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초록세상 사람들

안녕하세요^^ 환경부 제1기 생물자원홍보대사입니다^^

환경운동연합 여러분들, 안녕하세요^^
저희는 환경부 제1기 생물자원홍보대사입니다.
지난 12월에 환경부로부터 임명받고 전국에서 100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 100명이 4~6명씩 조를 나누어 멸종위기에 처한 생물종 중 1,2종을 택해서 홍보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글을 올리는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저희 ‘ECO’조에서 홍보하고 있는 딱따구리와 정향나무에 대해
여러분께 알려드리고 싶어서에요^^

딱따구리는 지금 멸종위기에 처해있어요.
저희가 활동하고 있는 대전에서도 월평생태공원에만 유일하고 서식하고 있다고 합니다.
딱따구리도 종류가 굉장히 많은데 그중에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종도 있어요.
바로 까막딱따구리(천연기념물 제 242호)와 골락새라고도 하는 크낙새(천연기념물 제 197호)입니다.
둘다 많이 들어보신것 같지 않나요^^?
게다가 크낙새는 한국특산종이에요. 청딱따구리는 한국과 일본의 특산종이구요.
크낙새는 멸종위기 1급에 처해있답니다.
까막딱따구리는 2000년도에 북한산에서 20년만에 발견되었다고 해요.
이 외에도 아물쇠 딱따구리, 큰오색 딱따구리, 쇠딱따구리 등 많인 종이 멸종위기에 처해있어요.
게다가 딱따구리 종류는 인공사육이 어려워 종 복원에도 어려움이 많다고 합니다.

여러분, 정향나무라고 들어보셨나요? 정향나무는 바로 ‘라일락’이에요. 순 우리 이름은 ‘수수꽃다리’랍니다
그럼 ‘미스킴라일락’은 들어보셨어요? 미스킴 라일락은 바로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수수꽃다리인데 외국으로 반출되어
다시 우리나라로 역수입되고있는 실정이에요.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소중한 우리의 생물자원의 주권을 빼앗기고 만거죠.
구상나무도 마찬가지랍니다. 크리스마스 트리 아시죠? 트리라고 하니까 외국나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외국에서 트리로 쓰는 나무는 우리나라에서만 자생하는 구상나무랍니다.
구상나무 역시 외국으로 반출되서 현재 우리나라에서 다시 역수입하는 상황이에요.
게다가 한반도에서 자생하는 구상나무는 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죠.

그래서 저희는 여러분께 이런 안타까운 우리나라 생물자원의 사정을 알리고 많은 관심과 지지를 호소하려 합니다.
저희는 현재 고등학생이라 활동도 좁은 범위에 한정 되어 있고 큰 일을 해낼 수도 없지만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저희 나름대로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도 많은 관심 가지고 지켜봐 주세요.
저희들이 온라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블로그는 http://blog.naver.com/eco_3 입니다.
생물자원에 대한 자료도 많으니까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dmin

admin

(X) 초록세상 사람들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