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초록세상 사람들

수질오염(30324)이현석

1. 수질오염이란

1) 수질오염이란 생물체에게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물의 물리 화학적 성질이 변화되는 것을 말합니다.공장이나 발전소 그리고 하수처리장 등의 일정한 장소에서 호수나 하천으로 이어지는 파이프를 통해 오염 물질을 방출시키기 때문에 고정적 수질 오염원입니다.경작지, 삼림, 도시와 도시 근교, 도로 ,주차장, 세차장 등은 먼지,침전물,살충제,석면,비료,중금속,염분,기름,쓰레기 등 다양한 오염 물질을배출하는 비고정적 수질오염입니다. 도시나 도시 근교를 제외하면 비고정적 오염원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경작지입니다. 최근 들어 화학비료의 과다 사용과 농약의 사용 증대로 인한 주변 하천의 오염이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2) 오염물질이 물의 자연자정작용을 초과하여 자연수 체내로 배출될 때 해당 수체가 이용목적에 적합하지 않게 된 상태라고 말할 수 있다.자연계의 물은 그 스스로가 유입된 오염물질을 물리화학적 및 생물학적작용에 의해 정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이런 한 현상을 자정작용이라고 하는데, 수질 오염이란 물이 스스로 자정작용을 할 수 없게 된 상태를 말합니다.

3) 자연수역(自然水域)의 수질이 폐물질(廢物質)의 유입 때문에 수질을 오염시키는 일을 수질오염이라고 합니다.

2. 수질오염의 원인

1) 생활하수: 높은 소비생활과 각종 산업활동을 하는 현대사회에서는 그러한 물질적 문명활동의 부산물로서 각종 폐기물이 끊임없이 배출되는데, 그 중에서 액체형태로 배출되는 것을 가리켜서 폐수라고 합니다.(합성세제의 사용, 축산물 오수등)

2) 식품폐수: 식품가공폐수라고도 합니다. 축산물 가공, 수산물 가공, 농산물 가공, 통조림 제조, 유제품 가공, 양조, 청량음료 제조 등 주로 식품의 가공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수를 말합니다.

3) 공장폐수: 산업발전과 더불어 각종 오염물질이 함유된 공장폐수에 의한 강·바다·토양·지하수 등의 오염이 심해져서 농·어업에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공해병까지 유발시키고 있습니다.

4) 기름오염: 매년 해양으로 유입되는 기름은 평균 325만 t이며, 이 중 유조선 사고로 직접 바다로 들어가는 기름은 40만 t에 달합니다.

5) 납오염: 인체에 납화합물이 들어가면 중독증세(두통 ·시력 감퇴 ·구강염 ·빈혈 등)를 일으키는데, 대체로 만성이 많습니다.

6) 도축장폐수: 도축장 폐수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가축의 도살, 내장제 해체, 세정 등의 작업 공정에서 배출되는 폐수로 혈액에 의하여 붉은색을 띠며, 단백질 ·살조각 ·체모 · 그리스 등이 포함됩니다.

7) 독수: 화산·온천에서 흘러나오는 무기산성의 자연적 독수와, 광산의 채굴 ·정련 등에 수반되는 독수나 화학공장의 폐액에 의한 독수 등 인공적 독수가 있습니다.

8) 물리적 폐수처리: 종류에는 저류·스크린·파쇄·부상·침전·농축·폭기·역삼투·흡착 ·여과 등이 포함됩니다.

9) 빈산소괴: 수질계에 유기물이나 영양염류가 대량 흘러들어오면 부패 또는 플랑크톤의 이상 번식으로 인해 산소가 적어지면서 생기는 수괴(水塊)를 말합니다. 적조, 청조의 원인이 되며 상수원이나 어패류에 막대한 피해를 줍니다.

10) 산성호수: 산성도의 강도는 pH로 나타내는데, 레몬즙은 pH 2.3, 식용 식초는 pH 3.3, 중성은 pH 7입니다

11) 첫째, 가정에서 나오는 생활하수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 생활하수는 수질오염의 약 70%를 차지합니다. 이들 생활하수에는 주방에서 배출되는 유기물과, 목욕과 세탁에서 나오는 세제, 화장실에서 나오는 암모니아성 질소화합물이 포함됩니다. 공장폐수도 중요한 수질오염원입니다. 각종 공장에서 유출되는 유기물과 염색 색소, 중금속 등과 발전소 등에서 배출되는 열수도 오염원입니다. 또한 농경지의 유출수 역시 오염에 빼놓을 수 없는 것입니다. 경작지의 농약과 잔류 비료, 축사에서 나오는 가축의 분비물들이 전부 우리의 맑은 강을 오염시키고 있습니다.

3.수지오염 방지법

1)생활하수 처리 : 수질오염의 70% 정도가 생활하수와 쓰레기에 의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각 가정, 학교, 음식점, 호텔 등의 세탁장, 화장실, 조리실 등에서 나오는 폐수(유기물, 세제 화공약품)의 정수처리(여과, 침전), 쓰레기 양 줄이기와 제대로 버리기를 철저히 시행해야 합니다.

2) 공장, 공업단지 등의 산업장, 병원, 연구소 등의 폐수와 쓰레기 처리 : 전국의 산업장 및 병원, 연구기관에서는 자체적으로 폐수 정화시설을 반드시 설치하 고 오염물질(유기물, 약품, 약병, 중금속류 등)을 하수로 무단방류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3) 농축산 사육장, 골프장, 농축산물 가공업소의 정수시설 : 분뇨, 소독·살균, 약 품 등의 폐수를 무단 방류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4) 학교, 아파트의 물탱크 : 음용수, 생활용수로 사용하는 물탱크는 수시로 적정 시기에 깨끗이 청소하고 상·하수도를 청결하게 유지 관리하여 수질오염 예방 을 실천해야 합니다.

5) 수질오염 감시, 기술개발 : 정부의 해당 기관에서는 지역별로 악성 폐수의 무 단방류 현상을 감시 단속하고 대국민 계몽을 철저히 하며 상수원 수질개선을 위한 기술도 지속적으로 개발,도입하여 지역별로 방지대책을 실천해야 합니다.

admin

admin

(X) 초록세상 사람들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