.

 

현재 아마존의 동부는 개발이 많이 이루어졌으나, 북서의 상황은 조금 나아서 뛰어난 생태 자원들을 아직 많이 간직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 아마존은 지키지 않는다면, 그래서 지금과 같은 파괴가 계속된다면 170년 후 아마존은 영영 사라져 버릴지도 모릅니다.

아마존 원주민들이 처음으로 한국을 찾았습니다4
▲원유로 오염된 습지. 에콰도르 아마존 지역 ⓒInternatl file Amazon Defense Coalition

 

아마존 원주민들이 최초로 한국을 찾습니다

2004년 환경연합의 국제연대 담당 활동가가 처음으로 콜롬비아를 방문했습니다. 그리고 그 곳에서 아마존을 개발하려는 사람들과 아마존을 지키려는 사람들의 목숨을 건 사투를 목격하고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언젠가 그들을 한국에 초청해 이러한 사실을 한국인들에게 꼭 알려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로부터 9년이 지나서야 그 다짐을 실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순천만 보존에 힘쓰고 있는 순천시와 함께 아마존을 지키는 일이 곧 우리의 문제이고, 우리 지구 모두를 지키는 일이라는 사실에 뜻을 같이하게 된 것입니다.

올해 8월 세 분의 원주민과 브라질, 에콰도르의 학자, 언론인 등이 방한해 8월 22일 순천에서 열리는 ‘생명의 땅 아마존, 한국을 만나다’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아마존 사진전과 지역 순회 강연 그리고 다양한 시민참여 행사들을 열 예정입니다.

 

환경연합은 그들의 활동을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것과 함께 아마존의 현재를 알리는 활동들에 힘을 더하려 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아마존 원주민들이 처음으로 한국을 찾았습니다5

▲에콰도르 북동부의 아구아리코강에서 두레노 코판 지역의 아이들이 수영하는 모습

@Amazon Defense Coalition / CHILDREN PLAYING
(2004, Ecuador)

 아마존 원주민들이 처음으로 한국을 찾았습니다6
▲댐 건설에 항의하는 브라질 싱구강 유역 원주민들의 집회 ⓒDr. Celio Bermann, Altamira, May 2008.

admin

국제연대 활동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