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초록세상 사람들

우포늪시생명제에 모십니다

제6회 우포늪시생명제에 초대합니다

제6회 우포늪시생명제 안내

안녕하십니까?
오는 11월 11일 토요일부터 11월 12일 일요일까지 1박 2일간 우리나라 최대의 자연원시늪인 우포늪과 우포생태학습원에서 시인과 독자가 함께하는 제6회 우포늪시생명제가 개최됩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가를 바라며, 참가하실 분들은 아래 행사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날(11월11일 토요일) —————————————————–

16:30 행사장(우포생태학습원)에 도착한 분들은 먼저 접수를 한 뒤 이름표를 받아 달고 방명을 합니다. 여장을 푼 뒤 저녁 식사를 하고 휴식 시간을 이용해 우포생태학습원 1층에 마련된 우포늪 자료실에서 우포늪의 역사와 어떤 생물들이 살고 있는 지를 살펴봅니다. 그리고 2층 강당에서 우포늪의 생동하는 모습을 담은 다큐멘터리 비디오를 관람합니다.

18:00 우포늪 시생명제 식전행사가 시작되는 시간입니다. 장소는 우포생태학습원 야외에 마련된 무대입니다. 식전행사로 굿놀이와 민요, 음반 ‘싸이렌 씨이키’로 우리나라 최초의 공식 음유시인으로 인정받은 위승희 시인의 노래가 펼쳐집니다.

뒤이어 제6회 우포늪시생명제가 개막됩니다. 개막사에 이어 람사총회 성공 개최를 기원하는 퍼포먼스가 펼쳐집니다. 퍼포먼스는 행사에 오신 분들 모두가 참여합니다. 시인은 직접 詩를 쓰고, 독자는 애송시 등을 본 운영위원회가 특별 제작한 깃발에 적어 행사장의 지정된 나무에 다는 퍼포먼스입니다.(이 시 깃발은 우포생태학습원에 기증되어 영구 전시됩니다.) 퍼포먼스가 끝난 뒤에는 현숙의 무용가가 펼치는 우포늪시생명제를 여는 춤이 펼쳐집니다.
이어서 소월시문상을 수상한 바 있는 정일근 시인의 여는시 낭송이 있고, 고영조 대회장의 대회사, 김석규 직전대회장의 환영사, 참가 원로문인 및 내빈의 축사가 있습니다. 그리고 성선경 시인에 의해 우포늪시생명제 생명선언문이 낭독되고, 주제 강연이 이어집니다. 연사는 한국시협회장이며 서울대 교수인 오세영 시인입니다. 그리고 참가 시인의 시낭송이 이어집니다. 참가한 시인과 내빈 소개를 한 뒤 시노래모임 푸른고래의 축하 공연이 펼쳐집니다.

20:00 기다리고 기다리던 시인과 독자의 만남 시간입니다. 음식을 나눠 먹으며 즐겁게 이야기꽃을 피우다보면 어느새 참가자 모두가 한 가족 형제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밤이 깊으면 새로 사귄 친구들과 밤 늪에 비친 별을 보며 깊어가는 대자연의 고요를 만끽합니다. 또 도란도란 시를 이야기하고 써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튿날(11월12일 일요일)—————————————————-

06:00 이른 아침, 지난밤에 만났던 우포늪을 나 홀로 걸으며 명상의 시간도 가져보고, 시간이 멈춘 듯한 신비한 원시적의 숨결을 듣는 시간입니다. 늪을 돌아 나오며 우포늪의 아름다운 일출을 감상하고 막 잠에서 깨어난 철새들이 비상하는 모습을 감상합니다.

08:00 아침 식사를 한 뒤

09:00부터 김명인 시인 등 참가 문인과 독자가 함께 하는 우포늪 문학기행을 떠납니다.

09:30 우포늪에 도착합니다. 장소는 가을이 갈색풍경을 꽃피우는 우포늪 동남쪽의 대대둑입니다. 이곳에서 동두천의 시인으로 널리 알려진 고려대 교수 김명인 시인이 들려주는 서정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참가시인들의 시낭송 퍼레이드도 펼쳐집니다. 이곳에서는 시인과 독자가 서로 자연스럽게 질문하고 답변하는 푸른 토론도 펼쳐질 것입니다.

10:30 장소를 이동하면서 생태가이드 전원배 씨의 안내로 우포늪 이야기를 듣습니다. 이때 땅이나 풀밭을 맨발로 걷다보면 여행의 피로도 풀릴 것입니다.

11:30 뜻 깊고 아름다운 시간을 추억하기 위한 기념사진 촬영을 마친 뒤 공식 행사를 마칩니다. 이곳에서 행사를 마치는 까닭은 자유롭게 우포늪의 아름다운 풍경을 더 감상하시라는 의도입니다. 행사를 마쳤다고 그냥 귀가하시지 말고 뭇 생명들의 노래와 춤에 흠뻑 젖으시기 바랍니다.

기타 안내 사항입니다.——————————————

* 숙식은 주최 측에서 제공합니다. 복장은 움직이기 좋게 간편하게 입고 오시기 바랍니다. 늦가을이라 급작스런 기온변화가 있을 수 있으니 따뜻한 잠바 하나 정도는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칫솔과 수건 등 세면도구도 개별적으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생태문학기행이니만큼 메모지와 필기구, 카메라, 망원경 등을 준비하시면 여러 가지로 유익합니다.

* 숙박과 식사를 준비하려면 몇 분이 참가하시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참가하실 분은 꼭 전화(016-570-0955/배한봉)를 해주시거나 이메일(upolove@hanmail.net)을 주시거나 홈페이지(upo.ce.ro)에 리플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 참가회비는 30,000원입니다. (우체국 611129-01-000647 예금주: 우포늪)

* 서울에서 출발하시는 분은 사당역 1번 출구 앞에서 대기하는 행사 차량을 타고 오시기 바랍니다. 이 차량은 11월 11일 오전 11시에 행사장으로 출발합니다.(문의: 고영 시인 011-9943-3382)

* 이 일정은 당일 사정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2006. 10.

제6회 우포늪시생명제 대회장 고 영 조
고문(역대 대회장) 이광석, 이상개, 이우걸, 오하룡, 김석규

우포늪시생명제 운영위원장 배한봉
우포늪시생명제 운영위원 정일근, 대안스님, 최영철, 이상옥, 성선경, 김경복, 오인태, 이응인, 강미령, 송미령, 전다형

주최.주관 : 우포늪시생명제 운영위원회
후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호, 경남문협, 경남작가회의, 월간 현대시, 계간 시인시각, 창녕 영아웨딩

admin

(X) 초록세상 사람들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