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순환 활동소식

[파주] 서명 – 임진강을 습지보호구역으로 지정하라!

임진강을 습지보호구역으로 지정하라!

– 환경부는 임진강 습지보호구역 지정 재추진을 요구하는 시민의견서 –

 파주서명 임진강을 습지보호구역으로 지정하라1

파주시를 흐르는 임진강을 포함한 한강하구는 바다와 만나는 하구가 열려있는 유일한 국가 하천입니다. 때문에 겨울철 밀물 때는 두꺼운 얼음을 깨며 밀려올라가는 장관을 연출합니다. 또 밀물과 썰물이 반복되는 영향으로 초평도를 비롯한 여러 강위의 섬(하중도)이 있고, 문산천 습지를 포함한 다양한 주변습지가 발달해 있어 그곳에서 멸종위기종인 개리, 재두루미, 흰꼬리수리 등 다양한 새들이 먹이터와 쉼터로 사용하고 있고, 수원청개구리, 금개구리 등 사라져가는 생명들이 함께 사는 공간입니다. 사람들에게는 주변의 넓은 농경지와 함께 홍수때 물을 잡아주는 저수지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2013 년도 한해 동안 약 2500여명의 학생과 가족들이 임진강 유역으로 평화생태체험을 다녀갔습니다. 파주환경운동연합이 파악한 것만 집계된 것입니다. 모두 분단이라는 비극이 남긴 역설적인 선물이기도 하며 파주시가 갖고 있는 교육, 문화, 역사, 경제적 가치이기도 합니다.

반 대로 민통선 안을 흐르고 있어 자연하천의 원형을 간직하고 있기에 임진강은 늘 개발압력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지금도 하천정비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아름다운 임진강에 4대강처럼 파헤쳐질 위험에 처해있습니다. 우리는 임진강이 갖고 있는 가치를 4대강처럼 굴삭기로 파내 없앨 것이 아니라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하고 환경부, 국토교통부, 문화재청 등이 파주시와 힘을 합쳐 임진강을 포함한 한강하구 전체를 보전하기 위한 대책을 세울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이름 주소/연락처  서명
 1
 2
 3
 4
 5

 

 

임진강․한강하구 시민네트워크(DMZ 생태연구소, DMZ생태평화학교, 고양환경운동연합, 김포한강하구시민모임, 녹색연합, 생태지평, 연천사랑시민모임, 파주환경운동연합, 환경과생명을지키는교사모임, 환경운동연합 (연락처 파주환경운동연합 031-944-4779/ 전송 031-622-9668 담당 노현기 사무국장 : 010-9138-7545)

admin

물순환 활동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