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초록세상 사람들

적조현상문제점(30403 김광희)

적조 현상으로 경남 통영 앞바다에서 양식 어류 23만 마리가 폐사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이로 인한 재산 피해만도 1억 7,230만 원에 달했다.
바닷물이 검붉어지더니 취지들이 죽기 시작했다고 하니 갑작스러운 적조 현상으로 인해 양식장의 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이러한 피해를 입힌 적조현상은 플랑크톤이 갑자기 너무 많이 증식하면서 바다, 강, 호수 등의 색이 바뀌는 현상을 말한다. 적조현상이 일어나면 물이 주로 붉은 색을 띄게 되어 이러한 말이 붙었지만, 플랑크톤의 색깔에 따라 변화되는 물의 색깔이 다르다.
적조현상이 발생하면 물 속에 녹아 있는 산소 농도가 낮아져 어패류가 호흡하기 위한 산소의 양이 작아져 질식하여 폐사하게 된다.
플랑크톤이 이상 증식 하고 이에 따라 산소 농도가 낮아져 어패류가 살 수 없게 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물의 부영양화. 이는 물에 유기 양분이 많은 경우에 발생하는 데 비누나 세제를 포함한 생활하수에 등에 포함된 인 성분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갯벌의 파괴를 지적하는 이들도 있다. 갯벌에는 미생물과 플랑크톤을 잡아먹는 여러 가지 생물들이 있는데 간척 사업 등으로 갯벌이 파괴됨으로써 이러한 자연 정화작용이 이뤄지지 않아 그럴 수 있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적조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다. 기온이 올라가면서 수온이 상승하여 미생물이 보다 왕성하게 번식하기 때문이다. 엘니뇨에 따른 수온상승으로 적조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것이다. 바닷물이 잘 섞이지 않은 경우도 적조현상이 일어난다고 한다.
적조현상의 원인이야 여럿 있겠지만 환경 파괴와 오염을 줄여서 인간이 초래하는 적조 현상을 최소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같은 적조현상은 단기간에 소멸되는 경우도 있으나 요즘에는 먼 바다로 적조가 확산되고 기간도 장기화되는 양상이 점점 심해지고 있다. 이를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황토를 이용하여 적조를 구제하는 방법이외에도 화학약품 살포, 초음파 처리법, 오존 처리법 등이 시도되어 왔다.

admin

admin

(X) 초록세상 사람들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