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초록세상 사람들

길이 20km. 최대너비 150m. 유역면적 288㎢. 중랑천의 오염을 막아보자.

중랑천의 오염도에 대해서 써보자고 합니다. 중랑천은 길이 20km. 최대너비 150m. 유역면적 288㎢.
로 의정부를 지나서 서울 동대문구 까지 가는 하천을 말하는데요. 중랑천은 다른말로는 ‘의정부의 젖줄’이라고도 불립니다. 그리고 중랑천은 의정부와 동두천뿐만 아니라 서울의 거대 편의 시설 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중랑천은 물을 실제로 보았을때는 찌꺼기와 오물들이 가득합니다. 이것의 이유는 바로 옛날 부터 중랑천의 수도관으로부터 오염된 폐수가 흘러들고 중랑천은 콘크리트로 둘러쌓여 있어서 하천 수질을 정화할 식생들이 거의 없는 등등의 이유 때문이다. 이러한 하천 오염을 막기 위해 정부에서도 중랑천 정비 사업이라고 현재 중랑천을 정비중이다. 몇년 전 정비 간판을 봤을 때 중랑천이 굉장히 멋지게 설계되어있었다. 그런데 날짜를 보았는데 날짜는 올 해인 2009년 이었다. 그런데 지금 사진에서 봤던 그림들은 보이지 않고 거의 바뀐게 없다고 생각되고 있다… (그래도 데이트볼장,자전거도로 재포장, 새로운길 몇개..등 조금은 발전했다)중랑천이 정비 광고 간판에 봤던 사진처럼만 된다면 기한은 1~3년 더 연장되도 상관없다. 나는 중랑천이 청계천만큼깨끗해지기만 해도 좋다. 그래서 나도 중랑천의 오염에 대한 대책좀 생각해보았다.
1.중랑천의 하수종말 처리장의 용량을 늘리자
중랑천의 오염원인중 하나는 하수종말처리장의 용량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하수종말처리장의 용량을 2톤가량 늘렸더니 중랑천의 수질이 그전보다 매우 좋아졌다고 한다. 그러니 이러한 하수종말 처리장의 용량을 늘리면 수질이 많이 개선될 것이다.

2.중랑천에 하천 둑을 만듭시다.
하천 둑을 만들면.. 둑으로 인해 유속이 감소하여서 침식을 줄일 수 있도록 마찰력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급경사를 완경사로 만들어서 식물의 씨앗이 정착해서 식물로 자라날 수 있도록 해서 수질 정화가 효과적으로 이루어 집니다. 이렇게 하천 둑을 만들면 이 2가지 말고도 더 많은 이득을 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하수관거를 독립시키자. 그리고 정기청소도 하자.

이것은 비용이 꽤 많이 들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 이유는 하수관거를 독립시키려면 대규모 공사를 해야 하고 정기청소 인력과 기계동력 비용이 꽤나 많이 들 것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랑천의 가장 큰 오염원인은 이 하수도관의 폐수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이 폐수 문제가 잘 해결 되어서 중랑천에 미래에 투명한 다이아몬드빛의 물이 흐른다면 비용은 일시적인 문제가 된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중랑천의 문제를 3가지를 써보았습니다. 수행평가 때문에 쓴거지만 저도 중랑천의 물이 깨끗해졌다고 생각하는 마음까지 있어서 주제를 중랑천으로 정하고 시험기간에 틈틈히 조사했답니다…

그럼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호원고등학교 1-4반 구영상, 최윤식, 민경찬, 김두호 <--- 요거는 썼다는 증거때문에..

admin

(X) 초록세상 사람들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