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초록세상 사람들

적조현상에 대한 짧은 생각(30214 선진호)

최근 5년간의 상황을 보면 남해안 대부분 연안에서 거의 매년 적조가 발생합니다.
적조란 식물성 플랑크톤의 대량 번식으로 바닷물의 색깔이 적색, 황색, 적갈색 등으로 변색되는 자연 현상을 말합니다.
적조는 일조량, 수온, 염분, 영양염류 등 적조생물의 대량번식에 알맞은 해양환경이 조성되면 나타나고,
적조로 인한 피해는 대량 번식된 식물 플랑크톤의 분해를 위하여 산소가 많이 소비되므로 물고기는 산소부족으로 대량폐사가 발생합니다.
또 대량 번식된 플랑크톤은 물고기의 아가미에 붙어서 물고기를 질식시키기도 하며, 편모조류인 코콜리디니움은 독을 내뿜어 물고기를 죽입니다.
현재 세계 20억 이상의 인구가 소비하는 동물성 단백질의 50% 가량이 바다에서 공급되는데, 농축된 폐기물은 이러한 식량자원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적조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하수도 정비 및 하수종말처리시설 건설과 산업폐수종말처리시설 건설등 공공수역을 관리하여 홍수나, 강우시 오염된 다목적댐의 물이나 하천물이 직접 바다로 흘러들어가지 않게 해야합니다.
그리고 다목적댐의 수질관리를 위해서는 담수하기 전에 반드시 하수종말처리장 등의 환경기초시설을 완비하여 유역으로부터 오염물질의 유입을 근원적으로 차단하여야합니다.

admin

(X) 초록세상 사람들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