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초록세상 사람들

가을아카데미가 곧 시작됩니다!

~ 배움의 깊이와 넉넉함을 나누는 2006년 가을 우리교육 아카데미에 초대합니다 ~

<우리교육>에서 진행하는 워크숍을 통해 에너지 가득! 행복 충전!

– 문 의 : 독자사업팀 02-3142-6770 (내선222) / 교육문화사업팀 02-3142-6770 (내선284)
우리교육 홈페이지 www.uriedu.co.kr/edu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교육 아카데미 바로가기

– 장 소 : 우리교육 배움과 나눔터

* 10월 강좌

** 교사를 위한 실행연구 방법론 워크숍 **

실행연구는 보편적 법칙이나 이론의 정립에 대한 관심 보다는 현장의 구체적인 실천에 관심을 가지며 이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입니다. 현장 개선을 위한 실천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를 적용해 가면서 학교 환경의 바람직한 변화를 일으키거나 학생들의 성취를 향상시키고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이루어지는 체계적인 탐구활동이기도 합니다. 이런 실행연구 방법론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배움으로써 잘못된 현장 연구의 관행을 극복하고 자신의 교육 철학을 바로 세워 그것을 연구의 형태로 동료 교사와 공유할 수 있는 진정한 반성적 실천가가 될 수 있도록 본 강좌는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 기 간 : 2006년 10월 17일 ~ 11월 14일(매주 화요일, 총 5회)
– 시 간 : 저녁 7시 ~ 9시 30분(총 13시간)
– 강 사 : 이혁규(청주교대 ≪교사를 위한 실행연구≫공동번역)
– 대 상 : 초등 ․ 중등교사
– 수강료 : 10만원(월간≪우리교육≫ 정기구독자는 수강료의 10%를 할인.
– 프로그램
1강 10/17 실행 연구 소개
2강 10/24 연구 문제 발견 및 실행 계획 세우기
3강 10/31 연구의 자료 수집 기법
4강 11/7 연구의 자료 분석 기법
5강 11/14 실행 연구 글쓰기

** 미술 심리치료 심화과정(미술치료사 2급 자격증 취득 과정) **

아이들의 그림은 마음의 창이라고도 합니다. 평소 느끼고 생각하는 것들이 그림으로 나타나면서 마음의 상처와 고민도 함께 드러나게 됩니다.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유형으로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상담할 때 내담자의 마음상태에 따라서 단순히 대화로만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상담 도중에 내담자의 상태를 보아가며 여러 가지 미술활동을 제시하여 내담자의 마음을 정확하게 읽고 내담자의 마음이 진정되게 하여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알고 문제를 느끼게 돌보아 주어 내담자들의 객관적이고 의식적인 서술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해 가는 효과적인 치료기법입니다. 교사를 위한 미술 심리치료 기본과정을 들으셨던 분들을 대상으로 미술심리치료 전문가를 양성하는 심화과정을 통해 보다 깊이 있는 상담을 하게 될 것입니다.

– 기 간 : 2006년 10월 14일(토), 10월 28일(토), 11월 11일(토), 11월 25일(토), 12월 9일(토) 총 5회
– 시 간 : 오전 10시~7시(총 40시간)
– 강 사 : 이희경(인천시민대학 미술심리치료 전임교수, 인천 정보산업고)
– 수강료 : 30만원(월간≪우리교육≫ 정기구독자는 수강료의 10%를 할인)

* 기본과정 20시간과 심화과정 40시간을 모두 이수한 수강생 중 사단법인 한국심성교육개발원에서 발행하는 미술치료사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원하는 수강생에 한하여 자격검정에 임할 수 있습니다.(추가 비용은 별도 부담)

– 프로그램
1강 10/14 그림진단검사의 이해 및 실습 1.(HTP, KHTP) / 미술치료와 상징(색채·공간·선·형태)
긴장이완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2강 10/28 집단미술치료 1.(관계형성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 집단미술치료의 이해 및 실제 2.(상한 감정 치유를 위한 집단미술치료)
3강 11/11 그림진단검사의 이해 및 실습 2.(KFD, FCCD, 은유적 자화상 등) / 마음 속 분노나 응어 리 표현하기
4강 11/25 아동의 발달을 위한 미술치료 / 아동 사례별 미술치료 / 부모상담과 가족미술치료
5강 12/ 9 청소년 미술치료

** 논술지도를 준비하는 교사를 위한 <논술은 없다! 글 읽기와 글쓰기> 워크숍 **

논술이 명문대 입시에 당락을 좌우하게 되고 초등교육에도 논술교육이 시작되면서 그야말로 논술교육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이 열풍 속에서 테크닉과 방법론에 중심을 둔 과장되고 부풀려진 논술교육에 “글 읽기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논리적 글쓰기” 아니냐는 단순한 질문을 던지면서 이번 강의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논술의 주제 영역을 나누고 지도 방법을 설명하는 일방적 강의를 넘어서 강의와 실습을 통해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실질적 워크숍을 지향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논술 지도를 하거나 논술 교사를 계획하고 있는 분들에게 권해드립니다.

– 기 간 : 2006년 10월 16일~12월 18일(매주 월요일, 총 10회)
– 시 간 : 저녁 7시~9시 (총 20시간)
– 강 사 : 강유원(철학박사, 서평가, 《공산당 선언》, 《서양문명의 기반》, 《책》, 《책과 세계》 등의 저자)
– 수강료 : 20만원(월간≪우리교육≫ 정기구독자는 수강료의 10%를 할인)

– 프로그램
1강 10/16 텍스트를 보는 안목 키우기
2강 10/23 분야별 좋은 텍스트 고르기
3강 10/30 책(텍스트)을 읽는 방법 – 소설, 교양서를 뛰어 넘어라
4강 11/6 책읽기의 방식, 요약 정리하기
5강 11/13 글쓰기의 기본 다지기 – 주제정하기, 제목정하기
6강 11/20 글쓰기의 기본 다지기-개요 쓰기, 문장 만들기와 다듬기
7강 11/27 글 전체 검토하기
8강 12/4 글 읽기, 글쓰기 지도의 실제
9강 12/11 글 읽기, 글쓰기 지도 사례
10강 12/18 참가자 지도 사례 발표 및 토론

admin

(X) 초록세상 사람들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