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순환 활동소식

환경연합의 수자원공사 태국 물관리사업 현장 방문 관련 – 수공의 사업수주 찬반 의견 밝힌 적 없어,, 국토부와 수공의 악의적 왜곡 대응할 것

환경연합의 수자원공사 태국 물관리사업 현장 방문 관련
– 수공의 사업수주 찬반 의견 밝힌 적 없어,, 국토부와 수공의 악의적 왜곡 대응할 것

환경연합의 수자원공사 태국 물관리사업 현장 방문 관련 1
▲ 태국 짜오프라야강의 모습 (출처:flicker)

환경연합은 세계적인 강 보전 활동 단체 네트워크인 International Rivers 초청으로 6월 23일부터 26일까지 태국을 방문했습니다. 24일과 25일 오전에 걸쳐 Nakorn Sawan 등 3개 지역을 조사했고, 25일 오후 태국 환경NGO들 및 지역 단체들과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26일 오전에는 Thai Society of Environmental Journalists가 주최하는 기자 브리핑에 참여했습니다.

환경연합을 초청한 International Rivers는 환경연합과 오랫동안 교류하고 협력해 온 곳이며, 이번 행사들을 주관한 Assembly of Thai Environment NGO 역시 대표적인 태국 환경단체로 환경연합과 교류가 있었던 곳입니다.

환경연합의 이번 방문 목적은 ‘수공이 수주한 사업(방수로, 저류지)에 대한 현황 파악 및 사업에 대한 태국 단체들 의견을 청취하는 것’과 ‘우리단체가 알고 있는 수공에 대한 자료를 공유하는 것’이었습니다. 환경운동은 지구를 지키기 위해 국경을 넘어 협력하고 소통해야 합니다. 환경운동연합은 수공의 사업 수주에 대해 찬반 의견을 제시하지 않았으며, 대규모 토목사업인 만큼 타당성 검토가 충분히 있어야 하고, 사회적 합의를 적절히 진행해야 하며, 환경과 주민에 대한 영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환경연합은 국토부와 수공이 환경단체의 일상적인 활동을 정치적 목적으로 왜곡하거나 과장하고 있는 것을 심각하게 우려합니다. 태국의 방문 결과는 보다 면밀하게 검토해 정리하고 있으며, 필요하다면 다음 주 중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또한 국토부와 수공의 대응이 지나칠 경우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임을 밝힙니다.
글 : 성이혁수(환경운동연합 국제연대팀)
담당 : 국제연대팀

admin

물순환 활동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